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도서 제목: 킵 고잉 (Keep Going)
저자: 주언규 (신사임당)
읽은 날짜: 24. 12~25. 1. 2
접하게 된 이유: 사실 신사임당님 신사임당님이라고 많이들 들어보았고 많이들 본 사람이겠지만 나는 다른 유투버인 승우아빠님을 통해서 접하게 되었다. 이 조차 들어본 정도일 뿐이지 영상을 제대로 찾아본 적은 없으며 처음으로 주언규 (신사임당님)라는 사람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을 접하게된건 중고 서적을 보던 중 제목이 재미있어보여서 구매하게 되었고, 늦게나마 완독하고 후기를 올리게 되었다.
줄거리: 이 책은 부동산 투자와는 거리가 있지만 그럼에도 돈을 번다라는 본질은 같기에 나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최고가 아닌, 2등을 바라보는 사람의 장사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다양한 돈을 버는 사례가 들어있으며,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엄청난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다기보다는 본질적으로 이런 부분들이 비슷하구나를 느낄 수 있었다.
본깨적
(본) p.18 의미 있는 행동과 의미 없는 행동을 구분해보기로 했다.
(깨) 나에게 의미있는 행동이란, 저축, 강의수강, 독서, 가족과의 시간, 게임, 명상, 운동, 나눔, 업무, 부모님 연락 드리기, 식단 관리, 웃으며 살기, 경청하기, 낮게 살기, 요리하는 것이며
의미없는 행동이란 유투브 한시간 넘게 보기, 핸드폰 붙잡고 있기, 듣는걸 못하고 입이 근질거리는 것, 하는 척하려하는 것, 비교하기, 자책하기, 아픈데 알아줄때까지 기다리기, 삐지기, 감정적으로 상황 대처하기이다.
이 글을 읽고서 새삼 내가 이상한 의미없는 행동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적) 의미 없는 행동을 반대로 행동해보기.
가장 급한건 경청하기다. 남들이 말할때 듣기만하고 내가 다음에 할말 생각하지 말기, 돈 버는 행동에 방해가 되는 감정적으로 행동하지 말기이다.
(본) p.56 그 과정에서 나에게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해 급한 일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알게 됐다. 일요일에는 나만의 생각 시간을 갖는 것이다. 오로지 다음주에 해야 할 일, 목표를 세우고 점검하는데 집중한다.
지금 당장 내 인생을 좌우하는 일을 할 때는 핸드폰을 거의 들여다보지 않는다. 중요한 일 위주로 우선순위를 정하고 처리한 후 연락한다.
(깨) 항상 복기 해야지 라고 느끼던게 있었는데 이 구절을 통해서 행동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지금 행동하던것에서 더 발전되게해서 일주일에 하루는 팸데이를 보내며 다음주에 할 일을 미리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적) 매주 일요일에는 가볍게 복기를 해보며, 다음주에 할 일을 미리 계획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특히 이때는 카톡이 밀리더라도, 다른 투자 일정들은 미뤄두고 해야할 일만을 계획하는 시간을 가져야 겠다.
복기에서는 잘한점, 아쉬운점, 발전할점, 버릴점등을 세우고서 그 다음주를 대비해야겠다.
(본) p.156 감당할 수 있는 크기의 비용으로 기대이익이 큰 게임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뭔가 열심히 일하는 느낌이 들어서 혼자마능 만족감에 빠지는 것을 경계해야한다. 이런 불필요한 리소스 투입이 초보 온라인 판매자를 지치게 만드는 1등 공신이다.
투입되는 비용과 리소스를 최소화하고 지금 부족한 것에만 투자해야 한다.
(깨) 이 부분은 의도를 잘 파악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율을 보는 방법이 아니다.
열심히는 하는데 성과를 내지 못할 떄, 의식적으로 브레이크를 걸고서 걸러내야할 거품들을 잘 보라는 것이라고 느꼈다.
(적) 이 행동이 나의 목표를 이루는데 필요한가? 목표 달성에 필요한 것인지 ‘지금’에 집중해야한다.
그리고 길게 할 수 있을 만큼의 input이야말로 지금으로서의 최선이다.
(본) p.173 중대한 결정이나 판단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기 때문이다. 내가 타인의 삶을 결정할 수는 없다.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 가장 쉽게 만나는 부류가 바로 사기꾼이다.
