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의 개요
제목 : 이독
카테고리 : 자기관리/처세
저자 : 이지성
읽은 날 : 1(24년 7월)
쪽수 : 304p
키워드: #그레이트 리딩 #마인드 복사 #행동
점수 : 10
함께 볼 책 : 일독
목차
프롤로그 _독서는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던데
1부 변화의 시작, 문제는 책이 아니야
여전히 마이너스 인생
로또에 당첨된다 한들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
그들에겐 있고 내게는 없는 것
다시 시작할 수 있다면
왜 책을 읽었는지 모르겠어요
일독에서 이독으로
받아들일 때 비로소 보이는 것들
바나나의 역습
마음의 바다에 책을 띄우다
이독을 위한 준비
2부 끝까지 달리기 위해 필요한 독서의 기술
성공 세포를 키우는 세 가지 방법
미래를 만드는 지도 : 석세스 리딩 노트
긍정 마인드 훈련 : 석세스 스크랩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다 : 감사 일기
눈앞에 성공의 그림을 그려라
만일 독서하지 않았더라면
도약이 필요한 시기
절실한 마음이 성공의 시작이다
3부 성공하는 사람의 마인드를 품는 독서
하루 10분 충전 독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생각법
정주영을 만나다
자신감과 자만심의 차이
적성에 맞는 일을 찾는 법
성공한 사람의 마인드를 복사하라
백독백습
천재들의 고통
재능보다 뛰어난 무기를 써라
의욕과 결과가 엇갈릴 때
눈으로만 읽지 말고 제대로 읽기
적을 멘토로 삼다
전체를 보는 연습
4부 일과 관계를 내 편으로 만드는 독서
평탄한 길은 없다
행운과 불행이 번갈아 찾아올 때
힘이 되는 사람들
습관처럼 질긴 관성의 법칙
쌀이 밥이 될 때까지의 시간
황금 채굴꾼의 마인드
성공의 의미를 발견하다
내려놓은 후에야 얻은 것들
모모에게 배운 경청의 위력
새로운 리더가 될 준비
책에서 길어낸 또 하나의 길
그레이트 리딩으로 중심을 잡다
어둠 속에서 촛불 하나를 켜는 일
부록 _이지성 작가의 독서 Q&A
2. 본
1부 변화의 시작, 문제는 책이 아니야
31 정말 이대로 괜찮을까?
48 그런데 독서가 과거 한때 현성 씨의 삶을 변화시킨 이야기 말고, 지금 현재 어떤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나요?
***76 실천 없는 독서는 의미가 없었다.
77 하루 중 몇 시간을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 있는가? 월급 중 얼마를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 있는가?
2부 끝까지 달리기 위해 필요한 독서의 기술
87 이독 노트
88 하나의 생각, 하나의 행동.
91 매일 아침에 적은 것을 점심시간에 한 번, 잠들기 전에 한 번 더 확인하고 부족한 것이 있는지, 무엇을 보완할지 추가할 것이 생기면 이독 노트에 썼다. 일주일 단위로 점검하면서 목표를 향해 제대로 가고 있는지도 확인했다. 이렇게 방향을 잡은 것은 브루스 제너의 이야기를 다룬 책에 영향을 받아서였다.
***122 책을 읽을 땐 나를 버리고 온전히 받아들이는 자세를 가져요. 단지 어떻게 적용하면 성공할 수 있을지 스킬만 뽑아내는 게 아니라 성공하기까지의 과정과 정신, 마인드를 배우려고 노력하죠. 전 특별히 의지가 강한 사람이 아니어서 어떤 결심을 해도 자신과의 싸움에서 번번이 지는 편이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마인드가 바뀌더군요.
3부 성공하는 사람의 마인드를 품는 독서
146 독서가 일을 방해하기는커녕 업무의 질을 놀라울 정도로 높이죠.
***149 나라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했을까?
157 겸손한 마음으로 정주영의 책을 읽었다면 화려한 업적보다는 처절한 실패들을 먼저 보았을 겁니다. 그리고 실패를 딛고 앞으로 나가는 그의 정신적, 물리적 노력에 마음을 빼앗겼을 거고요. 성공이란 결국 노력의 결과물에 불과하니까요.
167 마인드를 복사하세요. 책을 읽다 보면 그들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실제로 어떻게 일을 하는지 자세하게 밝힌 부분이 나오죠? 첫째, 그 부분에 밑줄을 치세요. 둘째, 소리 내어 읽으세요. 셋째, 노트에 쓰세요. 넷째, 암송하세요. 마지막으로 간절하고 절실하게 실천하세요.
169 백독백습
185 천재들은 엄청난 노력가이기도 해요. 남들보다 강도 높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재능인지도 모르죠.
