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안개낀 듯한 재테크 여정에 빛을 비춰주세요.

  • 23.11.02

안녕하세요 월부에서 강의를 들은 지 이제 막 한달에 접어든 재테크 왕초보입니다.

도움을 구하고자 재테크QnA게시판에 문의드려요.



  • 가족사항 : 3인가구(저, 남편, 딸(6세))
  • 수입 : 남편 월급(250만원), 제 월급(250만원, 현재 휴직중으로 6개월 후 복직예정)
  • 지출 : 월평균 350~400 지출
  • 자산상황 : 1) 현금자산 : 주식 5900만원(원금 1억5백만원), 현금(엔화) 1,000만원 3) 집1 : 2018년식 부천 아파트 3억5천에 분양. 현재 시세 7억

4) 집2 : 강서구 화곡동 소재 빌라(1억) : 시어머니가 20년 전에 재개발 이슈 때문에 사두신 것.

5) 빚 : 7천만원


현재 상황이 만만치가 않네요

남편이 1년 전부터 프리랜서가 되어 소득이 절반 이상 뚝 줄었습니다.

앞으로 2-3년 후엔 지금보다 두세배 받을 것을 예상하고는 있지만 이건 그 때 되어봐야 알 수 있죠.

그래서 제가 복직을 하는데 이 또한 당장은 아니고 6개월 후 입니다.

여하튼 현재 소득이 많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그리고 자산에서도 문제가 있습니다.(?)

시어머니께서 20년전쯤 강서구 화곡동 빌라를 남편 이름으로 매입한 것이 있습니다.

현재 시세는 1억 3천정도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결혼하면서 2018년 부천에 아파트를 3억5천에 분양받았고, 현재 시세로 7억 입니다.

두번째 집에서 양도차익 3억5천이 발생했으나 2주택자로 양도세가 많이 나올것으로 예상합니다.

세무사 상담을 받아보지는 않은 상태라 정확히 얼마의 세금이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


복직 문제로 수개월 내에 서울로 이사를 가야합니다

부천 집을 팔고 서울에서 전세를 살다가 내 실력이 올라왔을때 자본재배치를 통해 부를 축적하고 싶은데

화곡동 빌라 때문에 계속 문제입니다.


화곡동 재개발이 언제 될 지 모르는 상태에서

2주택이기 때문에 부천 주택을 팔지도 못하고(양도세 때문)

부동산 공부는 하고 있는데 차라리 무주택자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어떻게 부를 이루어 가야 할지 안개낀 듯 뿌옇습니다.

어디서부터 풀어나가야 할 지 단 한줄이라도 조언 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김인턴creator badge
23. 11. 02. 15:08

실제 매도를 진행하였을 때 나오게 되는 양도세가 얼마인지를 정확하게 확인해보시는게 먼저일 것 같습니다. 매도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양도세가 많이 나올 것 같다는 이유로 현 상황을 유지하는 것이 맞는지를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충분히 투자를 공부하고 원칙과 기준을 갖춘 투자를 통해서 그 이상의 수익을 낼 수도 있으니까요. 개인적으로는 월부내 재무코칭을 받아보시는 것도 뿌연 안개를 걷어내시는데 굉장히 큰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