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애나애입니다.
4강에서는 잔쟈니 튜터님께서 10년 동안 써먹을 수 있는 매수, 보유, 매도 전반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지금 실제로 투자 물건을 찾고 있는 상황인지라 더욱 공감가는 내용이 많았는데요. 매수, 보유, 매도의 각 과정에서 고민이 들 때마다 튜터님의 교안을 두고 두고 열어볼 수 있을 것 같아 너무나 든든한 마음이 듭니다.
투자로 인생을 바꾸기 위해 매주 기차에 몸을 싣는 만큼, 투자 과정의 전반에 있어 정말 주인 의식을 단단히 가져야지- 생각했습니다. 가계약금을 넣기 전에 특약을 협의하는 것부터, 전세를 맞추는 과정이나, 전세입자의 불편을 해결하는 것까지. 어느 하나도 잘 해결되겠지-하는 낙관적인 태도가 아니라 꼼꼼하게 확인하고 대비하고 대응하는 태도를 지녀야겠다고 다짐 또 다짐하였습니다. 계약부터 전세 세팅 전반에 걸쳐 정말 자세하게 다루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매수는 투자 과정의 일부일 뿐
흔히 매수가 제일 쉬웠어요-라고 말씀하시죠! 지금의 저는 매수도 참 어렵게 느껴지는지라, 사실은 깊이 공감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그치만 이번 강의를 들으며 보유와 매도에 대해서 더욱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실거주 중인 집을 상승장에 매수했던지라, 이걸 팔아서 더 좋은 자산을?!하는 야심을 마음 한 켠에 품고 있었는데요. 지방 투자는 싼 자산을 팔아서 조금 더 좋은 자산을 사는 것이 늘 능사는 아님을, 내 물건의 가치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면 보유해 나가야함을 다시금 깨닫고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매도 역시도 감정이 아닌 기준에 따라야함을 명심 또 명심하겠습니다.
투자 물건을 매수, 보유, 매도함에 있어 의문이 들 때마다 튜터님의 교안을 옆에 끼고 10년 동안 투자 생활을 꼭 이어나가겠습니다. 좋은 강의 해주신 잔쟈니 튜터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