***191 어려움을 느낄 때마다 정주영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카잘스라면 어떻게 했을까를 묻고 또 물었다. 마치 오너가 된 듯 자신감이 생겼다.
205 더 중요한 건 경영자의 사고방식을 배운 거죠. 그것을 철저하게 익혔기에 직원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었죠. 단 몇 분의 시간도 헛되이 쓰지 않고 늘 책을 읽었고요.
4부 일과 관계를 내 편으로 만드는 독서
224 실수를 한탄하며 숨어 지내기보다 적극적으로 사과를 하며 감사 인사를 전하는 게 더 나았다. 사람들을 만나 상황에 따라 짧게 혹은 길게 다양한 이야기를 들으니 자신의 업무만 파고들 때보다 시야가 넓어지는 듯했다.
241 사람을 대할 때 정성을 다해야 한다. 남에게 대접받고 싶은 만큼 남을 대접하라는 건 황금률이었다. 중요한 법칙일수록 단순하게 다가왔다.
***246 프로로서 일해야죠.
***250 정주영의 방식을, 혹은 카잘스나 템플턴의 방식을 고현성의 방식으로 적용하려는 노력을 하기보다 그럴듯하게 흉내만 내고 있었다.
251 변하고자 치열하게 노력하기보다 아직도 변화되기를 바라고만 있었다.
255 자신 안의 황금을 누군가 알아봐 주길 바란다면 그 사람의 황금을 먼저 찾아야 하는 법이랍니다.
259 타인과 경쟁을 한다면 겸손의 경쟁, 사랑의 경쟁을 해야죠. 일이나 공부 같은 것은 자신과 경쟁하면 되고요.
271 부정적인 마인드를 다스릴 수 있을 때까지 당분간 하지 않기로 결정을 내린 것은 세 가지였다.
첫째, 부정적인 내용이 많은 신문 기사를 읽지 않는다.
둘째, 쓸데없는 인터넷 검색을 하지 않는다.
셋째, 스마트 폰의 게임을 하지 않는다.
대신 5분이라도 시간이 나면 긍정적인 말을 하거나 책을 읽기로 했다.
***272 하루 두 시간은 무조건 석세스 타임으로 정하기로 마음먹었다. 산더미 같은 업무가 떨어져도 이 시간만큼은 철저하게 지키기로 결심했다. 현성은 종이에 필요한 것을 조목조목 써 내려가기 시작했다. 스스로 스케줄을 짜고, 실행 계획을 세우고, 가능성 있는 내용인지 거듭해서 검토했다. 누군가 정해주는 일을 기계처럼 하는 게 아니라 자기 주도적인 스케줄을 짜고 하나씩 실행하면서 착실하게 전진하고 싶었다. 잠들기 전 10분 동안 매일 성공한 모습을 그려보면서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것만으로도 부정적인 마음이 사라지는 것 같았다.
280 현성의 말은 예전과 달랐다. 단순히 독후감을 줄줄 읊는 것이 아니었다. 몇 번이나 반복해서 책을 읽으며 자신의 관점과 시각에서 생각하고 현재 실천할 수 있는 점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선택을 하면 바로 행동으로 옮긴 덕분이었다.
3. 깨+적(BM)
1부 변화의 시작, 문제는 책이 아니야
실천 없는 독서란? 빈 수레!
나에게 투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 ‘본질’을 발견하고 나의 인생에 적용하면 그만이다. 본질을 받아들이고 인생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나의 선입견, 자만심, 자존심을 조심하자. 본능이어서 쉽지 않겠지만 그렇게 계속하는 것이다.
2부 끝까지 달리기 위해 필요한 독서의 기술
출근 전, 점심시간, 퇴근 전에 계획을 확인하고 점검한다. 최소 3번이다.
최초에 생각이 있었다. 그리고 스킬이 만들어졌다. 생각과 스킬의 선후관계를 생각하자. 본질은 생각(=마인드)이다.
3부 성공하는 사람의 마인드를 품는 독서
그들의 마인드를 ‘복사’한다. 사고방식을 배우고 그들처럼 행동한다. 적당히 따라만 하면 안 되겠다. 주의하자.
4부 일과 관계를 내 편으로 만드는 독서
거인의 어깨를 빌린다. 질문을 던진다. 이 상황에서 OOO은 어떻게 했을까? 생각하면 답이 나올 것이다.
8시, 오늘의 계획을 세우고 공책에 기록한다. 어제의 계획을 확인하고 달성여부를 확인한다. 더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스스로 피드백하고 그 내용을 공책에 기록한다. 목실감시금부를 손으로 작성하며 구체화한다. 적으면 답이 나올 것이다!
결국, BM은 계획으로 수렴한다. ㅋ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