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퓨미 독서후기] 나는 읽고쓰고 버린다 -손웅정 (24년10월 2번째 독후)

  • 24.10.08

(읽기 전 키워드)
-사람을 남기는 독서
-버리기
-쓰기
-읽기

 

(읽은후 키워드)
-기본

-행복

-청소

-운동

 

(본것)

 손감독님의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의 책을 읽고 너무 감명받았어서 바로 읽게 된 책이었다. 내가 월부를 알게 되고 투자로 인생을 바꾸자고 생각 하면서 부터 즐기게 된 독서에 관해서 감독님의 독서법을 엿볼 수 있는 책 내용이다. 감독님의 인생 가치관 자식 교육관 행복에 대한 의미들이 담겨 있었고 정말 몰입 하는 삶이 어떤 것인가를 보여 주신다고 생각했다. 일상이 미라클 모닝이고, 운동이고, 행복이고, 하나의 목표인 축구이고 그것을 내가 계속 할 수 있어 행복하고, 세계적인 축구스타의 아버지이지만 그의 영광은 나의 몫이 없다고 생각하는 말씀이 되게 인상 깊었다. 

 

(다시 보고싶은 문구)

14. 벼리다’였는지 모르긴 몰라도 그 궤를 같이했구나 싶은 안도에 국어사전을 펼치는 여유도 부려볼 수 있었습니다. “마음이나 의지를 가다듬고 단련하여 강하게 하다.”

 

51. 우리 둘 다 돈을 목적으로 축구를 했다면 그 시간을 과연 묵묵히 견뎌냈을까요. “나는 축구하는 게 가장 행복해” 애는 그런 마음이고, “나는 너를 행복한 축구 선수로 만들 수 있어서 행복해” 저는 그런 마음이고, 우리 둘 다 그 마음이 맞아떨어졌는데 어디서 어떻게 무슨 갈등이 생길 수 있겠냐고요. 

 

85. 책을 이렇게 펴놓고 계속 그 페이지만 보고 있다고 쳐요. 되게 편협하고 답답한 느낌 들지 않으세요? 전 여행을 안 하면 그렇게 살게 될까 마음이 급했던 것도 사실이에요. 그렇잖아요. 눈을 떠도 눈을 감아도 풍경이 똑같고, 냄새가 똑같고, 사람이 똑같으면 그거 페이지가 멈춰 있는 책 같을 거 아녜요

 

117. 제가 “흔들리면 지방이다” 가끔 우스갯소리도 하는데요, 예전부터 저는 다이어트의 개념이라기보다 노년기를 어떤 몸으로 살 것인가 아주 근본적인 고민을 꾸준히 해왔던 것 같아요.

 

127. 내 옆에서 나 힘들게 하는 사람, 그런 사람 좋아할 사람 세상천지 어디에도 없다, 그것만 기억하고 살자. 근데 그건 틀림없더라고요. 내가 남 안 괴롭히면 남도 나 안 괴롭혀요. 내가 지금 괴롭다면 내가 지금 남 괴롭히고 있는 거예요. 

 

174. “네가 태어났을 때 너는 울었지만, 세상은 기뻐했다. 네가 죽을 때 세상은 울겠지만, 너는 기뻐할 수 있는 그런 삶을 살아라.” 참 좋죠. 봐요. 큰 종은 잡소리가 나지 않잖아요. 저는 이런 글귀 마주하면 막 제 안이 출렁대요. 

 

207. 기본에 충실한 사람은 나에게 집중하지, 남을 기웃대지 않아요. 그 시간에 우리 팀 선수 챙기지, 상대 팀 전술 챙기지 않는다고요. 저한테 비교는요, 남과 하는 게 아니에요.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를 재는 거예요. 정 해보고 싶으면 내 장점과 남의 단점을 대보라는 얘기예요. 

 

313. 직장은 나를 지켜주지 못했지만

 축구는 지금껏 나를 지켜주고 있다.

 내가 좋아하고 내가 원하고

 내가 사랑할 수 있는 일이

 축구였기 때문이다.

 즉, 내가, 내 자신이

 축구를 원하고 선택했기에

 나는 축구를 도둑맞을 염려가 없다. 

 

359. 초점이 모여야 태양이 종이를 태울 수 있는 거잖아요. 초점이 안 모였는데 어떻게 햇볕이 종이를 태우겠냐고요. 그렇다면 이 몰입은 어디에서 오는가, 하면 단순함이거든요. 단순화시킬 수 없을 때까지 단순화시키라고, 이 단순함은 어디에서 오는가. 결국 버림이거든요. 이 버림은 어디에서 오는가. 

 

447. 세상이 바뀌어야 한다고들 하잖아요. 그건 다 동의를 하잖아요. 그런데 꼭 다른 사람부터 바꾸려고 한단 말이에요. 제가 보기에 그 순서가 틀렸다는 거예요. 내가 바뀌잖아요? 그럼 세상이 바뀌어요. 세상이 지저분하다고요? 내 집안부터 깨끗하면 청소하면 세상이 깨끗해질 수 있어요. 

 

501. “슬럼프? 말이 좋아 슬럼프지 그거 당신 하기 싫어서 하는 변명이야. 대체 슬럼프가 왜 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 내가 잘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 여기서 열정이 안 나온다고? 그건 내가 아주 강력하게 말하고 싶은데 그거 당신 착각이야. 아니라면 지금 당신이 하는 일이 당신이 진짜 원했던 일인지 잘 한번 생각을 해보라고. 아니라면 당신이 원해서 한 일인데 당신 노력이 부족해서 그런 건지 잘 한번 생각을 해보라고. 그래도 잘 모르겠다 싶으면 책을 봐, 책을.” 

 

(깨닫고 적용할 것)

-모든 것을 나에게서 보고 나를 바꾸려 하고 내가 바뀌면 세상도 바뀐다는 말이 깊게 남는다 나부터 바뀌자. 나부터 마인드를 갖추자.

-태양의 초점이 모여야 종이릉 탸울수 있다. 초점이 모일수 있게 몰입하자. 24년 1호기라는 초첨을 맞추고 태우자.

-나는 투자를 도둑 맞을 염려가 없다. 즐겁고 행복하자.

-노년기에 건강하고, 청년중년기에 미적으로 멋진 몸을 위해 운동한다. 지속하자.


댓글


좋은질문
24. 10. 09. 04:46

즐겁고,행복하게. 독서 후기 잘 읽었습니다.

나알이
24. 10. 09. 05:49

프튜터님 얼라인 하셨군용💚 역시 퓸님💚

해핑
24. 10. 09. 13:11

잘보았습니다~! 좋은 말이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