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단 한 번의 투자로 1억 버는 임장, 임장보고서 노하우 - 실전준비반
밥잘사주는부자마눌, 권유디, 자음과모음, 코크드림, 너나위
4강 강의 목표
투자 B/M 3가지 이상 찾기
현재 나의 상태에 대한 생각
'아는 대로 한다 → 반복한다' 의 단계에 있는 것 같음.
여기에서 더 성장하려면? 복기&개선, 남을 가르치는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이번 달 조장 역할을 하면서 많은 성장을 한 계기가 된 것 같다. 특히 다른 사람에게 입지 비교를 설명하면서 내가 더욱 입지 비교에 능숙해진 것 같다. 8월은 일정이 있어서 조장이 어려울 것 같고, 9월 이후에 강의를 듣는 다면 조장을 다시 한번 해보자!
매매 하락&전세 상승은 투자로 자산을 일굴 시기이다.
현재 지방에서 이런 지역이 없을까? 생각나는 도시만 하더라도 몇 군데 생각이 난다. 이런 곳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어야 한다.
투자 시나리오 점검(지속적으로 점검 필요)
- 나의 상황 : 현재 1주택 → 올해 2주택 취득 예정, 이후 3주택 부터는 취득세 8%로 바뀜.
이 경우 3주택 구매 시 매매가 3.3억 이내, 전세가율이 90%가 넘고, 수리가 거의 필요 없는 상태의 물건만 투자가 가능하다. (투자금 6천 만원 가정 시)
지방의 시장 상황이 계속 나빠져서 지방 한정 취득세 제한이 해제 될 수도 있지만 아직 확정된 미래가 아니므로 안 좋을 때 상황을 기준으로 생각해야 할 것 같다.
- 최악의 시나리오 : 생각보다 취득세 완화가 오래 걸리거나, 아예 되지 않음
1) 6000만원으로 매매가 3억 5천만원 근처 가격 2주택 매수(전세가율 85% 이상) 시 → 남은 5000만원 + @(25년 저축액 3000~4000)로 3주택 매수 시 똑같은 3억 5천만원 물건을 매수한다고 했을 때 2주택 매수때보다 더 많은 돈이 들어감(똑같은 전세가율 적용 시, 취득세 8% 2800+ 전세차액 15% 5250 + 중개료, 기타 비용 8500 예상)
2) 이 경우 25년에 모은 돈이 전부 들어감. 그러면 26년 투자는?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3) 26년에 한 해 동안 돈을 모은다고 하더라도 똑같이 8% 취득세라면 4호기 투자가 어려울 것으로 보임.
4) 4호기 투자할 때 저축 + 2호기 매도 or 전세 상승 한다면 투자 가능할 수도 있긴 함.
<시나리오>
1안) 2주택 매수 시 투자금에 집중 하기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집중, 가능한 것 중 가장 좋은 것을 투자한다. 이후 상황을 지켜보며 다시 투자금을 모음.
- 편익 : 주담대 한도, 현재는 4억 5천 이상 단지 투자 어려움 → 회사대출 일부 상환을 통해 한도 확보 가능
3호기 투자가 느려짐(1년 1채) → 실력을 쌓는 데 시간이 걸림.
투자의 목적은 경험을 쌓는 게 아님, 가치가 있는 것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 목적임.
굳이 쪼개서 사지 말고, 한 개를 사도 된다. 가지고 있는 돈에서 제일 좋은 것
2안) 투자금이 더 들어가더라도 계속해서 채수 늘리기
- 편익 : 기존 투자 물건에서 수익이 나지 않거나, 전세금이 오르지 않는다면 어려울 수 있음. 이걸 내가 알 수 있을까? 만약 그때 수익이 나지 않을거라고 미리 포기하면 투자를 결국 하지 못한다.
3안) 기존 계획대로 6천만원 투자금 원칙을 지키되, 2호기 투자 후 상황을 살핀 후 결정한다. → 취득세 제한 해제에 대한 기대?
- 편익 : 확정되지 않은 미래에 대해 기대하는 게 맞는 결정일까?
4안) 1호기 매도를 조금 더 빠르게? 예상 수익을 낮춰서 매도, 3호기 매수할 시기에 매도하여 취득세 조절
댓글 0
덕삼이덕 : 역시 경험치 많으신 창식이님은 투자 방향에 대한 시나리오도 확실 하시네요! 저도 BM 하겠습니다! 강의 수강 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