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후기]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1. 책 소개
    앙드레 코스톨라니 최후의 역작으로 증권 거래와 투자심리에 중요한 변수인 투자의 근본적인 비밀과 기술 등을 안내한 돈 관리 지침서다. 저자는 투자자들에게 21세기 증권시장에 있어서 기회와 위험, 그리고 변화와 상승, 하락에 대한 전망을 보여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주식 및 다양한 투자에 대한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고자 했다. 아울러 돈에 관한 세계사적인 사건들, 돈과 부를 추구하여 그것을 획득한 사람들 혹은 실패한 사람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의 투자인생을 통한 수많은 경험들을 특유의 유머스러운 필체로 그려내고 있다.
     
  2. 총평
    주식과 관련된 책이라서 내용이 잘 들어오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지만, 투자자로서 갖춰야 할 태도와 지양해야 할 부분을 짚어준 책이다. 
    대중에 의해 의사 결정을 하기 보다는 독립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통찰력을 통해 투자자로 성장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일깨워준 책
     
  3. 본, 깨, 적
    1) 본 것 
    p. 28) 돈은 그것을 열정적으로 갈망하는 사람에게 향한다. (중략) 하지만 그럴수록 돈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돈을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뤄야 한다. 마냥 돈을 쫓으려 하지 말고, 오나시스가 말한 것처럼 돈과 정면으로 부딪쳐야 한다. 

    p. 250)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금리 상승이 곧 주가 하락을 의미한다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높은 금리와 그에 따른 자금 부족 현상은 증권시장이 그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든, 부정적으로 반응하든 상관없이 벌어지는 냉혹한 현실이다.

    p. 294)재차 말하지만 투자로 번 돈은 고통이 수반된 돈이다. 먼저 고통이 있고, 그 다음에 돈이 따라온다.

    p. 299) 증권과 사랑에 빠진 투자자는 그 외에 다른 것에서는 아무런 의미도 찾지 못하게 된다. 그런 투자자들은 인생에서 많은 것을 놓치기 마련이므로 심히 우려되는 바다. 


    2) 깨달은 것
    - 돈을 열정적으로 갈망하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책의 모든 것을 담은 이 하나의 문장은 많은 뜻을 내포한다. 돈을 열망하지만, 이성적인 판단과 독립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절대 돈을 쫓으면서 비이성적인 판단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스스로 판단력을 기르고 경험을 쌓으면서 좋은 의사 결정을 해 나가야만 경제적 자유로 나아갈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가치를 제대로 판단할 줄 아는 통찰력이, 그리고 독립된 투자자로서 의사결정 할 수 있는 실력이 필요하다. 

    - 시장은 절대 이분법에 의해 움직이지 않는다. 다양한 요소와 변수로 인해 시장의 결과가 도출된다. 공식이란 없다. 수치화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분법적인 사고는 매우 위험하다.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경험과 실력이 필요하다. 

     - 고통이 있고, 돈이 따라온다는 말의 의미는 경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했다. 부동산 투자를 할 때 이론만으로는 절대 알 수 없는 영역들이 많다. 사람과 사람 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이 발생하고 생각하지 못했던 변수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실전 경험이 필요하다. 이 경험 자체가 처음에는 고통일 수 있지만, 회가 거듭될 수록 나만의 실력이 쌓이고 대응할 수 있는 영역이 넓어진다. 그렇게 성장하다보면, 돈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의 또 다른 표현이다. 경제적 자유는 나에게 말 그대로 자유를 준다. 하지만 자유는 어디까지나 내 행복을 위한 수단이다. 즉,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를 안다면 내가 우선 시 해야 될 것을 알 것이다. 그게 나에겐 가족이 될 것이다. 

     

    3) 적용할 것
    저자의 메세지는 분명하다. 돈을 열망하되, 돈의 노예가 되어선 안된다. 투자에는 정도가 있고, 그 정도를 알기 위한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투자는 한번에 나타나는 결과가 아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충분한 실력이 쌓일 수 있는 노력이 동반되어야만, 그렇게 함으로써 돈과 정면으로 맞서야만 경제적 자유가 주어진다. 그 과정을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그래야 내가 돈을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는 방법이다.
     


댓글


꿈에그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