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스] 독서 후기 #48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2. 저자 및 출판사: 앙드레 코스톨라니 / 미래의창

3. 읽은 날짜: 2024. 12. 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서문] 4

자신의 생각이 정당성을 인정받는 순간의 기쁨을 맛보는 것이 더 컸다.

그에게 돈은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에 불과했다.

바로 원한다면 (거의) 무엇이든 할 수 있고 말할 수 있으며, 원치 않는 것은 당당하게 거부할 수 있고 하지 않을 수 있는 권리
 

[돈의 매력] 19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위해 사람들은 자신의 창의성, 성실 그리고 위험을 감수하는 것까지 마다하지 않는다.

백만장자란 자신이 바라는 바를 성취하는 데 있어 어느 누구에게도 종속되지 않는 자신의 자본을 가진 사람들이다.

마냥 돈을 쫓으려 하지 말고, 오나시스(그리스 선박왕)가 말한 것처럼 돈과 정면으로 부딪쳐야 한다.

내일 무슨 일이 벌어질지 나는 모른다. 하지만 어제 그리고 오늘이 어땠는지는 잘 알고 있다.

투자는 과학이 아니라 예술이다.

 

[증권 동물원] 39

인류가 존재하는 한 투자와 투자자가 존재한다.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투자자의 두 번째 전제 조건은 돈을 쓰는 데 시간적 제한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식시장에 단기투자자가 많을수록 증권시장은 커지고 유동적이 된다.

순종투자자는 옳든 틀렸든 자신만의 생각을 가지고 있다.

투자란 부와 파산 사이를 오가는 위험한 항해다. 이때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 훌륭한 배와 똑똑한 항해사다.

투자자의 무기는 첫 번째도 경험이고, 두 번째도 그리고 세 번째도 경험이다.

 

[투자, 무엇으로 할 것인가?] 67

우량 통화로 투자하려는 투자자는 수천만 명의 크고 작은 일반 투자자들, 게임꾼들과 싸워야 한다.

하이퍼 인플레이션 상황이 아니라면 유가물은 투자 종목으로 적절하지 않다.

유일하게 수익이 발생하는 유가물 투자 대상은 부동산이다.

부동산이 바로 첫 번째 투자 대상이다. 그래야만 나날이 오르는 집세와 집주인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다른 투자 대상들과 비교했을 때 주식이 지닌 장점은 바로 장기적인 상승운동을 한다는 것이다.

 

[증권거래소 - 시장경제의 신경 체계] 96

증권시장에서 두 번 이상의 실패를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투자자’라는 말을 들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투자자들은 투자 수익을 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지만, 결국은 자기 자본을 경제에 제공하는 셈이다.

나는 다른 어떤 곳에서도 한 장소에 그렇게 많은 수의 어리석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을 본 적이 없어서 증권거래소에 자주 방문했다. 내가 어리석은 사람들을 좋아해서가 아니라 그들과 정반대로 행동하기 위해서였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경제와 주식시장은 같은 방향으로 발전하지만, 그 과정에서 때때로 정반대인 방향으로 나아가기도 한다.

 

[주가를 움직이는 것들] 112

아무리 이윤이 좋고 배당금도 지급하며 향후 전망까지 유망한 기업이라도 주식시장에서 그 주가가 오르는 것은 공급보다 수요가 많을 때뿐이다.

주가의 흐름은 주식을 팔려는 매도자가 주식을 사들이려는 매수자보다 더 급박한지 아닌지에 달려 있다.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116

전쟁 또는 평화 그리고 장기적인 경제 발전, 이 두 가지 요소가 주식시장에 흐르는 주제음악을 결정한다.

상황이 불확실할수록 투자자는 주식투자를 하지 않고, 상황이 확실할수록 주식투자가 늘어난다.

개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이 네발 달린 친구가 늦더라도 다시 주인에게 돌아올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없다면 경제는 성장할 수 없다.

 

[중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130

인플레이션은 따뜻한 목욕물과 같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있을 때는 편안하지만 중간에 물 온도가 너무 뜨거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금리는 임금 상승, 원자재 가격, 소비, 생산력 향상 등 여러 가지 요소에 결정된다. 

금리가 높을수록, 대출의 수요는 줄어들고 금리가 낮아질수록 대출의 수요는 늘어난다.

 

[증권심리학] 156 

#돈 #생각 #인내 #행운 #코스톨라니의 달걀

지적으로 거래하는 주식투자자는 자신만의 생각이 있다. 그것이 옳든 그르든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신뢰해야 한다.

처음에는 항상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전개되다가 마지막이 되어서야 생각했던 대로 이뤄진다.

올바른 전제에서 시작되었다면 그 투자는 성과를 볼 것이다. / 2×2=5-1

누가 이 부화뇌동파 투자자들에게 기록적인 값의 주식을 파는 것일까? 당연히 주가가 낮을 때 주식을 매수해둔 소신파 투자자들이다.

