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87조 솔선쀼]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11.03

4. 총점 (10점 만점): 9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Story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 행운과 리스크는 한 뿌리에서 나온 것. 행운과 리스크를 만들어내는 힘은 동일. 우리가 행운과 리스크를 제대로 존중한다면 사람들의 경제적 성공을 판단할 때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결코 없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Story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 부자로 ‘남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검소함과 편집증이 어느 정도 합쳐져야 한다. 투자든, 커리어든, 사업이든 상관없이 생존이 여러분의 전략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안전마진은 생존 확률을 높임으로써 주어진 리스크 수준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부자로 남지는 않는다.

 

[Story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게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Story 8. 페라리가 주는 역설]

- 너는 네가 비싼 차, 고급 시계, 대궐 같은 집을 원한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장담하건대 너는 그런 것들을 원하지 않는다. 네가 원하는 것은 남들로부터의 존경과 칭찬이다. 비싼 물건들이 존경과 칭찬을 불러올 거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을뿐이다.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 특히나 네가 존경과 칭찬을 받고 싶은, 그런 훌륭한 사람이라면 말이다. 

당신이 멋진 차를 몰고 있을 때 사람들은 당신을 보지 않는다. 당신의 차에만 감탄할 뿐이다. 아무도 당신의 물건을 보고 당신을 존경하지 않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돈에 대한 생각이 조금 바뀐 듯 하다. 내가 돈을 벌고 싶어하는 이유,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이유에 대해 좀 더 명확한 길이 잡혔다. 내가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하고 싶기 위해 나는 부자가 되고 싶다.
  2. 원래도 물욕이 많지는 않았지만, 물욕이 사라졌다. 사람들의 칭찬과 존경은 좋은 물건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란 것을 깨달았다.
  3. 부자가 되었다고 해도 스쳐지나갈 것인지, 부자로 생존할 것인지. 나의 생활습관과 씀씀이에 대한 가치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에 대해 깨달았다. 성공은 행운이 있기 때문이고, 나의 실패는 리스크를 간과했기 때문에 오는 것이다. 너나위님이 해주신 말씀이 다시 생각난다. 잃지 않기 위해 투자하는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현재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아끼는 습관을 돈의 여유가 생겼다고 생각이 들어도 이 습관 그대로 쭈~욱 이어가기. 책에서 말한 마치 편집증 환자처럼 ^^ㅎ
  2. 남에게 과시하려 사지 않고 정말 나에게 필요한 물건만 사기! 과시욕을 없애자.
  3. 내가 투자하려고 하는 것들에 대한 리스크를 항상 파악하고 리스크 대비하기. 그러기 위해 나는 월부안에 있고 열강중 ^^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스페셜 부록_나의 아이들에게 보내는 금융 조언) 中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네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네가 원할 때, 원하는 일을,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래 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 어떤 고가의 물건이 주는 기쁨보다 더 크고 더 지속적인 행복을 준다.


댓글


user-avatar
햅삐루스user-level-chip
24. 11. 05. 23:18

벌써 후기를 대단하십니다… 전 왤케 내용이 안들어오는지 모르겠네요…필독서 아니었으면 벌써 다른책으로 갈아탔어요 ㅋㅋㅋ 수고하셨어요~

user-avatar
햅삐루스user-level-chip
24. 11. 05. 23:52

넹~ 편안한 밤되세요~^^

다되지user-level-chip
24. 11. 10. 01:47

쀼님 후기 빠르시네요. 정말 열공! 솔선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