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재테크 기초반 -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재테크란 특별히 투자를 잘하는 사람들이 하는 걸로만 알았던 저는 이번 강의를 통해 '통장 쪼개기'라는 개념을 제대로 접해보고 실천해보게 되었어요. 사실 통장 쪼개기란 말을 유튜브나 카페에서 몇 번 들어봤지만, 할 수 있는 용기가 없었거든요. 매달 통장 하나에서 모든 돈을 관리하던 게 익숙하고 다시 쪼개서 활용하기도 번거롭기도 하고. 그런데 이번 과제 덕분에 실질적으로 나눠보고 나니 그 효과를 실감하게 되었네요.
불필요한 지출이 줄어든다
통장을 따로 관리하다 보니 '이 돈은 어디에 써야 한다'는 게 정해져 있어서,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게 되었어요. 예전에는 여유 자금이 보이면 그냥 충동적으로 써버리곤 했는데, 지금은 각 항목별로 예산이 정해져 있다 보니 그 안에서만 쓰게 되더라고요. 덕분에 무심코 쓰던 외식비나 쇼핑비도 아끼게 되고, 불필요한 지출 부분을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통장 쪼개기를 해보니 '내가 이렇게도 돈 관리를 할 수 있구나' 싶어서 신기했고, 뿌듯한 마음도 들었어요. 가장 좋았던 건 예산을 세우는 일이 훨씬 간편해졌다는 점이에요. 통장별로 체크카드를 연결해서 용도에 맞게 사용하다 보니 결제할 때마다 '이건 생활비에서 나가고 있구나', '이건 저축해야 하는 돈이구나' 하고 한 번 더 생각하게 되는 것도 좋았어요.
또, 이번 과제를 통해 지출을 한눈에 관리할 수 있게 되니까 앞으로 돈을 더 잘 아껴야겠다는 마음가짐도 생겼어답니다. 단순히 저축을 늘리는 것만이 아니라,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꼭 필요한 곳에 더 가치 있게 돈을 쓰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관리하는 사람이 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이번 강의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 0
따릉따릉이 : 다 너무 공감됩니다. 저도 나름대로 저축도 잘하고 절약 정신도 있다고 생각했는데, 돈을 벌면 벌수록 그만큼 지출도 늘어났고 이를 바로 잡고자 이 강의를 수강하게 됐는데 하나도 돈 아깝지 않고 너무 잘 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