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방투자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지방투자 기초반 15기 1조 레드필]

  • 23.11.13

안녕하세요 레드필입니다.


지방투자 기초반 1강 자음과 모음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언제나 열정 가득한 목소리로 하나라도 더 알려주시려는 모습에 집중해서 잘 들을 수 있었습니다.

지방 투자에 대한 궁금증과 걱정 고민들이 많이 해결되고 지방 투자를 어떻게 봐야하는지 기준을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먼저 지방 투자를 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지방에서도 각 지역별로 시장은 다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우선은 지방 투자의 가장 큰 특징인 '개별성'을 알아야 합니다. 수요 대비 공급상황이 어떠하느냐에 따라 각 지방의 시장이 다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우선 이 개별성을 이해하고 투자에 접목시켜야 합니다. 지리적으로 가까운 지역은 서로 영향을 받기도 하기 때문에 개별성을 이해는 하되 그 범위에 대해서는 더 자세히 알아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산이 오른다고 광주가 따라 오르지는 않지만 김해는 영향을 받을 수도 있으니까요.


투자의 기본 명제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입니다.

현재 지방의 가격은 떨어지고 있고 그 말은 우리가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지방은 수도권에 비해 상승과 하락의 사이클이 더 짧기 때문에 2년째 하락을 하고 있는 지방에서 선호도가 있는 물건을 싸게 산다면 상승 사이클이 왔을 때 비싸게 팔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강의를 듣고 현재 지방은 투자의 본질인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을 할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다면 지방에서 선호도가 있는 물건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이 생기는데, 선호도란 곧 수요를 의미하고 수요가 있는 지역의 수요가 있는 동네의 수요가 있는 단지에 투자하는 것이 우리가 할 일 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부분들을 알기 위해서는 그 지역의 선호도를 판단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임장과 임장보고서를 통해 꼼꼼하게 알아내야 합니다. 지역에 따라 선호하는 동네, 단지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지역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람들이 왜 그 곳, 그 단지를 좋아하는지 알아내어 투자에 적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학공식처럼 딱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끔씩은 '그냥 옛날부터 좋아하는 동네' 라는 식의 요소도 유연하게 잘 받아들여야 합니다.


자모님께서 1강에서 지방을 평가하는 입지 기준을 아주 정확하고 디테일하게 정해주셨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 기준대로 지방을 분석하면 되겠다라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A/B지역을 직접 분석해주시면서 각 입지 파트마다 어떤식으로 정리하는지까지도 디테일하게 알려주셔서 앞으로 교안을 두고두고 보면서 따라하면 될 것 같습니다.


투자로 성공하는 사람은 자기의 시간을 어디에 써야 가장 좋은 결과가 나올지를 알고 쓴다고 합니다.

저도 투자를 정말 잘하고 싶기 때문에 마음만 간절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나에게 주어진 시간과 돈을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부분에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자모님께서 지금 속해 있는 조모임에서 내가 제일 열심히 동료와 나눌 때 내가 제일 많이 성장한다고 하셨습니다. 저도 이번 달 우리 조원들에게 꼭 도움이 되는 동료가 되야겠습니다.


간절히 원하기 때문에 행동해서 꼭 얻겠습니다. 노력을 들이면 반드시 보상이 온다는 것을 믿고 꾸준히 해보겠습니다. 긴 시간동안 강의해주신 자모님의 체력이 너무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많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우리의봄
23. 11. 13. 17:53

강의후기 작성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꼼꼼히 복기하신만큼 잘 적용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카테고리
23. 11. 16. 02:32

어제보다 나은 내일을 위하여 오늘도 벽돌 하나를 쌓으셨군요!!! 저도 힘 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