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기초반 강의를 수강하면서 나에게 변화가 생겼다면 어떤 점인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 강의를 듣고 소비를 할때 경각심(?)을 느끼는 스스로를 발견하고 있습니다.
→ 조원들 대부분 기존의 소비 생활에 대해 돌아보고 소비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2. 광화문금융러님 2강 잘 들으셨나요?
이번 주 강의 내용 중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 한 가지를 나눠보고 내가 적용할 점을 이야기 해봅시다.
→ 완강한 상태에서 조모임을 하였고.
절세하여 세금을 돌려받는 것을 ** 월의 월급? 이라고 들었었나..
아무래도 프리랜서이다보니까 세금을 내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무딘 편이었는데.
뭐랄까 새로운 영역에 대해 눈을 뜬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무심했다면 세금으로 지출되었을 부분을 공부를 통해 똑똑하게 지킨다! 라는 느낌.
→ 조원들 모두 절세 부분에 대해서는 생소했던 것 같아 보였습니다.
계좌도 이제 개설을 한다던가.. 하는 모습들.
같은 입장에서 의지하며 물어물어 하나하나씩 해나가는 것이 좋았습니다.
3. 여러분은 주식 투자를 해보셨나요?
수익을 내거나 손실을 본 경험이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솔직하게 이야기 나눠 봅시다.
→ 코로나 시기에 주식투자를 시작했습니다.
그때 사두고 꽤나 긴 시간을 묵혀두었기 떄문인지 수익을 내었습니다만,
공부를 하고 종목을 지정해 매수한 것도 아니고 적절한 시기에 팔아서 수익을 낸 것도 아니기 때문에 확실히 경험을 했다! 라고 보기 어려운 입장이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 조원들은 주식에 대해서는 생소한 분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잘 모르고 시작한 주식 투자였지만 너무 고민만 하고 실행을 해보지 않는 것보다는 일단 뛰어들고 경험해보면서 배우자! 라는 저의 성향 덕에 강의도 시작하게 된 것 같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4. 은퇴 자금에 대해서 구체적인 이야기 나누기.
은퇴 자금에 대해서는 구체적이지 못했던게 아닌가 싶은 생각을 했습니다.
살고싶다고 적어둔 아파트도 나의 지금 상황이라던가 노년의 생활등을 고려하지 않은 선택이기도 했고.
지금 주먹구구식으로 정한 것을 기초로 조금씩 업그레이드 해 나가야겠다는 생각입니다.
→ 조원들은 아무래도 가정이 있고 저는 싱글이다보니
직접적으로 비교하게 어려울 정도의 격차가 있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아 가정을 이룬다면 금액대가 이렇게 커지는구나… 하는 막연한 생각을 했습니다.
주변에 금융이나 부동산 등에 대해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질문을 던져 대화할만한 사람들이 없는 반면
조모임을 하면 여러 케이스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댓글
우유넴 님 후기 감사합니다 :) 강의를 통해 원하는 목표 가까워 지시길 응원 드립니다 ♥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