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 한해 어떠셨나요? 저는 월부에서 뜨겁게 정신을 차리고 갓생을 살아보려는 40대 중반 마음은 20대 입니다. 2025년 위기와 기회가 같이 올 것을 맞이하여 월부에서 전투태세로 들어섰어요~
저의 고민을 들어보실래요? (플리즈에요….)
월부를 만나기전인 2년전에 부모님이 살고 계신 경기도 신도시에 급매로 24평 아파트를 매수했었습니다.
서투기, 내마중, 실준반 등의 강의를 들으면서 앞마당을 차곡차곡 넓혀가는데 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기준없이 집주변에 급하게 집을 사면 안되는구나!
<현재 생황>
5개월 후 역전세- 전세 2.7억을 끼고갭으로 샀고, 세입자가 만기가 되어 나가 2.1억에 새로 전세를 맞추면서
역전세를 맞아 7천만원을 뱉어내었습니다.
2년후 존 현재 전세 1억 상승- 이제 24년 12월 전세가가 3억~ 3억 2천으로 전세가가 1억이나 올랐습니다.
<고민과 질문>
1.곧 다가오는 전세 만기에 새로 전세를 맞춰 1억을 올려받아서 여윳돈을 마련해야할까요?
or 2. 매도를 하고 서울 5급지에 실거주할 내집마련을 할까요?
(현재 2주택자라서 실거주집 매수할 경우 3주택자가 되므로 주택수를 줄이려고 합니다. )
과연 월부 DNA가 장착되어 가는 중인 나는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모든 결정을 사방팔방 물어봐도 기준을 가지고 흔들리지 말아야 하는거 잘 알아요…
근데 근데 혼자가면 발앞만 보이고 같이 가면 멀리 가잖아요, 제가 놓치는 무엇인가 분명히
있을걸 알아서 물어봐야 이 시장에서 오래 갈 수 있을거 같습니다.
< 나의 결심과 행동 방향>
종잣돈을 보태어 서울5급지 또는 경기도 4급지에 실거주 할 내집 마련을 하려고 계획중입니다.
그런데, 집을 내놓은지 2달이 되었는데 집을 많이 보러 오지도 않아서 적극적인 저의 행동이 필요한 시기가 왔습니다. 전세만기까지 4개월이 남았습니다.
평촌으로 내집마련 할 곳을 보고 있습니다.
<질문>
부동산을 뛰어다니며 여러 부사님들의 의견을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저는 확고하게 김포보다는 다른 지역을 찾게되었습니다. 빨리 나오고 싶습니다.
매도 인가VS 전세 1억 올려받고 2년 더 보유 일까요?
월부천재여러분 도와주세요~ 현명한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매도는 예술이라는 말에 절감하는 요즘입니다.
저와 혹시 같은 상황이신 분들과 공감하며 이곳에서 머리와 마음을 맞대어
지혜롭게 해결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화려함보다는 화사한 내년을 맞이하기 위해
지금은 처절해도 다 괜찮습니다. 세상을 향한 몸부림이 앞이 안보여도
먼저 그 길을 걸어가보신 투자 선배님들~~
간이 떨리고 밤잠을 못 잘 정도로 긴박한 순간에 이 글을 남길 수 있음이 행운이고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월부 여러분 도와주세요오~~~ 도와줘월부~~~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오늘은 24년도 마지막이네요 ㅎㅎ 한 해도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미리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강부자님의 김포집은 매수대비 매매가와 전세가가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김포의 공급은 이제 거의 없고, 김포와 가까운 검단신도시가 25~26년도 입주예정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1,2번고민 - 임차인이 갱신권을 사용하지 않고 나가겠다고 했나요? 만약 임차인이 갱신권을 사용한다고 하면 5%증액밖에 하지 못하니 1억 증액 및 2번을 실행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임차인이 나간다고 했을 경우 수익이 많이 났고, 실거주집 갈아타기 여력이 된다면(매도했을 때 충분히 들어갈 수 있다면) 매도 후 실거주집 갈아타기를 고려해볼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것처럼 김포는 입지독점성이 약하니, 기회가 된다면 더 가치있는 곳으로 옮기는 것도 기회일 것 같습니다. 만약 수익이 나지 않았다면 조금 더 기다리는 것도 방법이겠지만요.. 강부자님의 고민은 누군가 선택해줄 수 없고, 스스로 선택해야 할 부분 같습니다. 실거주의 안정을 찾을지, 매도 후 수익이 적당한지, 전세를 1억씩 올려 받았을 때 또 역전세 맞을 일은 없는지.. 그치만 변함없 진리는 투자는 무릎에 사서 어깨에 매도, 갈아타기는 더 상급지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전세금은 욕심을 부리면 다시 돌려줘야 한다는 것도요. 결론적으로 임차인의 퇴거여부, 전세를 올려받았을 때 주변 공급, 매도 후 수익, 갈아타기 할 집의 적정가격을 적어서 하나하나씩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준삭스님 정성스런 답변글 감사합니다. 옆에서 친절하게 이야기를 듣는 생동감이 느껴졌습니다. 네, 수만번 고민하고 신중히 판단이 설때까지 반복과 복기를 통해 의사결정을 해보겠습니다. 매도가 될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 반드시 저환수원리를 가지고 갈아타기를 해볼게요.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