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기 15기 59오구 짜란다 포배] 1주차 강의 후기

  • 23.11.14


안녕하세요 포배입니다.

1주차 강의후기입니다.


4월을 마지막으로 아주 오랜만에 수강하는 강의라 그런지 설렌 기분으로 수강을 시작했습니다.

자실 기간 동안 여러 지방 앞마당들을 늘렸고, 강의에 포함된 지역도 앞마당이 되었으니 강의를 듣는 중 새삼 시간이 흘렀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지방투자 기초반 1강인 만큼 지역 분석 전 지방시장에 대한 개괄적인 분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수도권과는 다른 사이클, 수도권과는 다르게 판단해야하는 입지, 입지를 넘어서는 선호도를 가진 지역들,

지방시장을 바라보는 투자자의 안목 등.


이번 강의는,

어느 강의에서던지,

또는 어떤 시장에서던지,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는 '수요와 공급'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는 강의였습니다.

또한 한정된 수요에 의해 사람들이 좋아하는 입지, 즉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하였습니다.

그러나 1달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과거 많은 선배님들께서 수도권보다 지방 시장을 파악하는 것이 더 어렵다는 말들을 했던게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그 말이 더욱 와닿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강의에서는 어떤 식으로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 좋은지를 가이드를 제시해주었습니다.

지방투자에서 중요한 법칙 중 하나인, 개별성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무 자르듯이 정확히 잘라지는 것은 없다'라는 말처럼, 지방 도시는 각 도시마다 개별성이 있고,

그 개별성으로 인해 선호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지역마다 바뀐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 예시로 강의에서는 1개의 광역시와 1개의 중소도시를 소개하였는데,

지역마다 어떤 부분들이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고,

그 선호도는 가격에 어느 수준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다 듣고 나서 든 생각은, '아는만큼 보인다' 입니다.

처음 지방투자기초반 강의를 들을 때보다 10개월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래서인지 당시 강의에서 들었을 때 쉽게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이제는 그 의미라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된 것 같습니다.


항상 좋은 강의를 해주시는 멘토님들과 튜터님 정말 감사합니다.

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포배, for the better


댓글


우리의봄
23. 11. 14. 17:39

강의후기 작성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꼼꼼히 복기하신만큼 벤치마킹사항 잘 적용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카페카페부부부부
23. 11. 15. 08:47

지방 파악하는게 더 어려울 것 같아요 수요가 한정적이다보니 강의 듣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오무
23. 11. 15. 09:52

아는 만큼 보인다 넘 와닿는 말이네요!! 오랜만에 듣는 강의지만 지난 시간동안 촘촘히 쌓아온 과정들이 느껴져서 넘 멋지다고 생각했습니다 포배님ㅎㅎ 1주차도 수고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