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부동산 투자'하면 앞으로의 경제나 시장 등의 전망처럼 고려할 것들이 너무 많아서 막연히 멀게만 느껴졌다.
투자에서의 관점, 가격 결정요소 그 사이에서 투자자로서 어떤 스탠스를 취해야할까?
라는 전체 2주차 강의들을 들으면서, 현재의 가치 대신에 미래의 가치를 보며 투자하는 것이어야겠구나라고 생각했다.
관점에 대해서 숲과 나무로 비교해주셨다.
큰 흐름 안에서 미시적인 관점에서 저평가되어있는 가치에 대해서 찾아내는 것이 우리가 앞으로 할 것들이다.
저평가되어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들은 앞서 강의에서도 이야기해주셨지만, 사례와 디테일하게 이번 주차강의에서 다루어주셨다.
흐름 안에서 부동산 가격결정요소
가격을 결정짓는 요소들은 다양하게 존재하고, 전체적 흐름들이 우상향하는거와 마찬가지로 부동산 가격 또한 큰 시간에서는 우상향한다. 정확히는 건물이 아닌 입지가 우상향 하는 것이다.
실사례로 이미 하이엔드로 정해진 입지의 가격들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상향한거처럼 미래에도 큰 변화없이 계속적으로 상향할것이다.
그렇기에 가치를 보고 투자해야한다.
투자자로서의 스탠스
강의에서 투자와 투기를 비교해주셨다. 그렇기에 내가 하는 것이 투자인지 투기인지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야한다.
또한 부동산 투자에서도 여러 방향들과 사례들을 설명해주셨다.
그리고 어떤 투자가 되었건 거기에 대한 리스크에 대한 대비는 항상 동반되어야한다는 이야기를 전달해주셨다.
사실 어떤 물건을 구매할때, 내가 이 물건을 통해서 바뀌는 삶에대한 상상만을 한다.
내가 구매함으로써 오는 리스크들에 대한 생각들은 접어두는게 사실이다.
강의를 통해 막연하게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리스크가 반드시 찾아올것이다. 이유없는 가치있다 생각하는 믿음은 투자보다는 투기의 성향이 큰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한다.
가치를 판단하고, 그 가치에 대한 투자가 가능해지게끔 현재 나는 리스크에 대비할 만한 준비들을 해나가야겠다.
댓글
코자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