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참견러] 초보를 위한 인테리어 프로세스
(https://weolbu.com/community/327156?inviteCode=PS9U3O&utm_source=user_share&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user_share_button)
(칼럼요약)
매수/본계약 - 인테리어 견적 - 방문견적 - 실측 - 최종업체선정 - 계약금 입금 - 자재선정 - 시공방문 - 하자점검 - 하자보수최종확인 - 계약서 수정 - 잔금
> 지금 나의 단계는 계약금 입금까지이며, 이제부터 시작이니 ceo마인드로 꼼꼼히 진행하자!
인테리어 견적은 10군데 이상 오늘의 코코님 양식으로 동일하게 견적 요청한다.
> 견적은 많이 볼수록 좋은데 8개 업체밖에 비교를 못해 아쉬움.. 다음에는 더 비교해보자!
방문견적할 때는 수리목록 확인하면서 직접시공하는 것, 서비스 등 가격 물으며 바로바로 기재하여 비교해본다.
> 이 부분을 놓쳤다. 수리목록을 뽑지 않았으며 바로바로 가격을 확인하지는 못했다. 사장님이 한 인테리어도 사진으로만 봤는데 다음에는 꼭 현장 방문하자!!
후보업체 선정, 방문실측 시 여유가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미리미리 진행해야 한다. 사장님과 대화도 녹음하고 매물임장 때 못 찍은 실측 사진도 찍는다.
> 이 부분도 놓쳤다. 가격 문제로 후보업체를 두지 않고 한 곳만 방문실측을 하고 바로 결정했다. 항상 대안이 필요한데 여유가 없다보니 놓치게 된거 같다…
돈이 조금 더 들더라도 나와 잘 맞는 사장님을 파트너로 선택해야 한다. 계약의사를 밝히면서 가격 네고를 한번 더 도전해자.
> 후보지가 없이 선택한 사장님이라 나와 잘 맞을 것 같다는 판단을 하기도 애매했다. 가격네고는 받아주셨지만… 중간 중간 진행하며 나와 잘 맞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지만 잘 대응하면 원하는 결과를 낼 수 있을것 같다. ceo마인드로 꼼꼼히 진행해보자!!
철거/설비, 샷시, 타일, 도배, 하자보수일에는 꼭 방문해야 한다.
점유자 퇴거 후 : 가구가 다 빠진 후 가려져 있던 하자는 없는지 추가로 수리해야할 부분은 없는지 체크, before사진 찍어두기
철거일 : 시공할 때 요청한 것, 추가로 요청드릴 것 등 한번 더 체크하여 작업자분들도 들을 수 있게 함, before사진 찍어두기
목공시공확인 : 우물철거하고 평탄화하면서 천정에 구머안게 있길래 잘 매워달라고 말씀드림. 당연하게 보이는 부분들도 짚어서 말씀드려야 한다.
설비/필름 : 주문했던 제품으로 잘 배달왔는지, 필름 붙일 때 이상하게 붙은 부분 없는지 확인. 자주 물어보려고 노력함(이건 뭐예요? 이건 여기들어가는 거죠? 여기도 붙이실거죠?)
도배 : 초배지, 코너비드시공확인, 도배 찢어지거나 지저분하거나 하자없는지 확인. 광폭합지였는데 생각보다 이음매가 많은것 같아 줄자사서 직접 재보기도 함.
청소 후 하자 : 샅샅이 훑어 작은 흠이라도 찾아서 요청.
잔금 전 확인 : 하자보수 됐는지 확인, 추가하자 발견 - 보수요청
방문할 때마다 빈손으로 가지 않기! 못 가는 날에는 커피쿠폰 보내드리는 등 계속 신경 쓰기! 확인/점검하는 것처럼 느끼지 않으시도록 하기! 잘 부탁드린다고 인사드리는 마음으로 가야 한다.
<배운점>
책, 특강, 인테리어 후기 등 많이 찾아보시고 미리미리 준비하시면 만족스러운 결과 만드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주변에 많이 물어보시고 정 물어볼데가 없으시다면 월부닷컴 커뮤니티 - 재테크 Q&A도 활용해보세요.
추천책 : 홈드레싱으로 월세부자 되기, 똑똑한 부동산 인테리어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항상 꾸준하신 알뜰숲님 응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