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집사기 좋은 시기라는 말씀에 갈아타기를 준비중입니다.
저는 대구에 시지에 거주중입니다.
대장단지 아니고, 그땐 좋아서 매수를 했는데 🤦
지금보니.. 애매한 입지인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승장에 고점일 당시에 매수했고 지금은 제가 산 가격에서 1억가량 떨어진 상태에 실거래가 된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지금이 아니면 안될것 같기에 매도하고 대출을 해서 중구 준신축 매수를 꿈꾸고 있습니다.
욕심 그득그득한 매도가를 올려서 외면받고 있어 카페에 매도하는법 등등을 읽어보는데 뭔가 기준이 없구나라는걸 알게됐습니다.
내가 매도했을때의 비용과 편익
매수했을때의 비용과 편익이 계산이 안되있다보니
속상한 마음에 가격을 낮출수도 또 거둬들일수도 없이
발만 동.동. 구르고 있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비용과 편익을 계산하여 갈아타기가 나을지, 손해가 너무 크니 현 집에서 돈을 더 모으는 쪽으로 행동해야할지… 선배님들의 고견 꼭꼭꼭 부탁드립니다.
댓글
화려한 꿈님 안녕하세요. 갈아타기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시네요.. 매도를 하는 경우는 1) 충분한 수익 2) 매도 후 더 좋은 물건으로 갈아타기 3) 역전세 등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 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꿈님께서 해당되는 케이스는 2번 더 좋은 물건으로 갈아타기인 것 같습니다. ※ 참고로 매수한 뒤 손실이라 매도하는 케이스는 없습니다. 저는 갈아타기를 하기 전에 내가 매도하는 집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 보다 갈아타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확실한 경우에는 갈아타기라는 선택을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내가 가진 물건과 내가 갈아타려고 하는 물건의 가치를 명확하게 아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도, 매수 과정에서의 기회비용(세금, 수수료, 이사비 등)과 추가적인 대출까지 일으켰는데 매수한 집은 오르지 않거나 하락하고 매도한집이 오르는 상황이 발생하였을때 버티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갈아타려는 매물도 대구라는 같은 시장에 있는 매물이기에 누가 먼저 오르냐의 문제지 결국 대구라는 시장의 사이클에 따라서 함께 움직일 것이기에 내가 가진 매물이 얼마나 더 싼지 그래서 보유한다는 선택을 했을때 얼마를 벌 수 있는지, 그럼에도 갈아타는 선택을 한다면 과정에서 비용이 얼마나 발생하고 그럼에도 매수하는 물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익이 더 클지를 계량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좋은 선택하시길 응원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꿈님 어후 ,, 속상한 마음에 발을 구르고 계시다니 저도 그맘 알것같아요 ,,, ㅠㅠ 그맘에 댓글 달아드립니다. 일단 말씀해주신 것 처럼 분명히 우리가 잡고 가야할 건, 기준, 그러니까 정답은 없어요. 그쵸? 미래를 알 수없으니깐요. 그럼 우리가 침착하게 현재 상황을 잘 살펴봐야하는데요. 적어주신 것처럼, 매도 했을때, 매수 했을 때 비용과 편익을 계산해보셔야 할것 같아요. 이 계산할때도 중요한 건 구체적인 수치로 확인하는 건 불가능하다는 걸 이해하시구(아마 잘 이해하실것 같아요) 대략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그래도 잘 계산이 안되면요, 이 커뮤니티에 있는 매물코칭이나 내집마련코칭을 통해서 전문가이신 멘토님 튜터님과 이야기를 하며 함께 방향을 잡아가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어요. 지금 이 댓글로 구체적인 꿈님의 상황이나 상태를 알 수는 없기에 말씀드리는 것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거에요. 오롯이 꿈님을 위해서 집중하는 시간을 통해 방향을 잡아가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여기 커뮤니티에 있거든요 꼭 신청하여서 좋은 방향으로 잘 해결되시길 바랄게요 ㅠㅠ… 그리구, 발 동동 구르고 있지만 누군가는 회피하고 외면하며 살아가고 있을텐데 이렇게 마주하고 해결하려고 하는 모습이 넘 멋지십니다 정말 ,,, ㅠㅠ 꼭 잘 해결 되셔서 속편하게 주무실 수 있으실거에요 정말 ,,, 응원할게요! 꿈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