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만원 아끼는 부동산 지식은?
[첫 강의 추천] 2026 지금, 부동산 투자 성공하는 법 - 열반스쿨 기초반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안녕하세요~
월부에서 결과를 만들어 낼 떼아파파입니다!
제목이 좀 자극적인가요?ㅎㅎ
올해 2월 실전반을 마치며, 당시 튜터님이셨던 험블튜터님이 조원들에게 '꼭 학교 가세요. 무조건 가셔야 합니다.' 라고 해주신 말씀에 제가 '네, 튜터님 안되면 유리창을 깨서라도 들어가겠습니다!' 라고 답했었습니다.
8개월 만에 월부학교를 수강하게 되면서 월부학교에 대해 가졌던 생각과 마음가짐을 적어보려합니다.
#한달이 아닌 피드백 받을 수 있는 3개월
제가 월부학교 선배나 튜터님들께 자주 드렸던 질문이 있습니다.
'튜터님, 학교가 실전반과의 다른 점이 무엇일까요?'
'기본적으로 실전반과 거의 유사한 일정이지만, 튜터님께서 피드백을 주시고, 내가 그걸 고쳐나가는지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전반은 1개월의 일정을 가지고 있고, 사임발표, 최임발표를 하며 받은 피드백을 끝으로 일정이 끝납니다.
제가 받은 피드백을 임보에 적용하고, 그걸 튜터님께 보내드릴 순 있지만 바쁘신 튜터님들의 일정을 생각하면 추가로 피드백을 받기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제 욕심이기도 하고요) 그저 한달간 가르쳐주신 감사함에 대한 최선의 표현으로 피드백을 적용하여 '튜터님, 피드백 꼭 적용해보려고 임보에 녹여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라는 생각으로 보내드리게 됩니다.
하지만, 월부학교는 3개월간 이번달의 피드백을 다음달에 내가 적용하고 있는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튜터님께서 봐주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운동을 할 때, 어떤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려고 할 때, 3개월 간 나를 지도하는 프로를 만나려면 굉장히 높은 수준의 대가를 지불해야합니다. 하지만, 튜터님께서는 그 귀한 시간을 제자가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저희에게 쏟아주시니... 어떻게 감히 그 시간들을 쉽게 생각할 수 있을까요!
#개구리를 먼저 먹는 사람들
월부에서 독강임투를 꾸준히 하라고 배우고, 강의 속에서도 독강임투를 강조해주십니다.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독서를 어떻게든 하게 하고자 '돈독모'도 만들어주시고, 가족과 건강도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두지 말라고 하십니다.
하지만,
저는 실전반을 가면.... 독서는 뒷전이고, 임장과 임보에만 허덕이게 됩니다.
열반중급을 들으면 독서는 하는데 임장을 줄이게 됩니다.
학교는 어떨까요?
학교는 임장은 매주 주말, 반모임까지 있습니다.
독서도 과제고, 선배와의 독서모임에도 참여해야합니다.
투자는 어떤가요?
매일 시세를 루틴으로 보는 동료, 매일 평일 매물을 보러 가는 동료, 매일 전임을 하는 동료 등
독/강/임/투를 몸에 새기기 위해서 노력하는 반원들을 보면 안할 수가 없는 환경입니다.
#동료, 성장(수용성)
기초반 조장을 하다보면 ㅎㅎ 가끔 제가 쏟는 마음과 에너지가 잘 전달이 안되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
적지 않은 수강료를 내고, 시간을 들여서 강의를 들으시니깐 잘 되셨으면 좋겠고, 한달이 의미있는 시간이길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조원분들과 한달을 보내지만 '마음 속에서는 해소되지 않는 갈증'이 있었습니다.
월부 첫 해 혼자서 임장하던 근 6개월의 시간동안 이게 맞게 하는건지?
강의에서 하라는대로 하는 것도 있고, 전임/매임의 벽에 막혀 덜덜 떨면서 한두번만 하던 시간들 속에서
내가 따라가느라 허덕이는 사람들과 함께하는건 어떤 기분일까?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까?
어느 순간 임장이 익숙해지고, 어느 순간 임보 쓰는게 익숙해질 때마다 '내가 놓치고 있는 부분들, 내가 혹시나 잘못하고 있는 부분들을 일깨워주는 멘토님이나 동료가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곤 했습니다.
수많은 동료들과 존경하는 튜터님들을 만나면서 배우고, 익히고, 여쭤보면서 성장하면서도
성장에 대한 갈망이 또 자라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에 들어왔는데, 이런저런 이유들로 피하지 말고, 학교생활에 몸을 던져보려합니다!
이번 학기, 동료와 성장(수용성)이라는 2개의 키워드를 잡고 3개월을 몰입하여 보겠습니다.
월부학교가 궁금하신 분들, 월부학교가 처음이신 분들
모두에게 도움이되는 글이길 바라면서 3개월 후에 월부학교 복기글로 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을 남겨주신 멤버에게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로 감사함을 나눠주세요. 😀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