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너나위님이 강의는 항상 듣고 나면, 가슴이 찡한 느낌이 듭니다.
강의 말씀 중에, 저는 강사이기보다, 선생..먼저 생을 살아온 선배로써 후배가 좋은 길로 갔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준비를 하고, 강의를 하신다는 말씀….그 말씀에 얼마나 진심이 가득 담겨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의 후에는 진한 감동과 이런 말씀을 어디서 들을까, 또 다른 이야기들도 계속 듣고 싶다,,,나중에 꼭 열심히 해서 좋은 모습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지 하는 마음이 듭니다.
1년의 기간동안 부동산 강의를 주로 듣고 있다가, 0호기 내집마련을 하게 되어 얼마뒤 잔금일이 다가옵니다.
내집마련이라는 기쁨도 있지만, 소득과 지출을 다시 한번 파악하고 재정비를 하고 싶어 재테크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0호기를 마련하기까지 걱정도 많고, 이게 맞는 판단일까도 싶었지만 우선 한걸음 내딛어 시작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결정을 했습니다.
다만 잃지 않는 투자, 현실적인 저의 상황에서 투자가 먼저일지, 내집마련이 먼저일지 고민을 하며 배워왔던 강의들을 되짚어가면서 내집마련으로 실천에 옮겼지만, 대출도 포함되어 있기에 자금에 대한 흐름을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할 시점이었습니다.
체크카드의 중요성을 예전부터 잘 알고 있었지만, 이런 저런 혜택과 편의성으로 인해 신용카드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부분, 소득공제 혜택을 알면서도 지금 세금을 덜내냐, 나중에 한번에 더 내냐라는 생각의 차이로 현 시점에서 받을 수 있는 연말정산 혜택을 선택하지 않았던 점, 자금의 흐름을 계획적으로 수립하지 않아 기준이 없었다는 점…
강의에서 하지 말아야 하는 것과 이렇게 하면 돈 못모아요 하는 것들 위주로 하고 있는 저 자신을 다시 마주하는 강의가 되었는데, 예전에 알면서도 하지 않았던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니, 당시에는 다른 행복지수가 더 높다고 판단하여 그 부분을 선택했던 것이고 나름 현실적으로 저에게 와닿지 않았기에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스스로가 깨닫고 바꿔나가야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한 것 같은데, 0호기 라는 하나의 결과물이 저의 다짐의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바로 바꿔야 할 것들을 알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었는데, 하나씩 예를들어 저처럼 어떻게 시작을 할까 고민하는 이들에게 교본처럼 방법을 제시해주셔서, 시작할 수 있겠다는 용기를 얻었습니다.
사용하지 않던 체크카드를 모으고, 소득을 잘 지출할 수 있는 수비 방법을 배운대로 나누어 통장쪼개기 계획을 세우고, 신용카드 사용 중지 계획도 세웠습니다. 다만 신용카드 중에 회사생활에 꼭 사용해야 하는 것이 있어 경비처리할 때 사용할 카드는 다시 받을 수 있는 자금이기에 그런 카드는 보유하기로 하고, 소비 통제를 당분간 해보기로 했습니다.
저축 부분은 대출로 인한 원리금 상환도 있기에 일부는 저축의 개념으로 잡아놓고, 회사에서 이 시기에 맞춰 중소기업 저축청약을 들어준다고 해서 최대 금액을 저축하기로 신청도 했습니다. 연금저축도 가입할 예정입니다.
나름 빡빡한 생활이 될 것 같지만, 지금의 상황에서는 즐거운 마음으로 변화된 지출 관리에 임해볼 수 있을 것 같아서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댓글
행복미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