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방투자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지방투자 기초반 15기 12조서구패스 유성구가서 im보쓰고 two자 하면 1석2조 골드버튼]

  • 23.11.12

드디어 시작된 지방투자 기초반, 자모님의 1강 강의.


듣기 전부터 계속 기대하고 있었지만 기대 이상으로 정말 많은 것을 갈아 넣어 주신 것 같습니다.


항상 강의를 들으며 의문이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기준이 수도권으로 맞춰져있네.. 지방 투자에는 적용 안되는 부분도 많은 것 같은데..?'


각자 다른 사람들의 선호도, 인구는 줄어들고 공급 물량에 따라 휘청거리기 쉽다는 생각.

여러모로 생각보다 지방은 어렵게 느껴지는 게 사실이었습니다. 누군가 명확하게 '지방은 이렇다!'라고 해줄 수 있는 사람이 없었으니까요.


그래서 투자 시작 전 어느 방향으로 목적지를 찍어야 하는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위에 생각했던 고민들, 이번 1강에서 대부분 해결된 것 같습니다.


1. 지방에 대한 이해도


A지역, 제게는 투자보다는 관광지. 곧 놀러 가는 게 익숙했던 도시였습니다.


A지역의 여러 곳들.. 뿐만 아니라 다른 구를 가더라도 노는 목적 외에는 생각해 본 적 없는 도시였죠. 그래도 꽤 자주 놀러 가서 배경지식이 있었기 때문에 강의가 더 잘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이 전에는 A지역 같은 광역시를 판단할 때 가이드라인이 명확히 있다 생각했습니다.

그거 하나만 알면 그 기준에 맞춰서 부산, 대구, 대전, 울산, 광주 등 모든 지역을 똑같은 기준에 맞춰 판단하면 될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각자가 가지고 있던 개별성을 파악하고 직접 거주하는 사람들의 선호 요소가 다르다는 걸 깨닫자 '아 이래서 판단 기준이 다른 거였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정말 수도권과는 꽤 많이 다른 기준을 세워야 하는 것 같습니다. 해당 지역이 가지고 있는 인구, 수요, 규모가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힘이 다르기 때문이었죠.


이번 강의를 통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접근해야 하는지 꽤 많이 정리된 것 같습니다.


2.지방투자.. 과연 해야 할까?


저한테 답은 간단했습니다. 해야 합니다. 그냥 해야 합니다 ㅋㅋ


냉정하게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투자 경험을 쌓을 확률이 높고, 싸이클이 짧은 특성상 제가 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냥 강의를 듣는 내내, 확신이 들었습니다. 지금 최대한 많이 알아둬야 하는구나. 많이 쌓아둬야 하는구나. 그래야 내가 더 확실하게 기회를 잡을 수 있겠구나.


그러는 과정에서 확실히 실력을 늘릴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나중에 더 실력있는 투자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확신을 가지고 어떻게 이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결정했기 때문에 계속 반복하려 합니다.


이번 강의에서 가장 많이 나온 A지역과 B지역. 1대장과 그 1대장에 영향을 받는 중소도시.

해당 지역의 특징을 분석하고 어떤 식으로 영향을 주고받는지, 어떤 선호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을 들어보니 조금은 더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는 지역이 적어 머릿속에서 구체적으로 판단이 되는 건 아니지만 분명 어떤 식으로 더 나아가야 할지는 알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를 시작으로 앞으로 이번 한 달, 자모님이 말씀하신 포인트 하나하나 짚어가며 해보겠습니다.


깨달은 것

지방이라고 비교적 좋지 않다는 선입견을 가질 필요가 없다.

문제는 그저 내가 지방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는 것. 이해도를 높이고 선호도를 제대로 알 수 있다면 지금 나에게 가장 큰 무기가 될 수 있을거다.

아주 작은 부분만 보고 기회가 없다고 섣불리 판단하지 말자. 시장 곳곳에 가격이 싼 물건들이 있고 이런 경우 잃지않는 투자를 하기 쉽다. (어쩌면 잃지않는 선에서 빠르게 투자 경험을 쌓아보는 것이 의미가 있을 수 있음)


BM

지방투자를 꼭 하겠다고 진심으로 마음먹고 시작하자. 내가 기회를 잡을 실력이 된다면 시장은 나에게 기회를 줄거다.

지역에 대한 분석을 제대로 하자. 광역시, 중소도시마다 각자 선호하는 기준이 다르다. 선호도를 알면 사람들이 왜 여기 몰려사는지 알 수 있다. 분명 이유가 있고 그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역시의 경우 사람들의 인식 때문에 선호도가 높은 생활권이 있고, 중소도시의 경우 택지가 아닌데도 동네 대장단지라 좋아하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지역이 가지는 개별성은 직접 파악하고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한다.


나는 자모님 강의 후에 AND로 이어서 각 지방의 선호도 파악을 할 것이다.


댓글


김동복
23. 11. 15. 12:50

12조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