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지음 | 출판사 반니
끌어당김의 법칙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실용서라는 생각이 드는 책. 강하게 원하면 우주가 나를 돕는다는 끌어당김의 법칙의 다소 이야기를 현실적으로 풀어낸 책으로 읽었다.
한 줄 요약 :
모든 것은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1장
망상활성계RAS의 비밀
▸ 마음이 무엇을 품고 무엇을 믿든 몸이 그것을 현실로 이룬다.
💡 예전에는 끌어당김의 법칙이 우주가 소원을 들어주기를 바라는 다소 두루뭉실한 이야기라고만 생각했지만, 이 책을 읽으니 그 진짜 의미를 알것 같다. 이 책에서는 끌어당김의 법칙을 RAS라는 뇌 신경회로망에 대한 과학적 설명으로 해석해주는데 사람이 원하는 것을 간절히 원할 때 어떻게 그에 가까워질 수 있는지 과학적으로 풀어주어 이해가 쉬웠다.
2장
무엇을 원할지 결정하라
▸ 일단은 무엇을 원할지 결정한다. 그러면 RAS가 그것을 어떻게 이룰지 답을 찾을 것이고, 그러면 길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 그러니까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목표를 세우기만 하면 나의 RAS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면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낸다.
RAS가 방법을 찾아낸다는 사실이 의아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이건 우리가 잘 눈치채지 못할 뿐이지 실제로 경험하게 되는 경우는 많다. 길거리에서 카페를 찾으려고 하면 수많은 간판 속에서 카페만 보이듯이. 내가 부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웠더니 나의 인생의 방향과 주변 환경, 사람이 모두 바뀌고 있고 나의 매일이 달라지고 있다.
즉, 부유하는 삶이 아니라 목표를 세우고, 내가 원하는 것을 이해해야 그 방향을 향해 RAS가 작동하며 목표로 나아갈 수 있다.
3장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라
▸ 목표를 세세히 수치화할수록 거기 도달하려는 RAS의 추진력도 높아진다.
▸ 목표를 세웠다면, 그 목표를 수치화해야 한다. 수치화하면 목표가 더 정확해지고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명확해진다.
▸ 아주 상세한 목표 달성의 상황을 상상할 수 있을 정도로 명확한 목표를 정의해야 한다.
💡 목표는 구체적으로, 수치화해서 정확하게 세워야 한다.
4장
데드라인이 없는 계획은 계획이 아니다
▸ 무엇을 목표로 할지 결정했으면 거기 이르기 위한 여정을 즉각 시작하라.
💡 목표에 걸맞는 마감을 정하고, 꾸물대지 않고 오늘 바로 시작한다.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매일매일 꾸준히 계속해서 나아간다.
5장
누가 뭐라고 하든 밀고 나가라
▸ 내 인생 이야기를 쓰면서 남에게 펜을 넘기지 마라.
▸ 승자는 결코 실패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다. 승자는 결코 그만두지 않는 사람이다.
💡 누군가 내가 걸어가는 길에 의문을 제기하거나 비판할지라도 내 인생의 펜은 내가 쥐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성공할때까지 그만두지 않는다.
6장
내 인생의 최고 결정자
▸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생각과 태도다.
▸ 인생이 바뀌기를 바라는가? 직접 인생을 바꿔라. 다른 대안은 없다.
💡 시간이 지날수록 어떤 문제를 대할 때 나의 태도가 결과의 많은 부분을 결정한다는 것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되는 것 같다. 인생을 바꾸고 싶을 때 신세를 한탄하거나 스스로를 연민하는 태도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지금 결핍된 것에 집중하기보다 앞으로 내가 되고 싶은 모습, 필요한 것에 집중하면 RAS가 인생을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7장
시각화 기법
▸ 간단히 말해 마음에 넣는 대로 얻는다.
▸ 최선의 시각화는 가급적 오감을 총동원해 장면 하나하나를 최대한 자세히 상상하는 것이다.
💡 목표를 이룬 그 순간의 주변 상황, 나의 모습, 분위기, 온도, 감정… 모든 것을 구체화하고 상상한다.
8장
확언의 힘
▸ 말의 힘은 의외로 강하다. 말이 씨가 된다.
▸ 내 마음속에 무엇을 넣을지는 오로지 내가 정한다.
💡 확언을 통해 내 마음 속에 강하게 목표를 밀어넣는다.
9장
버릇 바꾸기
▸ 좋은 습관이 몸에 배면 일이 닥칠 때마다 의식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 매일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습관을 들이자. 원치 않는 것들에 골몰할 시간에 원하는 것들에 집중하자.
💡 주변을 좋은 사람들로 채운다. 내가 원하는 것을 이미 이룬 사람들,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함께 나아가고 있는 사람들로 채우고 부정적인 사람들은 멀리한다.
또, 이 글을 읽으면서 고쳐야겠다고 생각한 습관이 있는데 바로 ‘너무 바빠’라고 생각하는 습관이다. 내가 스스로 너무 바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매일 바쁘고 정신없는 것 아닐까. 너무 바쁘다는 나는 체계적이지 못한 인간이다라는 자백이라는 말이 와닿았다.
누구도 항상 너무 바쁠 수는 없다. 모든 것은 우선순위의 문제다. 우선순위를 세우고 중요한 것 부터 해결하는 습관을 들인다.
10장
확률게임
▸ 내가 아는 것은 10곳을 두드리면 40센트를 번다는 것뿐이었다.
