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우리들의 비밀ㅈ6소 게리살롱 꿈에그려] 독서후기#1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 24.10.21
  1. 본 것
    1) p.106: 사람들은 너무 성급하게 결과만을 바라본다. 승리와 영광만을 소망한다. 제대로 싸워서 이기려면 수도 없이 패배하고 좌절해봐야만 한다. 하지만 그런 좌절은 앞날이 보장된 좌절이자, 실패가 아닌 경험이다. 이 과정을 겪어야 사람은 성장한다.

    2) p.111: 나는 내 아이들이 돈을 위해 살지 않고 진정으로 자신들이 원하는 삶을 살길 바랐다. 그 길에 돈이 따라오면 좋은 것이고, 안 따라와도 할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주객이 전도돼서 내가 좋아하는 것은 생각할 겨를도 없이 돈만 좇는 삶을 산다면, 그것을 과연 자기 자신의 삶을 살 수 있다 말할 수 있을까.

    3) p.227: 당연한 일은 없다. 우리가 누리는 이 하루는 절대로 당연한 것이 아니다. 신선한 공기, 따뜻한 햇살, 사랑하는 이의 웃음이 언제나 늘 그 자리에 있는 것은 아니다. 청춘이 아름답고 짧게 흘러가듯 우리 생 또한 그럴 것이다. 


     

  2. 깨달은 것
    1) ‘투자할 수 있다’는 결과만을 성급하게 기다리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본다. ‘투자’라는 행동으로 이어지기 위한 노력들이 존재한다. 충분한 노력을 하지 않고 ‘왜 나는 투자하지 못하고 있는가?’라는 결과만 바라보는 것은 아닐까? 제대로 투자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앞마당을 만들고, 제대로 앞마당을 만들고, 제대로 비교평가 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좌절하고, 사장님과 대화가 어긋나고, 이해 관계자들로부터 욕을 먹기도 하는 등의 실패가 아닌 경험을 필요로 한다. 그 경험을 겪어야만 성장할 수 있고, 그 성장을 통해 투자할 수 있다.

    2) 내 인생 처음으로 시작한 사회 생활은 즐겁지 않다. 돈을 쫓은 결과이다. 좋은 기업에 취직하면 연봉이 높기 때문에 쫓아간 일터였다. 목표가 없고, 재미가 없으며, 성장이 없다. 연봉이 인상되면, 정말 잠깐 좋다. 마치 그 연봉을 받았던 것 마냥, 그 수치에 금방 적응하며 감흥이 없어진다. 
    인생의 행복은 돈에서 비롯될 수 없다. 내 삶을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원하는 대로 스스로 주도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알게 되면 목표가 생기고, 재미를 느끼고, 성장함으로써 행복할 수 있다. 

    3) 항상 당연한 것은 없다. 내가 누리고 있는 모든  감사함이 영원할 수 없다. 그래서 더욱이 현재에 감사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한편으로 가족의 시간도 영원하지 않다. 내가 정한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가장으로서, 투자자로서 최선을 다하자.

     
  3. 적용할 것
     저자가 책에서 말하는 삶은 욕심없이 담박하게 살되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고, 항상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고 한다. 사실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을 찾은건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내 인생에서 처음으로 중요한 선택을 했고, 그것에 많은 시간을 쏟아붓고 있는 이상 기본(독강임투)에 충실하고 초심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돈을 쫓기보다는 내가 하는 것에 대한 믿음과 확신을 키워나가며 성장하는 것에 감사함을 느끼자. 그렇게 마음의 기릇을 키워나가는 것에 집중했을 때 자연스럽게 담기는 것들에 감사한 삶에 살자.
    내가 월부학교에 들어온 이유는 배움과 실천이다. 배우기 위해 더 낮은 자세로 수용하고, 내가 반원들에게 베풀 수 있는 것을 항상 생각한다.

댓글


하이하이s
24. 10. 21. 20:56

수고하셨습니다 ㅎㅎ

수수진
24. 10. 21. 20:56

역시 후기도 멋지그려|!

정쩡이
24. 10. 23. 11:29

충분히 잘하고 있는 그려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