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ㅇ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 그릇
ㅇ 저자 및 출판사 : 이즈마 마사토(다산북스)
ㅇ 읽은 날짜 : 2023.10.22.(일)
ㅇ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사람 #거울 #부자의마음가짐
ㅇ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부자의 그릇』은 일생을 ‘돈의 교양’을 알리는 데 바쳐온 일본 최고의 경제금융 교육 전문가 이즈미 마사토가 소설 형식으로 쓴 경제경영 교양서다.
2. 내용 및 줄거리
: 한때 연 매출 12억의 주먹밥 가게 사장이었다가 도산해 3억 원의 빚을 지고 공원을 방황하던 한 젊은 사업가가 수수께끼 노인을 만나 장장 7시간에 걸쳐 돈의 본질과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을 배우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부자가 되는 방법이 돈을 좇는 데 있지 않고 신용을 쌓는 일이라고 말한다. 남을 위해 돈을 쓰고,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며, 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일들이 어떻게 돈을 불러 모으는지, ‘돈과 신용의 원리’에 관해 이야기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현재 내가 돈을 다루는 태도에 대해 반성하고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처음 독서모임에 신청했을 때는 투자와 관련된 실용적인 지식을 나누는 자리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번 독서모임의 지정 도서였던 부자의 그릇을 읽어보니, 실질적인 지식보다는 돈에 대해 가져야 할 태도와 가치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었다.
소설형식이어서 큰 기대가 없었는데 책을 다 읽고 나니 생각보다 마음에 무겁게 남는 메시지가 있었고, 현재 내가 돈을 다루는 태도에 대해 반성하고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 1장 부자의 질문
p.33
동전 몇 푼을 가지고 있다 보니 자네는 정상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했어. 사람들은 돈이 있으면 무조건 쓰고 싶어지는 모양이야.
→ 지금 나의 소비습관을 표현한 말 같았다. 꼭 필요하지 않은 곳에도 괜히 돈을 쓰게 되는 모습을 종종 발견하는데, 이러한 태도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져야겠다.
p. 73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해.~ '배트를 휘두르면 경험이 되고, 마침내 홈런을 치는 방법을 익히면 행운을 얻으며 홈런을 날린다.'
→ 어떤 일을 시작할 때, 그 일이 잘못될 경우를 먼저 생각하는 나로서는 저자가 너무 낙천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사람들은 어느 정도의 리스크를 감수하며 투자를 실행하는 것 같아서, 나와는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관점이 궁금해졌다.
□ 3장 부자의 유언
p.202
'사람, 돈의 지배에서 벗어나려면 주변부터 돌아보라'
p. 203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일도 있어. 그런 건 몸으로 해야 한다네."
→ 마음에 무겁게 남는 메시지였다. 코로나19 시기를 지나며 막연하게 미래의 안전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재정적인 안정이 필수라는 생각에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돈을 어떻게 하면 더 모으고 벌지가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그런데 이 챕터를 읽고 '왜?'라는 질문이 떠올랐다. 나는 '왜'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지, 그 목표를 달성한 뒤에는 '어떻게' 살고 싶은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진지하게 생각해본적이 없었다. 이런 고민을 사치라고 여겨서 정말 중요한 또 다른 것들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몰입하는 시간은 분명히 필요하다. 하지만, 거기에 매몰되어 주변 사람과의 관계와 같이 가치있는 것들을 외면하거나 미뤄둔다면, 미래에 원하는 목표를 달성했을때 온전히 행복할 수 없을 것 같다.
주변을 돌보는 것이 내가 뿌리내릴 곳의 터를 다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책을 읽고 난 후에 계속 생각해보게 되는 내용이었다.
□ 에필로그
p. 219
돈이란 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결과가 그대로 드러난 산물이다. 당연히 우리의 사고방식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p. 221
실패를 두려워만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내가 가진 돈을 줄어들게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즉, 그들이 실제로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가 아니라 '돈'이다. 그런 이들은 돈 걱정 때문에 어떤 새로운 도전도 하지 못한다. 조커는 그렇게 돈의 지배를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지금 돈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돌아보라고 간곡하게 말한다.
p. 221
"나는 자네에 대해 유추했지. 분명히 돈의 지배를 받고 있을 거라고."~돈을 얼마나 가졌는가가 인생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여겨, 결국 돈보다 중요한 가치는 전혀 보이지 않게 되는 두려움...
p.223
신용은 지난 행동들의 결과이고, 지난 행동은 하루하루 사고해온 결과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세이노의 가르침', 돈과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는 세이노의 가르침을 읽어보고 싶다.
댓글
마켓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