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동그릿 12월 돈독모 독서후기[돈뜨사차]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2. 저자 및 출판사: 코스톨라니 지음/ 미래의창

3. 읽은 날짜: 2024. 11.30. ~12.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1.    돈의 매력

#가치상승, 가치절하가 있는 모든 시기에도 투자를 한다(상승장, 하락장 상관없이 꾸준히 투자하는 것의 중요성)

나는 백만장자를, 자기 자본을 가지고 자기가 원하는 바를 행하는데 있어 그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그는 애써 일할 필요가 없으며 사장이나 고객에게 굽실거릴 필요도 없다. 또한 자기와 맞지 않는 것에 맞추어 가며 살아야 하는 불편함 없이 달리 자신의 호사스러움을 즐길 수 있다. 그렇게 사는 사람이 진정한 백만장자이다.

나는 바람이 부는 대로, 경제나 정치 상황이 요구하는 대로, 호경기나 불경기에도,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이 있을 때에도, 가치 상승이나 가치 절하가 있을 때에도 모든 영역에 투자를 하였으며 이렇게 잘 살아 남았다. 정말이지 1924년 이후로는 단 하룻밤도 주식을 생각하지 않은 밤이 없었다.

 

6.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단타성 거래보다는, 여러해동안 장기보유하고 있는 것의 결과가 좋다

성공하려면 수면제를 먹고 푹 잠이 들어 몇 년 동안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듣거나 보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지 않다면 강세장이 다가오는데 바로 그 앞의 침체국면에서 손해를 보며 모든 것을 팔아야 하는 시장의 분위기를 뛰어넘을 수 없기 때문이다.

확실한 것은 도박성을 띤 투자보다는 주식을 여러 해 동안 보유하고 있는 것이 결과가 더 좋다는 것이다.

경제 성장의 추진력은 더 높은 생활 수준에 도달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에서 비롯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기 때문에, 경제는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만약 부자들이 나태해지고 교만해지기 시작하면 또 다른 부류이 사람들이 나타나 계층 상승을 꾀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유도할 것이다. 이렇게 생각은 항상 앞으로 나아가게 마련이다.

 

 

7. 중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결국 인문학이다 #금리가 떨어지면, 바로 투자시장에 뛰어들어야한다

돈+심리 = 추세

돈과 심리가 긍정적이면 시세는 올라가고 부정적이면 시세는 하락한다.

금리가 떨어지면 ‘언제’ 라든가 ‘그러나’라는 말은 잊고 무조건 주식시장에 뛰어 들어가야 한다.

 

8. 증권심리학

#4G(돈, 생각, 인내, 행운) 이 중 ‘인내’가 가장 중요하다

소신파는 옛날 프로이센의 몰트케 원수가 전쟁의 승리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한 네가지 요소, 즉 4G를 가지고 있다. 4G란 돈(Geld), 생각(Gedanken), 인내(Geduld), 그리고 행운(Gluck)이다.

인내는 아마도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인내는 빈번한 실수를 피하게 하는 요소이다. 인내가 없는 사람은 주식시장에 얼씬거리지 않는 것이 좋다.

성공전략은 ‘남들과 반대로’하는 것

물론 소신파에 속해야 하고, 남들과는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투자자는 용기도 있어야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줄도 알아야 하며, 게다가 현명해야 한다. 그리고 “난 알아.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모두 어리석어”라고 스스로 자신있게 말해야 한다.

투자자가 대중심리로부터 벗어나 하강운동의 과장국면에서 매수했다고 하면, 그는 그 이후에 주가가 떨어져도 주식을 계속 소유할 수 있는 강한 주관을 가져야 한다.

 

12. 모험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돈을 벌기 위해서는 ‘고통’의 시간이 먼저 있다 #나의 판단에 따라 움직이면, 나의 또래들보다는 앞선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투자로 돈을 번다면 그것은 고통이 따르는 돈이라는 의미이다. 먼저 고통이 있고 나서 그 다음에 돈이 오는 것이다.

