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부동산 투자 절대 원칙]
-절대 절대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소액이지만 주식을 하면서 원금을 잃는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느꼈었다.
부동산은 더 큰 돈이 움직이는데 원금을 잃는다면 투자를 지속하기 어려울 것이 예상이 되었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하려면 원칙을 세우고, 충분히 오랫동안 공부하며, 원칙을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막연하기만 했던 투자 원칙과 기준에 대해 말씀해 주셔서 도움이 되었다.
[아파트 수익률 계산하기]
-수익률 계산은 주식에서만 하는 줄 알았다. 그런데 아파트 투자에도 수익률 예상이 가능하다니!
-생각해보면 투자인데 수익률을 미리 생각하지 않는다는 게 더 이상하다고 생각되었다.
단지 그렇게 하는 사람이 주변에 없었고, 나도 관심이 없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를 더 늦기 전에 알게 되어서 좋았다.
-투자 수익률을 따지지 않는 것은 어쩌면 투자자가 아니라 투기꾼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천을 통해 배워야 한다!]
-책상에 앉아서 배우는 것 만으로는 아무 의미가 없다. 충분히 익혔으면 매수를 해 봐야 한다.
그래야 배우는 것이 있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시장에 따라서 대응하고 대처하는 방법이 다른데, 실행하지 않으면 절대로 배울 수 없다는 말이 인상깊었다.
운전을 책으로만 배우고, 연수만 받으면 절대 스스로 운전할 수 없다는 말과 같았다.
[내 삶에 적용할 점]
-나는 겁이 많은 완벽주의 성향이라 부동산 투자가 어려운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두려움이 앞서는 것은 모든 사람이 그렇다는 것을 생각하며 극복해 봐야겠다. 많은 독서와 꾸준한 강의 듣기를 통해 두려움을 없앨 수 있을 것이다.
-완벽주의 성향은 완료주의로 바꿔봐야겠다. 원금을 잃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안전한 상태로 투자를 경험해보는 기회를 가져야겠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아야겠다. 부동산은 돈을 쉽게, 빨리 버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그래서 조급하게 “그래서 뭘 사야 하지?"라고만 생각했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가치 평가가 불가능한 것은 당연했다. 앞으로는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늦더라도 천천히, 한 걸음씩 앞마당을 늘려간다는 생각으로 임해야겠다.
-투자를 망치는 것은 나의 조급함, 나의 불안함이다. 가치 판단을 제대로 했고, 적절한 타이밍에 매수했다면
끈기 있게 기다리는 인내와 용기가 필요함을 깨달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