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후기 작성 글을 빌려 추운 날 귀한 시간 내서 오프라인 참여해주신 ‘후안리’ 선배님께 너무 감사드린다는 말씀 드립니다~~
▶ 25조 주요 Q&A 후 나의 다짐
▷ 조급한 마음이 들 때의 마인드 셋
- 초보 투자자라면 누구나 조급한 마음이 드는 것은 매한가지이며, 지금 시장이 좋다고 주변에서 들리는 것은 적은 투자금으로도 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 하지만, ‘투자하기 안좋은 시기는 없다.’
- 할 수 있는 것 /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구분이 필요한데, 할 수 있는 것이란 독/강/임, 과제와 같은 ‘실력기르기’이며 할 수 없는 것은 시장 분위기를 바꾸는 등이다. 그러니, 조급한 마음으로 실수를 하기보다는 실력을 기르자!!
▷ 1호기 투자 시점
- 선배님 께서는 1호기 월부의 모든 커리큘럼 수강 후 진행 하셨고, 결론은 ‘하고자 하니 방법은 있었다.’ ‘진짜 가격은 현장에 있으니 많이 움직여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다. 또한, 평소에 시세트래킹을 하다가, 판단이 들었을때 바로 달려가고 협상을 진행했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이 와중에도 여러가지 실전 꿀팁을 많이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1주차 강의를 압축해서 듣는 것 같았다.
- 조원들에게 ‘후보지를 많이 만들어서 협상에서의 우위를 가지고 시작했으면 좋겠다.’ 고 말씀해 주셨는데, 여러 튜터님들이 항상 말씀하시는 앞마당의 갯수를 늘려야하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알 수 있었다.
▷ ‘매수 결정’ 까지의 시간
- 90%의 시간은 투자 물건을 찾고, 10% 의 시간에 확신을 갖고 매수까지 이어진다. 하지만, 전세 세팅과 보유/ 매도 까지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매수가 끝이 아닌 시작이라는 생각을 항상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 선배님의 꿀팁
- 초반에 단지 임장을 할때, 시간을 재봐라. 또한 내가 한번에 얼마나 임장할 수 있는지 임장 체력을 확인하는 것도 좋다.
- 가치가 비슷하다면 용적률을 봐라
- 앞마당 시세 트래킹은 하루에 최소 1개구 이상은 진행해야 한다.
- 해당 물건이 몇층인지 궁금하다면 보유세를 확인해서 유추할 수 있다.
- 투자시간 & 누적비용을 기록하는것도 좋은 습관이다.
‘ 환경에 나를 던져라.’
Q&A 준비를 너무 알차고 PPT로 깔끔하게 준비해오셔서 정해진 시간안에 많은 정보와 경험들을 레버리지 할 수 있도록 배려했고, 마지막에 조원들의 비전보드를 가져오셨는데, 진짜 이 시간을 아낌없이 나눔 하는 모습을 보고, “아..나도 나중에 내 경험을 나눠줄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후안리’ 선배님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