누구든 자신의 판단에 따라 독자적으로 생각하기만 한다면, 그는 일하는 시간에 상관없이 이미 90퍼센트의 동료를 앞서가고 있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인내심의 중요성

저는 현재 21년 완전 최고점에 가까운 가격(관자놀이에 매수했습니다..ㅎㅎ)에 사서 24년 현재까지 거의 3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정말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 처절하게 체감했습니다.

매수 당시, 전세가 없었기에 최고가에 전세를 내줬고, 2년 만기가 돌아왔을 때, 역전세위험이 있었으나, 세입자분께서 자동연장으로 넘어가서 역전세 없이 견뎠습니다.

그리고 3년이 지나가는 지금 현재, 전세가는 제가 맞췄던 가격 이상으로 시장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즉, 고통이 있었기에 돈을 버는 시기에 돌입했습니다. 또한 인내심 없이, 가격이 떨어진다고 불안한 마음에 매도했다면, 저는 확정손실을 갖게 되었을겁니다.

 

그렇기에, 정말 ‘투자’라는 것은 일회성 단기성 투자가 아니라, 꾸준한 인내심을 필요로 하는 덕목임을 여실히 깨달았습니다.

또한 본인의 종잣돈으로 투자를 해야하지, 대출로 투자를 하면, 이 소중한 자산을 지키지 못 할 것이란 것도 크게 깨달았습니다.

(그래도, 책에서 나온 것처럼 또래들 90%보다는 제가 앞서나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95년생이 아파트 매수경험 3번, 매도경험1번, 임대 및 임차경험 3번, 누수 복구 1번, 리모델링, 취득세8% 라는 경험은 음, 제 주변에는 없습니다..하하..)

 

그렇기에, 이제는 월부에서 배운 기본원칙(저환수원리)에 따라 저의 투자기준에 따라 2025년 3월 31일 안에 1호기 투자해내도록 하겠습니다! 아자!

 

 

2.     상승장이든, 하락장이든 꾸준히 투자해나간다

저는 상승장에서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지방시장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완연한 하락장인 지역이 여러 곳 있습니다.

코스토톨라니는 시장상태가 어떻든, 꾸준히 투자해나가는 것의 중요성을 알려주었습니다.

월부 선배님들 역시, 상승장이든, 하락장이든, 가치대비 저렴한 물건이면 모은 종잣돈으로 꾸준히 투자를 하고 시스템투자를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알려주십니다.

저는 다른 종목들이 아닌, ‘부동산투자’라는 종목이 저의 성향에 맞고, 배우는 것에 즐거움을 느낍니다.

꾸준히 투자해나가기 위해, 앞으로도 종잣돈을 알뜰살뜰 모으고, 가치대비 저평가 물건을 찾아내서 1년반마다 투자해나가겠습니다(1년은,, 종잣돈 모아지는 게 너무 적어서,, 그래도 기회가 되면, 바로 투자할겁니다!ㅎㅎ)

월부 환경 안에서 꾸준히 투자해나가서, 제가 하루10번쓰는 꿈처럼 2027년 5월 31일까지 순자산 5억을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투자의 중요성 → 2025년 3월까지 1호기 투자한다 => 2027년 5월 31일, 순자산 5억 달성

2.     시장상황이 어떻든 ‘인내심’을 가지고 환경 안에서 살아남기 → ‘최소’3년 월부환경 안에 있자

3.     금리가 떨어진다? → 투자신호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164 금리가 떨어지면 ‘언제’ 라든가 ‘그러나’라는 말은 잊고 무조건 주식시장에 뛰어 들어가야 한다.

P207 성공전략은 ‘남들과 반대로’하는 것

P213 투자자는 용기도 있어야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줄도 알아야 하며, 게다가 현명해야 한다.

P288 투자로 돈을 번다면 그것은 고통이 따르는 돈이라는 의미이다. 먼저 고통이 있고 나서 그 다음에 돈이 오는 것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