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이번 중급반 2강을 통해 전세 놓기의 A to Z를 수강하면서 양파링님의 친절함에 사뭇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투자자로써 전세를 놓는 것은 필수과정일텐데요.
그간 생각하지도 못했던 시나리오를 제시해주시고 겪게되는 상황과 대응방법을 알려주시니 전세를 놓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현재 대출규제로 인해 주인전세나 전세낀 매물을 우선적으로 보는 상황이지만, 앞으로 새로운 주택을 취득해나갈 때는 전세를 맞추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 될것입니다.
투자자로서 겪을 수 있는 모든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비법을 배워 감사할 따름입니다.
투자의 전 과정을 세세하게 배울 수 있었던 것이 행운 입니다.
먼저 첫 번째 강의에서 현 시장의 매매가와 전세가를 진단해주시는 것을 통해 중급반 이후에 어느 지역에 임장을 가야할지 힌트를 얻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강의에서 전세 셋팅 유형과 프로세스를 안다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대응할 수 있는 힘을 얻었습니다.
마치 여러건의 전세를 맞춘 것 같은 생생한 느낌 또한 들었네요.
베스트 케이스부터 워스트 케이스까지 배우며, 앞으로의 투자에서 욕심을 부리지 않고 기회비용과의 편익을 따져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강의에서는 각 사례별 유리한 점과 리스크를 공부하면서 특히 계약갱신청구권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던 기회였네요. 최근에 매물임장을 하면서 시세보다 높게 세팅된 전세 물건을 살펴보았을 때 리스크를 생각해보며 투자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는데, 알려주신 것과 대체로 일치하는 부분이 있어 감사했습니다.
네 번째 강의에서 1등 물건을 만들기위해 가격을 책정하는 것을 단/생/공으로 따지며..
특히 새로 임주하는 단지의 리스크를 세세히 살펴야 겠습니다.
다소 선호가 떨어지는 입지에 있는 단지이더라도 지역 내에서 신축이 가지는 의미를 따져보며 지레짐작하며 행복회로를 돌리지 말아야 겠습니다.
그리고 소액투자 시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위한 디테일을 배우면서, 예전에 제가 전세대출을 받을 당시의 은행원이 전세가능한도를 계산해줬던 것이 생각났습니다. 전세보증보험 가능한도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게되니, 그 당시의 상황이 이해가 됬습니다. (당시 전세가율이 높았는데, 미리 투자자가 되지 못한 것이 아쉽네요.)
다섯 번째 강의에서 임대기간을 설정하는 방법을 배우며, 공/수/포를 기억해야겠습니다.
앞의 두 가지는 중요성을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었으나, 앞으로 마지막 요소를 고민할 수 있는 날이 오기만을 기대하겠습니다. 그리고 법인임차인이 앞으로는 두렵지 않겠네요.
여섯 번째 강의에서 계약을 중요성을 새길 수 있었네요.
등기부등본은 왜 이렇게 복잡한지, 배우기전까지는 두려움만 있었어요.
하지만 이제부터는 어디에 뭐가 있는지, 무엇을 중점적으로 봐야하는지, 그리고 투자하면 안되거나 투자전까지 꼭 챙겨야하는 사항까지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결국 투자의 책임은 저에게 있으니까요.
마지막 강의에서 실전사례를 살펴보며 리스크에 노출되지 않는 것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어요.
그리고 시기별, 지역별 분산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방어하는 것은 앞으로 오랫동안 망하지 않고 투자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해줄 것 같아요. 특히, 월부에서 제시하는 임장방식을 통해 내 물건의 확신을 갖고 지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월부에서 투자한 물건은 없지만, 미래의 저는 투자기준에 따라 잘 하고 있을거에요.)
그리고 전세임차인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좋은 임대인과 투자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좋은 강의해주신 양파링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