(깨) 어느날 동료분과 코칭에 대해서 이야기해본적이 있다. 그 분은 결정권을 뺏기면 안된다는 의도로 이야기를하셨고, 그럴만한 결정을 남에게 주도권을 준다는것이 본인은 맞지 않는다고 이야기하셨고 나의 의견은 ‘레버리지’의 방식이지 이건 주도권을 넘기는건 아니라고 토론을 한적이 있었는데 이 상황이 생각났다.
지금도 생각해보면 과연 코칭을 통해서 우리는 최선의 선택을 하려 하는 것인지 아니면 주도권을 넘기는것인지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을 해볼 수 있었다.
(적) 이 부분은 절대적으로 내 인생에 적용해야한다. 나보다 경험이 많은 사람에게 조언을 얻는다는 것은 좋은 레버리지이자 좋은 경험이다.
그렇지만 남에게 내 인생의 주도권을 주면 안된다. 그건 가장 멍청하게 내 인생의 가치를 망치는 방법이다.
(본) p. 183 내가 생각하는 요일과 행동하는 요일을 나누는 것도 신중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다. 판단력을 흐리는 주변의 말이나 방해 없이 혼자 심사숙고해야 한다. 생각하는 일 자체가 결코 가볍지 않은 노동이고, 내 삶을 바꾸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깨) 이 부분에서의 의도는 착각하기 쉬운데 결정을 미루는 것이 아닌, 고뇌의 부분이다. 어떤 행동들이 필요한지, 앞서 계속 말하고 있는 부분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되는데 결정권을 넘기는 것이 아닌, 혼자 생각한다는건 매우 훌륭한 자기 발전으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본) p.196 말의 속도가 행동의 속도를 앞서지 않도록 경계하는 것이 훗날의 적을 만들지 않고 조용히 성공하는 방법이다.
(깨) 나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는데, 대표적으로 나의 단점이 말과, 생각과 행동의 속도가 각기 달랐던것 같다.
현재 나의 모습은 말과 생각은 저 멀리에 있지만, 그만한 걸맞은 행동이 따라오고 있지 않다.
(적) 그렇기에 나는 순서를 바꿔서 생각하고, 행동하고, 이를 토대로 말을하는것을 해내야한다. 즉 이미 내가 해온 것들을 토대로 해야만 한다.
(본) p.199 타인 앞에서는 만만하게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치열한 사람이 성공한다. 얼음으로 세운 성은 겨울에는 화려하고 단단해 보이지만 봄이 오면 녹아 없어진다. 얼음성 옆에서 추운 겨울을 보내며 단단한 벽돌을 하나씩 쌓아 올려야 한다. 겉으로 보여지는 강인함은 중요하지 않다. 마음을 강하게 다질 때 시간이 지날수록 위력을 드러낸다.
(본) p.201 반면, 확신이 서지 않는데 억지로 열정을 투입하면 결국 지쳐서 포기한다. 열정이 아니라 성공 경험이 더 많은 고통을 감내하게 만든다.
(깨) 나의 또 다른 단점중 하나인 오래 지속되지 않을 때 이유를 찾아야한다.
투자 한번으로 모든 과정들이 이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왜냐면 처음부터 성공하는 사람은 없기 떄문이다. 그렇기에 나는 다시 벽돌 하나부터 성공하는 경험을 쌓아야하며 일상에서 성공 경험을 쌓아야 한다.
(적) 아침마다 월부 챌린지를 통해 미라클 모닝을 기록하자.
(본) p. 201 내 기분이나 상태와는 별개로 돈이 벌리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곳으로 흐른다. 기분이 나쁘다고 해서 물이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거슬러 올라가지 않는다. 내 기분과는 무관하게 돈의 흐름을 만들어야 한다.
(깨) 글에서 나온대로 내 기분이 안좋다고해서 루틴이 망가지거나 행동이 바뀌면 안된다.
나의 단점 중 하나이다. 기분이 좋으면 많이하고, 기분이 안좋으면 줄여서하는건 아주 나쁜 습관이다.
(적) 기분이 어떻든, 지속할 수 있는 루틴들을 만들어야한다.
너무 많은 것을 쏟아부으려고 하면 오히려 쉽게 지친다. -킵고잉(신사임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