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후기

얻고 싶은 것

열심히 살수록 번아웃과 허무가 오는 이유는 뭘까.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적용할 것

1. 타인에게 말하기 전 내가 듣기 싫은 말이면 하지 말자.

2. 뼈 아픈 반성은 기록하고 딥마인드에 저장하자.

3.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을 알았다면, 행동하기 쉽게 계획하자(내 특성을 면밀히 살펴볼 것)

깨달은 것

  1. 잇마인드에 따라 살다보면 그냥 열심히 막 살게 된다.

2. 섣부른 충고와 지적은 하면 할수록 자기 손해이고 스스로를 고립시킬 뿐이다

3. 진정 사랑하는 마음으로 뼈아픈 충고를 해줄 사람은 세상에 오직 나밖에 없다.

4. 나 자신과의 깊은 대화를 통해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알고 내 성향을 녹여낸 실행계획이 필요하다.

 

본 것

[책 내용 요약]

성공의 정점에 다다랐던 그녀 '김미경'

그 위에서 마주한 불안, 공포, 가족관계의 불균형 그리고 내면에서 들려오는 '죽어도 되겠다'라는 목소리

이 목소리는 '잇마인드' 였다. 

잇마인드는 우리의 목표를 이루고 살아가는 중요한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끊임없는 경쟁과 열등감을 만드는 원인이 되며 최후에는 스스로를 비난하고 파괴하기도 한다.

저자는 스스로를 죽이는 잇마인드를 잠재우기 위해 자신을 살릴 수 있는 딥마인드에 집중하기 시작한다.

딥마인드는 내 마음속 깊이 있는 강한 엔진이지만 발견하기 어려운 지혜이다.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나에게 맞는 답을 내어주는 딥마인드는 

진정 나를 사랑하고 일상의 소중함을 깨달을 때 비로소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잇마인드가 날뛸 때 딥마인드로 제어하는 저자의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인상깊은 구절]

88p 우리가 매일 '비교 지옥'에 빠지는 이유

거대한 잇시스템의 압력과 속도와 스트레스를 이 작은 몸뚱이 하나로 견디며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고생스럽고 힘든 일인가. 버티고 사는 것만도 장한 일이다. 이 힘든 세상에서 포기하지 않고 사는 것만도 기특하다. 절대 내가 멘탈이 약해서도, 나약해서도 아니다. 충분히 그럴만 했다.

>> 사는 건 원래 힘들어 라고 내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고 저자가 따뜻하게 위로해주는 것 같았다.

137p 딥마인드로 기적같은 변화를 만든 사람들

잇마인드 인간으로 열심히 살면 반드시 '막살게' 된다. 잇마인드가 '더 많이 더 높이'를 외치며 던져주는 일들을 쳐내다 보면 삶 자체가 정신없이 바쁘고 무질서해진다. 그때는 열심히 했는데 나중에 돌아보면 도대체 왜 그렇게까지 했는지 이해 안 되는 일들이 천지다. 중요하지 않은 일을 하느라 정작 중요한 일을 놓친다. 이런게 바로 '열심히 막 사는' 것이다.

>> 잇마인드가 시키는 것들만 들으며 정신없이 달렸다. 남들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끊임없이 비교하며 스스로를 채찍하기 바빴다. 문제는 바빴지만 남은 것은 없는 공허한 느낌이 들었고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바쁘게 살지만 여유가 있어 보이는 사람들은 계획을 가지고 그 계획 속의 여유를 찾는 걸까

192p 실행력과 자신감에 날개를 다는 칭찬

나처럼 성질이 급하고 독한 사람은 칭찬은커녕 나를 지적하듯 가족도 지적하기 바쁘다. 그러다 섣부른 충고와 지적은 하면 할수록 자기 손해이고 스스로를 고립시킬 뿐이다. 나도 딥마인드 토크를 통해 그런 나를 부단히 바꾸려고 노력 중이다.

>> 타인의 삶에 함부로 충고하고 지적하면 안되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 구절이다. 자꾸 훈수를 두고 싶어하는 나를 제어하고 싶다. 최근에 혼잣말이 많이 늘었는데, 나에게 떠들고 끝내는 것이 가장 편하고 좋기 때문이다. 혼잣말을 하며 내 생각을 정리하고 나면 이 말을 하지 않길 잘했다는 마음이 든 게 여러번이다. 타인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충고와 지적은 지양하고 좋은 말만 담으려고 노력하자.

207p 나를 더 단단하게 만드는 인생질문과 마주하기

나이가 들수록 우리는 반성에 게을러진다. 본인의 문제도 있지만 주변에서도 말을 아낀다. 마흔이 넘으면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함부로 충고하기 어렵다. 특히 다른 사람의 견고한 불행 스토리를 함부로 건드렸다가는 절교당할 수 있다. 말한들 절대 바뀌지 않는다는 것도 서로 너무 잘 안다. 때문에 반성은 오직 나만 할 수 있다. 나의 가장 밑바닥까지 내려가 무릎 꿇고 정직하게 부족함을 인정할 수 있는 사람, 진정 사랑하는 마음으로 뼈아픈 충고를 해줄 사람은 세상에 오직 나밖에 없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정직한 상상, 반성을 시작해보자.

>> 나이가 들면서 주변에 사람들이 좋은 말만 해주는 경우가 많고,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 걸 알았다. 나도 좋은 이야기만 들으려고 하는 문제도 있다. 저자가 행동에 대한 교정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갈수록 적어진다는 이야기에 너무 놀랐다. 스스로 반성하지 않으면 갈수록 외로워지겠구나 생각했다.

319p 딥마인드로 성장가속화 버튼을 눌러라

실패를 해도 잇마인드가 아니라 딥마인드가 실패하도록 해야 한다. 잇마인드의 실패는 버리고 싶은 후회이자 원망이지만 딥마인드의 실패는 고스란히 소중한 자산이 된다.

>> 저자는 딥마인드에는 내가 왜 실패했는지 성찰하고 깨달은 내용이 저장되어 있는 실패창고가 있다고 한다. 복기하고 반성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인 것 같다. 여기에서도 복기의 중요성을 배운다. 

351p 실행이 멈추면 첫번째 질문으로 돌아가라

실행 단계에서 계속 실패할 때는 더 이상 나를 속이지 말고 인정해야 한다. 아웃소싱 공산품을 실행하는 척하는 것도 멈추고 딥마인드에게 다시 물어야 한다.

'이게 진짜 내가 원하는 게 맞아? 정말 당장 바꿔야 할 중요한 문제가 확실해?'

356p

자신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일수록 무엇이 진짜 문제인지 파악조차 하지 못한다. 그래서 새로운 두잉을 시도할 때마다 위축되고 몇 번 하다 안 되면 '그럴 줄 알았다'며 빠르게 포기한다. 그러나 우리가 두잉이 안 돼서 못한다고 생각하는 많은 문제가 사실은 허술한 오거나이징 때문인 경우가 정말 많다. 나의 상황과 개인적 특성에 맞게 오거나이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행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이다.

>> 1) 진짜 원하는 것인지 스스로 묻기 : 실행단계가 계속 실패하면 내가 진심으로 하고 싶은 것인지 마음 속 깊이 딥마인드에게 물어봐야 한다. 마음이 진심으로 원해야 한다. 2) 자연스러운 실행과정의 계획 : 실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특성을 잘 파악해서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 부동산 공부를 하는데 공부시간이 잘 만들어 지지 않는다. 아마 나와의 대화가 부족한 탓인 것 같다. 다시 나와 대화를 하면서 세밀하게 실행계획을 수정해 나가야 겠다고 생각했다.


댓글


겸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