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부동산은 처음 접해보지만 그동안 주식,비트코인 등 투자를 해본 경험이 있고 지금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애플, 엔비디아, s&p500등 나름대로 공부를 하고 투자를 했다고 생각했는데, 2강 강의를 듣고 곰곰히 생각해 보니 투자했을때 명확한 나만의 원칙이 있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수익률이 잘 나오고는 있지만 주변 사람들, 유튜버들의 말을 믿고 투자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고 수익률은 높아지고 있으나 수익률 기준이 없다 보니 언제 매도해야할지 기준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인덱스 펀드는 장기적으로 가져갈 예정인데, 개별 종목은 저만의 투자원칙과 수익률 기준을 정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저환수원리, 나만의 투자원칙, 가치를 판단할 줄 아는 실력을 길러 주변과 시장에 흔들리지 않는 투자자가 되어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뿐만아니라 주식 그리고 앞으로 투자하는 모든 영역에 반영될 수 있는 개념인 것 같아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파도는 언제든지 올 수 있으나 나의 수영 실력을 길러두면 대응할 수 있다라는 말을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처음엔 경제적으로 부족함 없이 자산을 쌓고 싶어 열반스쿨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는데, 내년에 결혼을 앞둔 남자친구의 의견은 실거주를 하고 싶다고 하여 아마도.. 내집마련을 먼저하게 될 것 같은데요, 내집마련을 할 때에도 저환수원리를 잘 생각하고 어디가 가치있는 곳인지 꼼꼼히, 꾸준히 공부를 해서 결정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은 부동산 초보라서 어느 지역이 좋은지, 현재 직장 거리, 저평가된 가격 등 공부해야 할 것이 많지만 하나씩 차근차근 해나갈 계획입니다.
지난주 처음으로 과제를 하며 조원들과 임장을 가 보았는데 확실히 처음 임장을 가보니 앞으로도 주저 없이 가볼 용기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퇴근 후, 주말에 데이트할 때도 이제는 임장을 가고 카페가서 책을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될 것 같습니다.
부동산뿐만아니라 인생에도 적용할 수 있는 좋은 말들을 듣게 되어 뜻깊은 시간이였습니다. 나만의 원칙을 가지고 시장과 주변의 말들에 흔들리지 않는, 가치를 알아 볼 수 있는 실력을 기르도록 하겠습니다. 강의 감사합니다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