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부자의 언어 독서 후기[열반스쿨 중급반41기 95조 차차]

작성중  - 수정할 것임.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존 소포릭/ 윌북

3. 읽은 날짜: 2024. 11. 18~2024. 11. 23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STEP3. 책에서 깨달은 것/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p7. 부자는 ‘경제적 자유를 얻은 사람’이다. 돈의 노예가 되기보다 돈을 다스리는 주인이 되고, 돈으로부터 인생을 속박당하지 않는 것, 이것이 부자가 되고 싶은 가장 정확하고도 유일한 이유이다.

>> 깨 : 내가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도 위와 같다. 반드시 경제적 자유, 노후 준비가 된 사람이 되고 싶다.

p18. 부를 추구하라.  부유한 인생을 물질적 추구의 과정인 동시에 영적 영역이기도 하다.

>> 깨 : 부는 물질적 추구라고 생각했는데 영적 영역도 포함된다는 내용이 신선했다.

21p. 하루는 누구나에게나 24시간이다.  그러니까 현재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우리가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에 대한 일종의 장부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지녔던 목적, 영향력,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29p.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다다르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성실하게 고민하라. 방법을 찾고 나면, 그 작은 활동을 반복하여 정성스럽게 쌓아나가라.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거대한 결과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

36p. 매일 부족한 시간으로 인해 대부분의 꿈들이 죽어간다. 그래서 나는 효과 시간을 늘리고자 제대로 일정을 조정했다.

>> 깨 : 월부를 시작하고 시간에 대해 더 소중하게 느끼는 것 같다. 시금부를 통해 내가 사용한 시간을 체크해보니 생각만큼 공부에 집중하지 못한 것 같다. 또한 방심하면 중요하지 않은 일들을 하며 시간을 보내게 된다.

>> 적 : 아침에 목표를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고 하루의 일정을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해야겠다. 목실감시금부를 매일 쓰며 시간을 체크 해야겠다.

61p. 정신 수양은 깊이 숙고하는 시간, 매일의 의례를 말한다.

>> 정신 수양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하지 못했는데 책을 통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72p. 문제는 언제나 발생하고,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하는가가 더 중요하다.

76p. 비극 자체보다 비극을 대하는 우리의 반응이 인생을 정의한다.

>> 깨 : 문제의 발생보다는 문제해결과 우리의 반응이 더욱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다.

87p. 고요 속에서는 내면의 지혜가 조용히 속삭이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간절히 원하면 보이지 않는 힘이 언제나 답을 보내온다.

>> 적 : 보이지 않는 힘도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내 마음 속 깊은 곳의 말을 들어야겠다.

117p. 달갑지 않은 작업을 처음으로 하라. 일은 결국 시작이 반이다.

>> 적 : 개인적으로 임보 작성이 어려우니 일과 중에서 임보 작성을 우선순위로 해야겠다.

129p. 어떻게 하면 자기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 실행이 우선이다. 성취하겠다는 자신감이 있으면, 우리는 자기 자신을 믿고 어떠한 대가도 치르고, 어떤 역경도 이겨내며, 실수를 극복할 수 있다. 자신을 믿을지 말지는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 깨 : 자기 신뢰가 약한편인데 나를 믿는것부터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p133. 내 경제적 명운에 힘을 실어준 신념은, 인생이란 자기 실현이라는 관점이다. 내 잠재력을 완전히 사용하며 목표를 이루고자 했다. 내 에너지를 통솔하고, 나를 고갈시키고, 나의 능력 최대치에 도달해서 나 자신을 뛰어넘는 목표를 세울 필요가 있었다.

>> 깨 : 자기 실현! 중요한 신념이다.

p139. 부로 이끄는 ‘일’은 말하자면 끊임없는 고된 노동으로 이루어진다를 걸 깨달았다. 하지만 어느 시점에 이르러 좋아하는 일은 더 많이 하고, 끔찍한 일은 덜하고, 정말 싫은 일은 거의 하지 않을 권리를 얻어냈다. 물론 적

응 과정도 겪어야 했지만.

>> 깨: 부를 이루는 일엔 좋아하는 일만 할 수 없고 힘든 여정이 동반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p.165 우리는 행동의 결과를 두려워해요. 행동하지 않은 대가는 생각하지 않지요.

>> 깨 : 행동하지 않은 대가가 더 두려운 일이라는 걸 새삼 느꼈다.

p178. 내부자 집단은 우리의 시간을 차지하고, 마음의 영향을 미치고, 행동을 규정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부를 일구는 데는 다음 사람이 주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방지하기 위한 문지기와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내부자가 필요하다.

