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3.11.28 ~ 2023.12.2 (1회독), 2024. 10.31 ~ 2024.11.5 (2회독)
4. 총점 (10점 만점): 8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당신이 부자가 되었을 때 다음 네가지 질문을 던져보라”
→ 대학교 시절 2번의 정부 창업지원금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을 원하는 팀에게 무료 컨설팅 해준 경험이 있다. 결과적으로 창업 지원금 업체 선정에 성공하였다. 이때 돈을 벌었을 때보다 더 높은 성취감을 경험하였다. 이를 통해, ‘돈’ 보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가치’가 나에게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후 대한민국에서 가치 있는 한 사람이 되고자 목표 선정하였으며, 돈을 따라가기보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가치 증진에 노력할 것이다. 이와 같은 마음으로 더 성장한다면 부자가 되었을 때 필요한 4가지 질문에서 1,3번에 고민 많이 해야 할 것 같다.
“행복에 공통분모가 하나 있다면,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한다는 사실이다”
→ 자기주도적인 하루를 위해서는 자유로운 시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목표의식 있는 연습이 필요하다.
“실수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대책을 마련해두는 것은 어느 정도의 잠재적 결과를 견딜 수 있게 한다.”
→ 자본재화는 모으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킬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하다. 부동산을 선택한만큼 가장 큰 리스크라고 할 수 있는 역전세에 대한 대비가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신용대출을 통한 무리한 투자 & GAP가격 보다는 가치에 집중된 접근이 필요하다. 이는 곧 결과를 견딜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인정 받고 싶은 욕구는 재화로 충족될 수 없다. 월부에서 조모임 하면서, 대다수 사람들의 겸손과 친절함에 연신 놀랍다. 나 또한 Giver로 성장하여 누군가에게 친절함을 보여줄 수 있는 실력자가 되고 싶다.
책이든 본인의 목표를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어느 지점(임계점)을 지나면 허탈감과 매너리즘에 빠지는 내용을 많이 보았다. 이는 ‘돈’만 따라갔기 때문에 발생되었다고 생각된다. 평소에 생각하고 있던 나의 목표의식 점검하면서 나름 건강한 두뇌상태가 셋팅되어 있는 것 같다 :)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극단적인 계획이 주는 이점, 즉 거의 아무것도 가지지 않는 소박함이나 거의 모든것을 가질 때의 기쁨은 사라지기 마련이다. 복리의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려면 어느 계획이 수년 또는 수십 년간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 9월에 강서구 투자 기회를 놓치면서 더욱 조급해진 마음 부여잡고 5년간의 개인적인 계획을 다시잡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급함은 불쑥 찾아오고 있다. 역시나 성장해야 할 성장통 시기가 분명히 필요하고, 다시한번 조급하지 않아야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현재 수립된 나의 루틴을 최대한 지키되 의무감을 갖고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2. 우리 마음이 변한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 시행착오 끝에 부동산(가치투자)을 선택했기 때문에 이는 나에게 해당되지 않는다.
→ 투자의 대가를 좀 덜어보고자 저,환,수,원,리에 더 신경쓰고, 미래에 닥쳐질 선배님들의 시행착오를 예습하여 내가 선택한 재화를 오랫동안 지킬 수 있는 단단함을 만들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의 대가가 발생되었다면 가치가 있는 재화를 저렴한 가치에 샀다면 향후 지불할 불확실성 비용은 벌금이 아닌 수수료로 생각하자. (책 예시 ‘디즈니 입장권’)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마음의 평화에 맞추는 것이다.
댓글 0
허빵 : 동글킴님 과제하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늘 열심히 하시는 모습보고 많이 배웁니다. 동글킴님은 정말 큰 결실 맺으실거라 믿습니다.
수달 : 동글킴님 과제하시느라 고생하셨어요! 루틴을 만들고 정말 열심히 지키는 모습 본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