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월부멘토, 권유디, 잔쟈니,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포배입니다.
1주차 강의후기입니다.
4월을 마지막으로 아주 오랜만에 수강하는 강의라 그런지 설렌 기분으로 수강을 시작했습니다.
자실 기간 동안 여러 지방 앞마당들을 늘렸고, 강의에 포함된 지역도 앞마당이 되었으니 강의를 듣는 중 새삼 시간이 흘렀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지방투자 기초반 1강인 만큼 지역 분석 전 지방시장에 대한 개괄적인 분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수도권과는 다른 사이클, 수도권과는 다르게 판단해야하는 입지, 입지를 넘어서는 선호도를 가진 지역들,
지방시장을 바라보는 투자자의 안목 등.
이번 강의는,
어느 강의에서던지,
또는 어떤 시장에서던지,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는 '수요와 공급'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는 강의였습니다.
또한 한정된 수요에 의해 사람들이 좋아하는 입지, 즉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하였습니다.
그러나 1달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과거 많은 선배님들께서 수도권보다 지방 시장을 파악하는 것이 더 어렵다는 말들을 했던게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그 말이 더욱 와닿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강의에서는 어떤 식으로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 좋은지를 가이드를 제시해주었습니다.
지방투자에서 중요한 법칙 중 하나인, 개별성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무 자르듯이 정확히 잘라지는 것은 없다'라는 말처럼, 지방 도시는 각 도시마다 개별성이 있고,
그 개별성으로 인해 선호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지역마다 바뀐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 예시로 강의에서는 1개의 광역시와 1개의 중소도시를 소개하였는데,
지역마다 어떤 부분들이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고,
그 선호도는 가격에 어느 수준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다 듣고 나서 든 생각은, '아는만큼 보인다' 입니다.
처음 지방투자기초반 강의를 들을 때보다 10개월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래서인지 당시 강의에서 들었을 때 쉽게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이제는 그 의미라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된 것 같습니다.
항상 좋은 강의를 해주시는 멘토님들과 튜터님 정말 감사합니다.
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포배, for the better
댓글
아는 만큼 보인다 넘 와닿는 말이네요!! 오랜만에 듣는 강의지만 지난 시간동안 촘촘히 쌓아온 과정들이 느껴져서 넘 멋지다고 생각했습니다 포배님ㅎㅎ 1주차도 수고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