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기초반 3기 5조 우물개구리] 2주차 광화문금융러님 강의 후기작성

월 100만 원 더 생기는 3주 부자습관 챌린지, 재테크 기초반

 

안녕하세요 우물개구리입니다.

 

어제 기준으로 광화문금융러님의 2주차 강의를 완강하고 배운점과 느낌점을 공유하려합니다.

 

우선 저는 이미 입사 이후로 계속해서 연금계좌를 운용하고 있었습니다.

세액공제 때문이었어요, 그래서 매년 개인연금저축과 IRP금액을 공제 한도액까지 납입하여 운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강의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지만, 역시 이 부분에서도 제가 모르는 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공제 한도액를 초과하여 추가 납입한 원금은 ‘시기에 상관없이’, ‘금액과 상관없이’ 출금이 가능하다는 것이었어요!

요 부분은 엄청난 이득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강의에 나와있듯이 미국S&P500 국내 etf에 투자하거나, 다른 배당etf, 나스닥 etf에 투자하면서 받을 수 있는 투자 수익, 분배금에 대한 모든 세금이 과세이연되기에 초과하여 투자하고 있다가, 목돈이 필요한 때에는 원금부분을 출금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두번째는, 개인연금저축의 금액을 담보삼아 대출을 할 수 있다는 부분이었어요. 다만 대출을 위해서는 계좌 내에서 이용하고 있는 상품이 펀드로 되어 있다고 하여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광금러님은 대출이나, 출금의 용이성때문인지 IRP는 추천을 하시지 않는 것 같더라구요, 개인적으로는 세액공제 때문에 두 계좌 모두 꽉꽉 담아가고 있는데 요 부분은 좀 더 고민을 해보아야 할 것 같았습니다.

 

더하여 ISA는 지금까지 계좌를 개설하지 않은 저를 초라하게 만들었는데요. 강의를 들으며 왜 ISA를 지금까지 만들지 않았을까하는 의구심이 사라지지 않더라구요, 국내 배당 etf 등 투자를 할 경우에 또 저만한 계좌가 없어 보이기도 하구요 3년마다 2백만원을 비과세로 받을 수 있는 계좌라는 점이 매우 구미가 당겼습니다.

 

다만, 연금계좌를 구성하는 품목으로는 단 한가지만 (S&P500)  추천해 주신 점은 많은 궁금함을 낳았습니다.

다른 유튜브에 나오셨을때는 S&P, 나스닥, 미국배당다우존스 등 여러가지를 추천해주셨었는데 말이죠. 아마 강의 시간이 부족함때문이 아니었을까 생각되긴하지만요. 

 

사실 부동산보다는 주식쪽에 더욱 관심을 갖고 있었던 지라 이번 강의는 아주 즐겁고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이제 1주차가 남았는데 남은 시간까지도 그리고 그 이후까지도 힘내서 달려가겠습니다.

 

 모두 감사합니다!


댓글


마그온user-level-chip
24. 11. 17. 18:11

우물개구리님 후기 감사합니다 :) 항상 응원 하겠습니다 ~!!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