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은 제레미튜터님이 강의 해 주셨는데
기존에 나의 생각 틀을 깨는 얘기들을 많이 해주셔서 내가 얼마나 갇혀 있었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군에서 벗어나 생활권과 단지의 가치를 그대로 판단하라고 하셨다.
나는 기존에는 항상 무조건 더 좋은 급지만 생각했었고 5급지 보다는 4급지, 4급지보다는 3급지! 설령 후순위 생활권에 후순위 단지여도 맹목적으로 급지가 좋은 것이 상승장에서는 더 힘을 받지 않을까 생각했었다.
그러나 이런 생각들이 얼마나 무모한지 다시 꺠달았던 시긴이었던거 같다.
생활권별로 단지별로 볼 생각을 안하고 무턱대고 덮어높고 높은 급지를 외쳤으니 많이 부끄러웠고
강의에서 디테일하게 단지의 가치를 보는 법을 알려주셔서 너무나 감사했다.
단지를 볼때, 어떤 디테일한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지, 내가 이 단지에 들어섰을 때 어떤 느낌인지에 더 집중하고 단지자체의 가치를 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또 하나,
3급지 이상은 입지>연식, 환경
4급지 부터는 입지<연식, 환경 이라고 하셨는데
궁금한점은 4급지라도 서울이나 경기도 교통이 좋은 곳은 지금은 연식이 좋은 신축이 가격이 높지만
10년이 지나면 연식이 좋았던 단지의 가치는 떨어지고 결국엔 입지를 찾아가지 않을까?
입지보다 연식, 환경이 좋다는것은 결국 연식, 환경도 낡아지면 그 가치가 떨어진다는것인데
이런4,5급지에 산 단지들을 가치투자라 생각하고 장기적으로 갖고 가도 될까 ?
많은 의문점을 남기는 얘기였고 내가 잘못 이해하는 부분일 수도 있어서 튜터님한테 꼭 질문하고 넘어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전임, 매임의 중요성도 짚어주셨고 실제로 전임, 매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너무 친절하게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너무 좋았다.
몇십번씩 해왔던 일이지만 항상 어렵고 항상 벽처럼 느껴지는 부분들이었기 때문에
이런 설명이 더 필요했던거 같다.
또한 한판정리 하는 부분도 인상적이었다.
튜터링때에도 튜터님이 한판정리의 중요성을 말씀해주셨는데 제레미튜터님도 똑같이 말씀하셔서 정말 중요한 부분인거 같다.
2강은 정말 새로운 내용의 강의를 잘해주셔서 집중도 잘 되었고 무엇보다 관념을 꺠고 생각을 바꾸는 계기가 되는 시간이어서 정말 좋았던거 같다.
제레미강사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댓글
아이리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