▸ 목표가 무엇이든 거기에는 평균 성공비율이 있다. 관건은 이 비율을 발견하는 것이다.
💡 내게 80퍼센트를 만들어 내는 20퍼센트가 무엇인지 아는지 여부가 인생에서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파레토의 법칙을 통해 봤을 때 내 인생의 80을 구성하는 20은 무엇인가? 20에 온전히 집중해야 하고 나머지에서는 손을 떼야 한다. 내 인생의 80을 구성하는 20은 투자고 투자에 온전히 집중해야 하고 나머지는 문제되지 않을 정도로 관리의 영역으로 보낸다.
11장
웃음이 만병통치약
▸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보는 내공을 기르자.
💡 어려운 상황에서도 웃음을 찾는다.
12장
두려움과 걱정 극복
▸ 걱정하는 것은 원치 않는 것을 비는 것과 같다.
▸ 용기는 두려움을 정복하는 것이지 회피하는 것이 아니다. 두려움을 느끼면서도 하는 것이 용기다.
💡 확실히 두려움이 느껴질 때 상황을 회피하고 싶은 마음이 커지는데, 이럴 때 조심해야겠다. 회피함으로서 해결했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무조건 정면돌파 해야 한다. 그리고 정면돌파 할때에는 나의 과거의 성공경험을 떠올리는 것이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그래서 매일 쌓아가는 성공경험과 종종 쌓게되는 커다란 성공경험이 이후에 닥칠 어려움도 잘 이겨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매일 작게, 그리고 종종 크게 성공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13장
포기 금지, 좌절 금지
▸ 승자는 한 번도 지지 않은 사람이 아니다. 한 번도 포기하지 않은 사람이다.
▸ 성공해 본 사람은 수없이 거절당해본 사람이다.
💡 성공으로 가는 길에 얼마나 많은 거절을 당해야 할까? 하지만 바라는 것이 있다면 구하고 또 구해야 한다. 원하는 것을 계속 이야기하고 거절당해도 또 이야기하고 실행한다. 거절 당할수록 성공에 가까워진다.
결국 언젠가 끝은 있다. 끝이 있다는 것은 실패할수록 끝에 가까워진다는
뜻이다. 여러번의 경험을 통해 이 사실을 알았다.
14장
파산자에서 갑부로
▸ 우리는 과거 어느 때보다 성공할 작정이었다. 다른 말이 필요 없었다.
▸ 구하고, 구하고, 구하자!
▸ 인생이 나를 난관이라는 시위에 걸어 뒤로 당기는가? 그건 엄청난 힘으로 나를 발사하기 직전이라는 뜻이다.
💡 이 14장에서 저자는 자신이 RAS를 통해 원하는 바를 이룬 모든 과정을 적었는데, 정말이지 놀라웠다. 정말 상상한대로 이루어지는 모든 과정을 낱낱이 살펴보니 그 과정이 절대 순탄하지 않으며 온갖 난관과 어려움이 있지만 그것에 굴하지 않고 끝까지 밀어붙였을 때 결국 원하는 것을 성취한다는 것의 진짜 의미를 알 수 있었다.
RAS에 심는 다는 것의 뜻이 모든 목표를 쉽게 이룰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RAS를 통해 어떤 난관도 극복해나가며 결국에는 목표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15장
몸에게 지령을 내려라
▸ 원하는 것이 있는가? 뇌세포를 총동원해서 몸에 할 일을 지시하자.
▸ 온몸을 동원해서 원하는 것을 쟁취하라.
💡 100% 완전히 믿는다.
16장
종합장
▸ 원하는 것만 생각하자. 내가 생각하는 것, 내가 단언하는 것이 현실이 된다
원하는 것을 더욱 강렬하게, 확실하게 믿어야하며 어떤 고난과 어려움이 있어도 내가 목표를 이룰 수 있음을 강하게 믿는다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게 해준 책. 단순히 할 수 있을꺼야, 난 할 수 있어를 넘어서 이미 그렇게 되었다고 믿는 태도의 중요성을 이 책을 통해 다시 깨달았다.
BM(마인드)
▸ 목표를 정한다.
▸ 목록을 *손으로 적는다.
▸ 목표에 구체적인 기한을 정한다.
▸ 나의 인생은 스스로 결정한다고 마음먹는다.
▸ 시각화하고 확언한다.
▸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유머를 잃지 않는다.
▸ 두려움을 정복한다.
▸ 원하는 것이 있다면 구한다.
▸ 거절 당해도 다시 구하고 이야기한다.
결론은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기한을 정한 뒤 이 목표를 반드시 100%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어떠한 어려움과 난관이 있어도 극복하고 이루어내겠다고 다짐한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두려움을 이겨내고, 웃음으로 과정을 즐기며 나아간다.
BM(투자 / 나의 상황)
▸ 인생의 80을 만들어내는 20에 집중한다.
▸ 바쁘다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우선순위를 정한다.
다양한 역할, 해야할 일들에 둘러쌓여 매일 정신없고 바쁘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나는 우선순위를 제대로 세우지 못했던 것 같다. 우선순위를 세우고 중요한 것들을 해나간다.
댓글
열기반 수강하면서 너바나님께서 말씀하셨던 '사람은 생각한대로 살게된다'와 일맥상통하는 책 내용인것 같습니다.^^저도 꼭 한번 읽어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