>> 깨 : 내부자 집단은 함께 활동하는 조원분들인 것 같다. 또한 커뮤니티에도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올라오는데

읽음으로써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 같다.

190p. 금전적 목표는 수입, 저축, 그리고 부가 소득에 관한 명확한 목적이다. 목표를 세우지 못하는 부는 운의 소관이 된다.

196p. 오늘 보낸 시간이 내일을 말해준다.

>> 깨 : 역시 시간의 중요성! 오늘보다는 더 낳은 미래가 있도록 살아가겠다.

203p. 감사하는 마음을 품으면 믿음이 생긴다. 자라 해낼 수 있다는 믿음, 나를 둘러싼 모든 상황이 긍정적으로 돌아갈 거라는 믿음 말이다. 놀라운 점은, 모든 일은 내가 믿는 대로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어떤 상황이든 감사하는 마음을 품으라.

>> 깨 : 감사함을 생각한 적을 별로 없었는데 목실감을 통해서 감사한 것들을 쓰다보니 나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것 같다. 

p221. 물러남은 매일의 일상적인 산만함을 쫓아준다. 우리를 회오리에서 벗어나게 하고, 느긋한 시간 속에서 인생의 보다 큰 그림을 생각하게 한다. 인생의 항로를 더욱 명확히 보게 해준다.

>> 깨 : 마음이 복잡할 때는 한걸음 물러서서 생각해보는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p234. 장차 재난이 닥치리라는 경제적 공포는 엄청나게 큰 동기가 되고, 그걸 최대한으로 이용해야 한다.

>> 깨 : 나에게 경제적 공포는 노후 준비이다. 이를 동기로 앞으로 나가가야겠다.

p 262. 융통성 있는 계획이란, 목표에 적합한 수단이다. 우리에게 벌어진 결과들은 우리가 올바른 일을 하고 있는지, 그것을 충분히 잘하고 있는지를 말해주는 증거다. 목표를 고정시키고, 대답에 열린 자세를 취하고, 늘 결과를 추적하고, 융통성 있게 전략적인 계획은 짜야한다.

>> 깨 : 목표는 고정! 융통성있는 계획으로 목표에 다가가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p271. 극기. 나는 의도, 감정, 행동을 통제하는 것을 배웠고, 나 자신을 다스리면서 부도 다스릴 수 있게 되었다.

>> 깨 : 나 자신과 부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책에서 나오는 행동과 마인드를 실제로 가져야 될 것 같다.

p280. 협상 자리에서 선택권이 있다는 건, 협상에서 힘이 있다는 것이다. 그 사실을 인식하고, 자신만의 레버리지를 갖추려 노력할 필요가 있다.

>> 깨: 협상에서는 나도 줄 게 있어야 얻을 것이 있다. 나만의 레버리지를 갖춰야한다.

p311. 효율설 통계. 중요한 일과 급한 일 중에서 먼저 선택할 건 중요한 일이다. 효율성은 단순히 생산성 평가가 아닌 얼마나 목표에 다가갔는가에 따라 평가된다.

>> 깨: 효율성을 단순히 생산성 평가로 생각을 했는데 목표에 다가갔는가에 대한 관점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p327. 무엇이 자신을 괴롭히든 언제나 스스로 용서해야 하는 시기가 있다. 자신을 용서하기 힘들 정도로 감정의 소용돌이에 휩싸일 때, 스스로를 용서하고 돌보는 것은 일종의 용기다.

p331. 성공습관. 내가 얻은 부 역시 일상의 습관들로 일군 것이었다.

>> 깨 : 역시 습관이 중요하다.

p340. 부자의 프로필을 만드는 세가지가 무엇인지 아는가? 검약, 검약, 검약이다. 부는 검약을 통해 쌓여간다.

>> 깨 : 검약은 역시 필수이다.  검약하는 삶을 살아야겠다.

p363. 위험의 최소화는 돈을 잃을 가능성일 줄이는 것이다.

>> 깨 : 강의에서 많이 벌지는 못해도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된다고 들었는데 같은 말인 것 같다. 역시 잃지 않는 투자가 중요하다.

p370. 직업은 너의 시간과 돈을 맞바꾸는 거란다. 투자는 너의 돈과 돈을 맞바꾸는 것이고. 직언은 네가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이고, 투자는 돈이 너를 위해 일하는 거야. 이건 큰 차이가 있단다.

>> 깨 : 직업과 투자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다.


댓글


차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