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 서울 아파트가 가격 조정으로 싸지는 기회는 드물다
2012년과 향하는 모습과 유사하며, 가격 싸고 시장 속도 느리고 매물 많을 때 자산을 가진 사람이 몇 년 후 다른 자산의 크기를 갖게 된다는 게 처음에 훅 들어왔다. 

즉, 지금은 2021년보다 대출규제 심하지 않다는 것! 
LTV 40% 에 서울, 수도권 모두 부동산 투과지로 묶이고 사방팔방 온 뉴스가 대출 규제로 떠들썩했던 2021년에도 산 경험이 있기에 그때보다 지금이 난이도가 낮다는 게 그나마 조금 희망이었다. 

 

# 강남 접근성이 비슷하다면 그 외 업무지구 접근성을 비교한다는 배움을 얻었다. 

지하철 노선도 중요도에서 2호선이야 익히 알고있었지만, 7호선은  의외였다. 
그리고 아파트가 많이 있으면 약간 언덕, 구축이어도 괜찮다는 사실도 와닿았다. 
요즘 내가 보고 있는 단지들이 다 언덕 위에 있어서 비애가 느껴지는 순간이 있었는데,

구축이더라도 그 부근에 아파트가 모여있기에 가치 판단으로 괜찮다는 확신이 조금씩 생겼다.  

 

# 입지가 개선된 곳을 유심히 보라실때 사례로 마포구야 눈 감아도 그려지기에  아현과 망원동 비교도 재밌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 월 저축액*120% 범위로 예상 대출액이 적절했고, 

최종 후보 3-5개에서 더 나은 가치를 선택하는 것, 지금 매전차 3.5~4억은 매물이 넓게 펼쳐져 있기에 영리하게 선택해야한다는 것. 내 경우 3급지 이상 1순위 동작구 2순위 강동구로 확실히 좁혀졌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