하강운동의 과장기인 제3국면에 이르러 주가가 떨어진다고 해도 놀라거나 동요하지 말고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

밀 가격이 떨어질 때 밀을 보유하고 있지 않던 사람은 밀 가격이 오를 때에도 밀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투자자는 똑똑해야 하는 동시에 때때로 ‘어리석은 사람’처럼 행동할 줄 알 정도로 지혜로워야 한다.
 

[정보의 정글] 238 

투자자는 신문을 읽을 때 가장 중요한 정보를 어디에서 즉시 얻을 수 있는지 자신만의 루틴을 습득해야 한다.
어떨 때는 긴 논설 끝에 달린 짧은 문장 하나가 그 전체 내용보다 많은 것을 시사하기도 한다.

투자란 항상 미래에 일어날 불확실한 사건과 관련되어 있다.

모두가 자신이 똑똑하다고 생각하며 공시되기 전에 서둘러 그 주식을 사려고 한다. 그러다 실제로 수익이 공시되고 모두가 기대했던 것만큼 높다면, 주가는 그 순간부터 떨어지기 시작한다.

 

[어떤 주식을 선택할 것인가] 267

#주식 거래 #성장 산업 #적정 가격 #턴어라운드 주식 #차트 #수익, 손실

투자자는 성장 산업을 일반 대중보다 더 빨리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파산할 지경에 이른 기업이 턴어라운드에 성공하여 수익을 창출해낸다면 주가는 급속도로 상승한다.

차트를 살펴보면 그 안에서 어제와 오늘을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다.

 

[모험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293 

투자로 번 돈은 고통이 수반된 돈이다. 먼저 고통이 있고, 그다음에 돈이 따라온다.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라.

손실을 다시 복구하려고 하지 마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투자는 과학이 아니라 예술이다.

2. 투자자의 무기는 첫 번째도 경험이고, 두 번째도 그리고 세 번째도 경험이다.
3. 주가의 흐름은 주식을 팔려는 매도자가 주식을 사들이려는 매수자보다 더 급박한지 아닌지에 달려 있다.
4. 인플레이션은 따뜻한 목욕물과 같다. 

5. 투자란 항상 미래에 일어날 불확실한 사건과 관련되어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어제 그리고 오늘이 어땠는지는 잘 알고 있도록 하자 / 시세 트래킹

2. 신문을 읽을 때 가장 중요한 정보를 어디에서 즉시 얻을 수 있는지 자신만의 루틴을 습득한다.

3.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한다.
4. 똑똑하게, 때로는 `어리석은 사람` 처럼 지혜롭게 행동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46p

주식시장에서는 뭐든 생각하는 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다. 올바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언젠가는 돈을 벌겠지만 그것이 언제가 될지는 누구도 알 수 없다.

 

62p

투자란 부와 파산 사이를 오가는 위험한 항해다. 이때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 훌륭한 배와 똑똑한 항해사다.

 

88p

얘들아, 오늘은 이렇게 폭풍우가 몰아치는구나. 그래서 축구 경기가 취소됐다는구나.

정말 근사하지 않니? 이번 비는 너무 굉장하구나!

 

114p

주변을 한번 둘러보게나. 여기에서 중요한 건 딱 하나뿐이라네. 주식이 바보보다 더 많은지, 아니면 바보가 주식보다 더 많은지 말일세.

 

119p

개가 너무 멀리 앞서 나가 주인이 보이지 않는 곳까지 가버린 경우는 어떨까? 개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이 네발 달린 친구가 늦더라도 다시 주인에게 돌아올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125p

신체가 건강한 사람은 감기에 걸려도 끄떡없지만 허약한 사람은 아무리 뛰어난 의사의 치료를 받아도 원래 튼튼하던 사람만큼 건강해지기 힘들다. 금은 부지런한 사람이 인정받고 미덕이 승리하는 나라로 흘러들어간다. 악덕이 승리하면 이 세상에 있는 금을 전부 털어온다고 해도 통화를 구제할 수 없다.

 

146p

중앙은행에서 금리 인상을 결정했다면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이전까지 분위기가 좋았던 만큼 하락하는 폭도 커진다. 이 차이를 제때 알아차리는 사람만이 적시에 빠져나온다. 하락장을 예상하고 주가가 바닥일 때 시장에 입성한 철두철미한 투자자는 큰 부를 축적할 수 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28p

돈은 그것을 열정적으로 갈망하는 사람에게 향한다. 그런 사람은 마술사의 조종을 받는 항아리 속의 뱀처럼 돈의 최면에 걸려 있다. 하지만 그럴수록 돈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돈을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뤄야 한다. 마냥 돈을 쫓으려 하지 말고, 오나시스(그리스 선박왕)가 말한 것처럼 돈과 정면으로 부딪쳐야 한다. 상승하는 주가를 뒤쫓기보다 하락하는 주가와 정면 승부를 봐야 하는 주식시장에서는 특히 더 그렇다.

 

Q. 돈을 갈망하되 이성적으로 다루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면 공유해 보면 좋겠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투자에 대한 생각


댓글


퓨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