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월부]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독서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저자 및 출판사 : 앙드레 코스톨라니 지음, 한윤진 옮김 / 미래의창

읽은 날짜 :  24. 12. 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주식투자 #돈 #소신투자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1906년 헝가리 출신의 투자의 대부였다. 독일 증권시장의 우상으로 군림한 사람이다. 이 책을 포함하여 총 13권의 책을 저술하였다. 인생을 즐기십시오 라는 말은 일생동안 지켰던 잠언이다.

이책을 집필하다 생을 마감하였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최후의 역작으로 증권 거래와 투자심리에 중요한 변수인 투자의 근본적인 비밀과 기술 등을 안내한 돈 관리 지침서다. 저자는 투자자들에게 21세기 증권시장에 있어서 기회와 위험, 그리고 변화와 상승, 하락에 대한 전망을 보여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주식 및 다양한 투자에 대한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고자 했다. 아울러 돈에 관한 세계사적인 사건들, 돈과 부를 추구하여 그것을 획득한 사람들 혹은 실패한 사람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의 투자인생을 통한 수많은 경험들을 특유의 유머스러운 필체로 그려내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 : 돈은 그것을 열정적으로 갈망하는 사람에게 향한다. 하지만 그럴수록 돈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돈을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뤄야 한다. 

 - 투자 할 것인가 말것인가? : 주식시장에서는 뭐든 생각하는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다. 올바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언제가는 돈을 벌겠지만 그것이 언제가 될지는 누구도 알 수 없다. 또한 투자로 정기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속단해서는 안된다.

 - 순종투자자 장기적인 전략가 : 실패를 수익으로 전환하려면 우선 손실의 원인을 제대로 분석해야 가능하다. 실제로 투자 분석에는 수익보다 손실이 난 경우가 더 적합한데, 이는 투자의 본질 때문이다. 주식에서 수익이 나면 사람들은 자신이 옳았다는 생각에 구름 위를 걷는것처럼 들뜨기 쉽다. 해당 거래에서 무언가를 배우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심각한 손실을 경험한 후에야 비로소 사건의 밑바닥으로 되돌아가 무엇이 문제였는지 면밀히 분석해보게 되는 것이다.

 - 부동산 자본이 많은 투자자를 위한것(?) : 부동산 투자로 제대로 돈을 벌고 싶은 사람은 어느 도시와 지역 혹은 어느 나라의 부동산이 급격한 오름세를 눈앞에 두고 있는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평균 이상의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

 - 그건 바로 명확한 주관의 문제 : 마침내 시장이 다시 상승운동을 시작하며 강세장이 진행되어도 그 사이사이에는 항상 주가가 하락하는 구간이 존재한다. ~ 따라서 투자자는 단단한 동시에 유연해야 한다.

 - 투자자를 위한 10가지 권고사항 

 ④ 확신이 있다면 강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⑤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이 잘못될 수 있음을 인정하라.

 ⑩ 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라.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 책은 돈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간접적?으로 알려주는 투자 지침서와 같았다. 대부분의 내용이 주식시장을 기반으로 이야기하고 있지만 그 중간중간에 투자에 대한 내용은 내가 현재 하고 있는 부동산 투자와 같은 맥락이라는 점이 굉장히 와닿았던 책이다. 위의 내용 요약에서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라던지, 순종투자자가 된다던지, 투자자를 위한 10가지 권고사항 등이 어떤 투자를 함에 있어서도 갖춰야할 마인드와 태도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이를 잊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유용한 점과 비슷하게 투자자가 돈을 다뤄야하는 태도와 마인드, 어떤 투자자가 될 것인가, 주식시장을 기반으로 장세의 흐름은 어떤 순환으로 흘러가고 그 안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불장에서 사고싶고 하락장에 두려워하며 사지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투자자는 그래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투자자를 위한 권고사항, 하지 말아야할 사항들을 통해 내가 앞으로 투자자로써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31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투자자를 위한 10가지 권고사항에서 4번항목과 5번항목의 경계선이 굉장히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확신을 가지고 강자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이다가도 유연하게 행동하고 내가 잘못했다고 인정할 수 있는 그런 순간의 경계는 어떨때일까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보도섀퍼의 돈


댓글


행복월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