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 반니 

3. 읽은 날짜: 11.24(일)~11.30(토)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p.38 손글씨가 목표에 대한 보다 강렬한 애착과 헌신과 의욕을 불러일으킨다. 

: 본깨적할 때 블로그에 하지 말고 따로 노트에다 해서 자주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블로그에 정리하면 자주 안들여다보게 되는 것 같다.

 

p.45 가슴에서 이것이야말로 내 일이라는 울림이 있는 일을 하면 결국 돈도 따르게 된다.

: 가슴이 시키는 일을 하면 나의 돈,시간,에너지를 다 쏟아붓게 되는 것 같다. 뒤도 안보고 앞만 보고 달리고 위기가 와도 어떻게 해서든 해결하고 넘어서니 성공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회사일이 가슴 뛰는 일이었으면 참 좋으련만.. 그래도 월부를 만나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알게 돼서 회사에서는 충족되지 못한 나의 욕망을 채우고 있는 중이다. 

 

p.51 목표가 동기유발 요인이 되려면 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용어로 명시해야 한다. 

p.52 목표를 세세히 수치화할수록 거기 도달하려는 RAS의 추진력도 높아진다. 

p.53 사람들은 종종 목표를 부정형 언어로 설정하는데, 문제는 RAS가 긍정형 이미지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뭔가를 하지 않겠다고 말하는 것은 RAS에게 시각화할 수 없는 것을 상상하라고 명령하는 것과 같다. 

: 어떤 목표가 되었든 내가 바라는 목표의 정확한 달성날짜와 수치를 적자. 예를 들어, 12월에는 A앞마당을 만들어야지! 도 좋지만 더 세세하고 정확하게 12월00일까지는 입지분석까지는 마치고, 12월 00일까지는 시세분석 마치고, 12월28일에는 결론을 쓰고 끝낸다. 이런식으로 정확히 날짜와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p.66 죽음을 앞둔 사람에게는 모든 것이 사랑과 관계로 귀결된다. 삶의 마지막에 남는 것은 결국 사랑과 사람뿐.

: 지금이야 경제적자유를 꿈꾸며 투자관련활동들을 1순위로 두고 살고 있지만 종종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는다면 돈이 많다고 한들 나는 행복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을 하곤 한다. 미친 듯이 해서 성공하고 돈을 버는 것도 좋겠지만 그로 인해 관계가 박살나고 내 건강을 잃고 내 주변에 아무도 없다면 열심히 산 내 인생이 너무 허무할 것 같다. 너무 투자활동에만 몰입하지 말고 주변도 돌아보고 나 스스로도 돌아보면서 행복하게,즐겁게 하자. 

 

 p.70 나중에 인생을 돌아볼 때 젠장, 해 보기라도 할걸' 이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세상에, 내가 그런 짓도 했다니’

라고 말하는 편이 낫다.

: 투자관련활동으로 인해 1년이 너무 빨리 지나가지만 너무 여기에만 목매이지 말자. 하고 싶었던 것들도 하면서 내 인생이 좀 더 다채로울 수 있게.. 한 해의 끝에 가서 돌아볼 때 투자활동도 열심히 했고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것도 다 하면서 지냈던 한 해라고 말할 수 있게 그렇게 살자. 네가 아무리 악착같이 투자공부만 한다고 해서 네가 원할 때 돈이 벌리는 것도 아니니까 너무 여기에만 얽매여 있지 말자. 

 

p.77 할 일을 정했다면 꾸물대지 않는다. 바로 시작한다. 적당한 시기란 없다. 그런 시기는 결코 오지 않는다. 

지금 시작하자. 지금만이 내가 가진 전부다. 20년 후에는 한 것보다 하지 않은 것 때문에 더 실망하게 된다. 계단 전체가 보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일단 첫 번째 칸을 오르자.

: 해야할 일이 생기면 오늘 바로 시작하는 것이 후회를 덜 하는 방법인 것 같다. 나중가서 생각 났을 때 그 때부터 당장 할 걸.. 이란 생각을 종종 했던 것 같다. 잘 되든, 못 되든 생각나면 바로바로 하자. 

 

p.107 나를 지금의 처지에 있게 한 것은 내가 한 행동과 생각들이다. 지금의 나는 내 선택에 의한 것이다. 이것이 인생의 진실이다. 하지만 과거의 선택들과 그 이유는 이제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그것은 과거일 뿐이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미래는 내가 오늘부터 선택하는 생각과 행동들로 결정된다.

: 이미 지나간 시간들에 대해 미련 갖지 말자. 자책하지 말고 어떻게 했으면 좀 더 좋았을지 개선점을 찾는 방향으로 생각하면서 더 나은 오늘,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생각과 행동만을 하자. 어제의 나는 어제의 내가 생각한 것이 최선이었다. 그 이상 최선을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다. 하루하루 내가 할 일과 감정에 충실하면서 살다보면 내 인생 끝에서 후회가 덜 하지 않을까.

 

적용할점

1 본깨적은 블로그가 아닌 노트에 적을 것 + 자주 들여다볼 것 

2 목표는 데드라인과 함께 구체적이고 세세하게 세울 것(oo월 oo까지 oo을 한다) 

3 투자관련활동들만 하지 말고 내가 하고 싶은 것들도 같이 할 것(자주는 말고..3개월에 한 번씩?) 

4 뭔가를 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면 오늘 안에 시작하도록 할 것(최대한 빨리) 

 

1년 후 나는 오늘 시작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게 된다. 지금이 아니면 언제 할 것인가! 


댓글


황스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