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우리들의 비밀ㅈ6소 게리살롱 꿈에그려] 독서후기#4 돈의심리학

돈의 심리학
  1. 책 소개
    국내외 투자자들이 앞다퉈 추천하는 현대판 고전 《돈의 심리학》
    30만 부 기념판 출간 기념 보너스 스토리 수록!

    월스트리트저널에서 10년 넘게 금융과 투자에 대한 글을 써온 칼럼니스트이자 콜라보레이티브 펀드 파트너로 활동중인 모건 하우절의 첫 책이다. 출간 즉시 아마존 투자 분야 1위를 차지했고 개인 투자자부터 전문 컨설턴트까지 극찬 세례를 받으며 명실상부 ‘2020 아마존 최고의 금융도서’로 평가받는다.
    《돈의 심리학》은 총 20개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다. ‘스토리텔링의 천재’ ‘소설가의 기술을 가진 금융 작가’라는 별명답게 모건 하우절이 들려주는 20개의 투자 스토리는 대단히 매력적이다. 하나하나 실화와 실증에 바탕을 두되 이야기의 재미와 투자의 교훈을 빠짐없이 담아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의 탱크 부대 이야기,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에 관한 빌 게이츠의 고백, LA에서 주차 대행 아르바이트를 하던 시절 페라리에 얽힌 에피소드, 워런 버핏의 놀라운 수익률의 비밀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흥미롭게 전개하여 읽는 이들을 단번에 사로잡는다. 또한 그 끝에는 하나같이 감탄을 부르는 탁월한 통찰을 담고 있다. 부에 관한 문제는 결국 학력, 지능, 노력과 직접적 관련이 없으며 돈에 관한 인간의 편향, 심리, 다시 말해 ‘돈의 심리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깨닫게 한다.
    국내에서 30만 부 판매 돌파를 기념하여 출간하는 ‘스페셜 에디션’에는 모건 하우절이 새롭게 쓴 ‘보너스 스토리’가 수록된다. 책이 출간된 지 2년이 지난 시점에서 그가 새롭게 깨달은 ‘부의 비밀’에 대해 이야기한다. 세상이 아무리 바뀌어도 모건 하우절이 제시하는 ‘돈의 심리학’의 힘은 여전하다. 그것이 국내외 투자전문가들이 이 책을 ‘투자서의 현대판 고전’으로 앞다퉈 추천하는 이유이다.
    결국 학력, 지능, 노력과 직접적 관련이 없으며 돈에 관한 인간의 편향, 심리, 다시 말해 ‘돈의 심리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깨닫게 한다.

 

2. 총평
 나를 포함하여 돈과 관련된 사람들의 심리, 의식하지 않았을 때 사람들의 기본적인 돈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알 수 있는 책이다. 의식적으로 돈과 관련된 심리와 태도를 이해함으로써, 삶을 살아가는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다.
부동산 투자자로서 무엇보다 이 시장에서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 복리의 효과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고, 기나긴 시간 동안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세상은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는 요소가 너무나도 많다. 나의 지식, 경험, 노력과 관계없이 운이 좌우하는 영역이 너무나도 크다는 것이다. 극단적으로는 노력을 열심히 하더라도 운이 나빠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전혀 노력을 하지 않아도 본인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운 좋은 사람이 있다. 극단적인 예이지만 운이라는 것이 그런 것이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삶에 대한 관점이다. 다른 사람이 소유하지 못하는 것을 소유했을 때의 자부심이 과연 행복일까? 다른 사람이 우러러 보는 차를 타고 가면 사람들은 자동차가 아닌 운전자를 바라볼까? 참된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컨트롤 할 수 없는 요소가 많은 이 세상 속에서의 진정한 행복은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들과,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다는 것. 저자는 참된 목표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일깨운다.
 참된 행복이 무엇인지 깨달을 때, 돈에 대한 관점도 바뀔 수 있다. 현재에 만족하며 감사할 줄 아는 삶. 그와 동시에 많은 액수보다 독립성을 줄 수 있도록 적당히 노력하는 삶. 돈이 많아서 행복한 것이 아니라, 돈이 있어서 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삶이 진정한 행복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3. 본,깨,적
1) 본 것
 - p. 80) 명성이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자유와 독립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가족과 친구는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날 사랑해주기를 바라는 사람들로부터 사랑 받는 일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행복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이것들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가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 p. 94) 반드시 최고 수익률을 올리는 것만이 훌륭한 투자인 것은 아니다. 최고의 수익률은 일회성이어서 반복할 수 없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말이다. 여기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복리의 원리다.

 

 - p. 245) 끈기가 핵심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의 정체성이 바뀌어가는 경향이 있음을 고려하면, 인생 모든 지점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미래의 후회를 피하고 끈기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된다.

 

 - p. 346) 독립성은 늘 나의 경제적 목표였다. 나는 최고 수익률을 추구하거나 레버리지를 이용해 초호화 생활을 하는 데는 관심이 없다. 그 두 가지는 친구들에게 잘난 인상을 주려고 하는 게임처럼 보이고, 모두 숨은 리스크가 있다. 그냥 매일 아침 나와 내 가족이 하고 싶은 건 뭐든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 잠을 깨고 싶을 뿐이다. 내가 내리는 모든 경제적 의사결정의 중심에는 이런 목표가 있다.

 

2) 깨달은 것

 - 부를 통해 어느 정도 자율성과 독립성을 얻기 위해서는 일정 부분 부의 달성이 필요하다. 하지만, ‘일정 부분의 부’는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자율성과 독립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의 불과하다. 목표와 수단이 바뀌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어디까지나 나의 행복의 결승선은 내가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때에 할 수 있다는 것임을 잊지 말자.

 

 - 최고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 몰입하지 않아도 된다. 차라리 그 시간에 더 좋은 물건을 찾는데 노력하라. 최고의 수익률은 일회성, 운이 좋으면 몇 회에 불과하다. 충분히 저평가 되었다고 판단되었을 때, 행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다. 나만의 투자 기준을 확립해가는 과정에서 그 목적이 최고가 아닌 최선임을 항상 명심하라.

 

 -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끈기’ 힘들게 투자라는 행동을 옮기고, 그것을 포기할 생각을 쉽게 하지 말라. 저평가에 몰입했던 과거를 기억하고, 제 가치를 찾아갈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 과정에서 흔들리지 말고 내가 매수했던 ‘그 때’의 나의 생각을 생각만 믿는다. 확신이 없더라도 절반은 간다. 잊지 말자. 중요한 것은 살아남는 것이다.

 

 - ‘일정 부분의 부’를 일궈나가는 과정에서 반드시 치러야 하는 대가가 있다. 그 기회 비용을 절대 잊지 말자. 특히 가족들의 희생을 절대 잊지 말자. 그 대가를 기억한다면,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계속해서 인지하고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 타인의 시선은 절대 중요하지 않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때’에 할 수 있는 것이 그 무엇보다 행복할 것이다.

 

3) 적용할 점

 - 이번 독서를 통해 가져가야 할 키워드는 ‘끈기’, ‘행복’, ‘가족’ 세 가지 떠오른다. 내가 선택한 길을 2년 동안 걸어왔다. 좋은 끈기를 보였지만, 이제부터가 더 중요한 ‘끈기’의 시작점이다. 2년은 매몰된 시간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난 이제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은 행복에 우선할 수 없다. 진정한 행복을 위한 요소를 놓치면서까지 할 필요는 없다. 왜? 나의 행복은 가족 없이는 절대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에 감사할 줄 알자. 그리고 내가 언제 만족하는 지를 기억하자. 생각보다 사소할 것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