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호기 매도 기준을 알고싶습니다

안녕하세요

 

23년 12월 열기를 시작으로 열심히 투자 활동을 하고 있는 월급쟁이투자자 마르코89 입니다.

 

최근 가장 큰 고민은 0호기 물건의 매도 기준입니다.

 

수도권 아파트시장이 초과열되었던 21년 8월 저는 0호기 매수를 하였습니다.

매수 기준은 광화문과 구로로 출퇴근이 편리한 6억 이하 아파트였습니다.

방2화1 복도식 물건을 5.1억에 매수/인테리어 3천/세금 및 복비 8백 

총비용 5.48억에 0호기 물건을 매수하였습니다.

현시세는 4.6억 수준이며, 제가 가진 물건은 올수리, 로얄층, 안양천 조망으로 약 4.9억 정도에 매도 가능합니다.

전고점 5.8억 대비 -16% 수준입니다.

현재 0호기는 11월 3.2억 전세계약 예정이며, 매도도 같이 고려하고 있습니다.

매도시 주담대 3.2억을 제외하면 1.7억정도 투자금이 생깁니다.

 

매도 후 1.7억의 투자금과 현재 보유하고 있는 투자금 5천을 합쳐

2.2억으로 갈아탈수 있는 몇개 단지를 염두해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천지개벽을 앞둔 광명에서 현시점 0호기 또한 저평가 구간으로 생각되어 망설여집니다. 

그리고 올해 12월부터 광명에 대규모 입주장이 예정되어 있어 추후 2년간 적정 가격에 매도가 힘들수도 있다는 생각에 조급해지기도 합니다.

 

0호기 매도 시점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알고 싶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꽃을든둘리user-level-chip
24. 10. 07. 16:02

마르코님 안녕하세요 ~ 매도의 기준에 대해서 궁금하시군요^^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매도는 1. 내가 목표하는 수익에 도달했을 때 2. 내가 이 물건을 더 이상 보유할 수 없는 상황일 때 3. 더 나은 물건으로 갈아탈 수 있을 때 의 경우 입니다. 현재 마르코님의 상황은 '3번'의 상황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매도의 조건 중에 '손절'은 없습니다. 손절하는 것은 이왕이면 지양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다만, 갖고 있는 자산이 어떤 자산이냐에 따라, 나의 상황이 어떤 상황이냐에 따라 매도를 고민은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갖고 있는 자산에 내 돈이 너무 많이 묶이고, 돈이 너무 많이 묶이는데도 불구하고 현 자산의 가치가 시간이 지날수록 더 좋아지기 어렵거나 좋아지기 위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매도를 하고 훨씬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타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잘 고민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1. 내 자산을 보유하면 할수록 가치가 낮아지는 것인지 2. 내 돈이 아주 많이 묶이는 상황인지 3. (현 단지보다 더 드라마틱하게 좋은) 갈아탈 단지를 최소 5개 이상 알고 있는지 를 잘 판단해보시고 스스로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하백user-level-chip
24. 10. 07. 16:02

마르코 89 조장님~ 정말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제가 생각하는 매도 기준을 이렇습니다. 어쩌면 기준보다는 원칙이나 철칙인데요. 1) 수익을 냈나? 쉽게 말해서 돈 벌었나? 2) 손해 보고 팔아야 한다면, 손해 이상의 수익을 담보할 수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