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내마중 1주차 너나위님 강의 후기
#핵심 노트#
- 가격 수준에 집중할 것. 가격변동에 신경쓰지 말 것 / 좋은데 싼 것을 산다. 내리면 더 산다.
- 임장할 때는 휴대폰 보지 말고 건물, 환경, 사람을 보라.
- 갈아타기의 정의 > 상급지로 이동 / 평수를 줄고 연식이 후져 지더라도 강남에 가깝게 이동 해야 제대로 된 갈아타기 이다.
- 어떤 집을 / 얼마에 살 것인가 = 지역,단지 / 시기
- 인구감소로 인해 장기적으로 우하향 할 지역은 절대로 매입 금지
영종도, 한강신도시, 파주, 양주 등 지역에서는 절대로 사지 마세요.
부산영도구 영도구에는 270가구 중 2가구만 거주하는 단지도 있음.
- 지금 시기는 1) 지방거주 1주택자는 광역시 매입에 너무 좋은 기회(투자금3억, 8억이하)
2) 경기도 거주자는 2억으로 서울/수도권 투자
- 고점대비 15~25% 하락한 단지를 찾을 것. 사람들이 몰리는 지역내 선호도가 높은 것.
지금은 조금 무리해서 투자해도 되는 시기로 판단하심.
- A와 B 중에 무엇을 할까 하는 고민 보다 투자할까 말까 하는 선택이 더 중요한 시기 임.
중요한 것은 가격에 연연할 것이 아니라 가치에 집중하고, 건물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땅에 투자하는 것임을 명확하게 인지 해야 겠다.
그리고, 서울 수도권의 단지들 시세를 우선 한판으로 정리 하고, 월 1회는 대장단지, 관심단지들의 시세 트래킹을 꾸준하게 해서, 1년에 한채 씩이라도 꾸준하게 투자해 나갈 수 있는 데이터 축적과 시세와 시장감을 익혀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 한 것 같다.
1월달, 2월달 강의를 들으면서, 일이년만에 상승세로 분위기가 바뀌고, 임장다니고 시세확인을 겨우 시작 했던 단지들이 날아가버리면서 잠간동안 넋놓고 지나 보낸 3개월의 지난 시간.
그 시간을 회복하고자 신청한 이번 내집마련 중급반에서 고대하던 너나위님의 직강을 듣게된 것 만으로도 너무나 큰 영광이고 기쁨이었다. 게다가 너나위님과 직접 악수를 하고, 오랫동안 고민하던 부분들에 대한 질문 세가지를 모두 들어 주셔서 더더욱 감사하고 기쁜 시간 이었다..
매번 큰 지혜과 경험을 나누어 주시는 너나위님의 강의는 오전 11시에 시작해서 오후 19시에 마치고, 질의 응답까지 마친 시간이 8시반. 무척이나 힘드셨을텐데도, 미쳐 사진함께 찍지 못한 수강생들과 마지막까지 트레이드 마크인 살인미소까지 잊지 않으시고, 친절한 모습으로 함께 해주시는 모습이 감명 깊었다..
21시 8분으로 예약해 두었던 열차표를 취소 후, 22시 40분으로 하면서도, 너낭위님께 사인받고, 악수 나누고, 질문 여쭐 수 있었던 것은 오늘 나에게 칭찬할 만한 일인 것 같다.
.
오늘 강의에서 말씀하신 대로, 시세표를 빨리 완성하고, 주기적으로 트래킹 해나가면서, 서울/수도권의 매수 개회를 잡아야 겠다.
다시한번, 너나위님께서 해주신 따뜻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강의에 감사드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