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레반도프]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 후기

  • 24.11.16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읽은날짜 : 24.11.1 ~ 24.11.15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투자 #노후준비 #직장인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 너나위님 

도서 - 월급받는 평범한 직장인에서 시작해서 경제적자유를 이룬 직장인투자자가 된 너나위님의 삶을 알려준 책 

2. 내용 및 줄거리

P.93 내가 주식이 아닌 부동산을 생산 자산 마련을 위한 투자 대상으로 택한 가장 주된 이유는, 레버리지 때문이다.

-> N억 단위 이상의 돈을 세입자에게 빌려 하는것이기 때문에... 정말 우리나라에서만 가능한 제도이다.

P.135 내게 가장 중요한 화두는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 쌓기'였다.

가진 돈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필연적으로 여러번의 투자를 해야 한다. 그렇기에 지역이나, 물건, 상황도 많이 겪어본 사람에게 유리할 수 밖에 없다.

-> 경험을 많이해보는것도 중요하고, 가중 중요한것은 절대 손해보지 않는선에서 돈을 지켜내가면서 쌓아가는것이다.

P.137 2018년 하반기 기준, 서울을 둘러싸고 있는 '똘똘한 한 채'신드롬에서 이런 움직을 포착할 수 있다.

-> 이거는 상승장 무렵에서 나오는 단골멘트가 아닌가 싶다??

P.145 입주물량이 많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무조건 투자를 미루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나에게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

-> 대구나 그보다 더 싼 시장이 있다면은 추후 입주물량이 줄어들어서 전세가 상승을 기다린다면 나쁘지 않은 투자방법이 될 수도 있을것이다.

P.151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다. 이것이 안 되면 저것, 저것이 안 되면 다른 것을 택하면 된다.

-> 꼭 투자에서 뿐 아니라, 항상 대안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큼을 잊지 말자.

P.187 자본 재배치를 통해 무조건 돈부터 만들 게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 실력이 뒷받침된 후에야 비로소 돈을 만들 자격이 생긴다는 걸 기억하라.

-> 실력이 부족한데 돈 있으면 사고친다는 말이 생각난다. 나 또한 그리 되지 않는다는법이 없으니 실력을 우선 더 갖추고 고민해보자. 

P.207 부동산의 매매가가 전세가보다 낮아질 수 없다는 건 바뀔 수 없는 명제이기에, 결국 그렇게 형성된 전세가는 부동산의 매매가가 전세가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방어하는 '하방 지지선'역할을 하게 된다. 

-> 수도권은 쫌 덜했겠지만.. 지방은 확 무너진다. 그래서 매매가에 대한 저평가가 가장 우선이겠지만, 전세가에 대한 고평가 여부도 실제 투자시 한번쯤 고민해봐야된다. 

P.242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리스크에 대한 대응책이 없다면 나와 내 가족이 기대고 있는 성마저 한순간에 무너져내릴 수 있다.

-> 전세상승금등을 다 쓰기 보다는 어느정도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것도 필요하다.

P.302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걸 기억하라. 

-> 임장이나 강의 등 조모임등을 참석하는 태도를 보면은 어떤 투자자가 될지는 결정되는것 같다. 나도 그것을 잊지 알고 임하자. 

P.328 투자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느냐고 묻는 사람에게, 내가 가장 먼저 말하는 건 조급함을 누르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 내 상황을 한번 글로 적어보거나, 친한동료나 지인분에게 상황을 정리해서 설명해보면 조급해야될껀인지 아닌지 어느정도 정리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P.335 당신의 주변에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두라.

같은곳을 보는 사람들은 서로에게 연료가 된다. 장거리를 여행하는 철새는 혼자 나는 법이 없다.

->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이사가거나 이직하지 않는 이상 바꿀 수 없다. 그럼으로 내가 그런 사람들이 있는곳에 계속 있어야 된다는게 내 생각이다. 

3. 이 책에서 얻은것과 알게 된점 그리고 느낀점

1~2년에 한번씩 읽는데 투자 경험이 달라짐에 따라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달라지는것 같다.

1년정도 강의를 듣지 않고 있다가 최근에 강의를 다시 들었다.

혼자서 있을 때는 시장의 분위기나 여론등에 휩쓸렸다면.. 강의를 듣고 목표하는바가 비슷한 동료분들과 있다보니 어느정도 마음이 진정되는것 같았다.

그래서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한번 더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수도권-서울 vs 지방 투자에 대한 고민보다는 항상 저평가된 자산을 취득하여 얼마나 많은 수익을 내는게 투자자에 있어서는 가장중요하다. 

그럼으로 항상 그부분을 잊지 말아야겠다.

4.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5.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조급한 마음을 가지지 말고 항상 투자자로 꾸준히 하는 태도를 가지자.


댓글


새로움s
24. 11. 16. 16:51

오!!! 도프님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독모 발제문 채워놓을께요ㅎ

하얀라온
24. 11. 16. 21:35

오~ 후기까지 부담 됩니다^^ 수고 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