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기초반 3기 7ㅏ계부 쓰고 5늘부터 부자되조] 3주차 강의 후기

재테크 기초반 - 2025년 같은 월급으로도 쉽게 2배 모으는 방법

 

 

 

 인상깊었던 점과 적용할 점

 

 

투자 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요소 

ㄴ 가치 대비 싼가? 내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최선인가?

→ 가치와 가격은 투자의 기본 요소다. 가치를 알려면 입지를 분석해야 하고, 가격을 입혀서 비교평가를 해야 한다.

 

 

리스크 : 돈을 버는 것보다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함

→ 잔금까지 감당 가능한 수준인가? 역전세 대응이 가능한가? 단순히 저평가라는 이유만으로 물건을 사기 보단, 일어날 수 있는 리스크를 항상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

 

 

임차인 퇴거시 체크 포인트

ㄴ(1) 전세 만기 4개월 전 임차인 퇴거 의사 확인

ㄴ(2) 새로운 임차인 전입날짜 확정 후 기존 임차인 퇴거 날짜 결정 요청

→ 만기 시점을 기억하고, 임차인과 협의 가능하도록 사전에 미리 연락하자.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문자를 통해 기록을 남겨놓자. 유디님 문자 양식 BM할 것! 

 

 

전세 재계약시 체크 포인트

ㄴ(1) 전세 만기 4개월 전 임차인 퇴거 의사 확인

ㄴ(2) 우편 or 부동산 대필로 재계약서 작성

→ 마찬가지로, 전세 만기 전에 여유있게 연락 드리기. 전세 시세도 꾸준히 트래킹해서 상승분 계산해두기. 만약 공급 물량과 입주 시기가 맞물린다면, 해외 출장 핑계로 계약서 미리 작성해두기. 유디님 문자 양식 BM!

 

 

전세사기가 발생하는 과정 : 집주인 세금 체납 발생 후 약 2~3달 뒤 등본에 등재

ㄴ집주인이 등기부등본의 맹점을 악용하여 전세사기 진행

→ 압류/가압류 흔적 없이 깨끗한 등기부 등본이라도 압류장이 날아올 수 있다니… 세금 체납 발생 후 2~3달 뒤 등기부에 등재된다는 사실 처음 알았다. 특약을 꼼꼼히 챙기고, 전세 거주는 아파트를 고려하자.

 

 

임대사업자 물건 : 계약시 기존 임차료의 5% 상한 제한 (2년 계약으로 1년 후 5% 증액)

ㄴ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낮아 부사님 입장에서 우선순위 아님. 먼저 물어보기!

→ 현재 거주중인 집이 임대사업자 물건이라 관심있게 본 내용이다. 2년 계약으로 1년 후 5% 증액이지만, 시세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지내고 있다. 덕분에 깔고 앉는 보증금을 최소화해서 투자로 연결시킬 수 있었다. 이 원리를 배우지 못했더라면, 지금도 여전히 전세 대출이나 내집마련을 고민했을 것이다.

 

 

직장인 10년 안에 10억 달성 프로젝트 : 투자 2년 후 부터 전세 현금 흐름 시작

ㄴ1년에 1채씩 부동산을 모아서 월급보다 더 높은 현금 흐름

→ 아파트 가격이 떨어지면 매도하는 일반인과 달리, 투자자는 위기를 기회로 받아들이고 반대로 행동한다. 투자 공부를 통해 자본주의 흐름을 조금이나마 이해했고, 알려주는 방식대로 1호기를 투자했다. 앞으로의 노후 대비를 위해 현금 흐름을 잘 관리해보자.

 

 


댓글


단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