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1. 저자 및 도서소개 

김미경  : 꿈과 연애, 직장 생활, 경제 문제 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강사 / 작가 / 유튜버
딥마인드는 강사분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한 마인드 관련책이다. 

저자는 잇마인드 -  세상을 안정하게 생존하고 원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꼭 필요한 그것들을 가질수 있도록 도와주는 엔진

딥마인드- 나를 위로하고 응원해주며, 내안에 있지만 마음속 깊은곳에 있어 발견하기 어려운 엔진

으로 정의하며 열심히 살고있지만 공허함을 느끼는 사람에서 딥마인드 엔진을 켜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41 열심히 살다보면 성공만 쌓이는게 아니라 결핍도 쌓인다. 인생의 밸런스가 깨지면 가족, 인간관계, 건강 등 인생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망가져 버린다. (중략) 인생의 귀중한 것들을 제쳐두고 과연 무엇을 위해 미친 듯이 달린건지 억울한 자괴감에 빠진다.

“기적은 항상 극단에서 일어난다.

균형 잡힌 삶을 추구한다는 것은 어떤 것도 극단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려 하다 보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원씽에서 좋아하는 문구였는데, 이러다보면 소중한것에 소홀하게 된다. 이부분에서 생각을 하게 되었다. 최근 육아휴직을 하고 중요한부분을 많이 챙기고 있는데, 행복하면서도 이래도 되나, 지금 행복하는게 아니라 더 몰입해서 공부해야되는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p.82 매일 감사 칭찬 반성을 적으면서 나는 내 안의 딥마인드가 점점 깨어나고 활성화되는 것을 느꼈다. (중략) 딥마인드 엔진은 스위치만 켠다고 자동으로 진화하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내 몸을 움직여 실행해야한다. 그러면 그 결과가 다시 딥마인드에게 피드백을 주고 딥마인드의 성능을 업그레이드시킨다. ”bod 루틴” 매일 딥마인드로 자 자신과 대화 하고 여기서 나온 미션을 스케줄에 오거나이징하고, 몸으로 실행” → 지난실전반 들을때 한참 열심히 했던 목실간시금부를 기초반하면서 하면서 멈춘적이 많다. 왜그럴까 생각해보면, 실전반의 과제로 목실감을 작성했던것 같다. 딥마인드 대화로 나온 미션을 스케줄에 오거나이징하는것이 목실감루틴인다. 앞에 비잉(성찰) 을 생략하다보니 지속하기 어려웠던것 같다.

💡p.99 “제가 어떻게 살고 싶고 어떤것을 이루고 싶은지 글로 적었는데, 그게 하나하나 현실이 되는 게 정말 신기하고 기적 같아요”(중략) 잇시스템은 우리를 남들과 비슷한 스펙과 똑같은 직업을 가진 공산품으로 만들어낸다. 그러나 비슷한 공산품으로는 끊임없는 무한 경쟁의 늪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나보다 성능 좋은 공산품으로 언제든지 대체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딥마인드엔진은 나만의 장점을 찾아내고 영감을 불어넣어 나를 유니크한 존재, 대체 불가능한 존재로 만들어준다. → 남들과 똑같은 공산품이 되기위해 소비했던 시간들이 떠올랐다. 비슷한 입시교육을 마치고, 대학교를 다니며, 비슷한 교육을 받고, 비슷한 사람들과 비슷한 이야기를 하며 비슷한 회사에서 비슷한 부품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똑똑한 후배들이 들어오는걸 보면서 긴장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바뀌겠구나 생각을 했다. 그동안의 인생은 전적으로 잇마인드 엔진에 의해서 살아왔다는걸 느꼈다.

💡p.107 우리의 육체와 시간은 한정적이다. 한쪽으로 쏠리면 반드시 한쪽이 무너진다. 이전제를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육체와 영혼을 가진 인간은 본능적으로 외적 성공과 내적 성취를 추구한다. (중략) 많은 사람이 오해를 한다. 외적 성공을 이루면 내적 성취는 자연히 채워질 거라고 말이다.
→ 나도 외적성공하면 내적성취는 자연스럽게 따라올거라 생각했었다. 신입사원 당시 정말 열심히 야근했고, 평가도 잘 받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로 인사평가로 연봉이 10% 올라봤자, 성과금을 동료보다 몇백더 받아봤자 생각보다 바뀌는게 없었다.
 

💡p.136 칭찬은 나를 재발견하는 연습, 딥마인드 토크를 할 때 스스로를 칭찬하는 내용을 매일 꼭 쓰라고 강조한다. 나 자신과 대화를 많이 안 해본 사람들은 처음에 딥마인드 토크를 하는것 자체가 낯설다. 그럴때 대화의 물꼬를 트는데 칭찬만 한 것이 없다. 
→ 목실감에 적용, 매번 감사일기 쓸때 외부에서 감사를 찾았는데, 나에대한 칭찬과 감사를 적용해보자

 

💡p.172 실행은 딥마인드의 성장동력, ’무슨 채소주스 하나 만드는 데 저렇게까지 해야 해? 그런데 저렇게까지 해야한다. 딥마인드를 통해 나온 미션을 새로운 루틴으로 정찬시키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우리가 결정한 모든 것을 현실화하는 과정은 채소주스를 만드는것과 같다. 아주 작은 습관 만들기부터 커다란 도전까지 모두 치밀한 기획과 고생스러운 수정이 필요하다. 
→ 습관만들기 그냥 100일동안 하면되는게 아니었다. 우리의 뜨거운 결심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식게된다. 왜 이걸 생각못했을까, 그러면 습관을 만드려면 어떤걸 해야될까.

 

💡p.174 가장 안 좋은 피드백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이다. 딥마인드와 대화만 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딥마인드는 엔진을 가동할 에너지도 진화하는 데 꼭 필요한 데이터도 얻을 수 없다. 성장이 그자에서 멈춘다. p.176 오거나이징은 허술하면 생각에 가깝고 구체적일수록 행동에 가까워진다. 잘된 오거나이징은 이미 실행을 반 이상 해낸 것과 같다. (중략) 새로운 딥마인드 루틴을 시작할 때 보통 오거나이징에 50%이상의 에너지를 사용한다.

 → 피드백을 미룰때가 굉장히 많다. 피드백을 한줄만 적더라도 해야되는데 이게 쉽지 않은것 같다. 월말되면 복기 해야되는데 해야되는데 미루다가 안할때가 많다. 이번 조직과 사람 튜터님 복기와 OKR을 보면서 느끼는점이 많았따. 오거나이징에 조금더 많은 시간을 사용해야 실행할 수 있다.
 

3. 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나에게 어떤점이 유용한가)

 💡 #bod #감칭반 #마음의엔진 # 비교지옥 #신발장인사의힘

 

🗣 **잇마인드 vs 딥마인드 지속하기 위해서는 딥마인드와 지속적으로 이야기해야 한다. 이러한 환경 안에 있으면 지치지 않고 계속할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목표 금액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지금까지의 투자 활동은 잇마인드 관점에서 지속해 왔던 것 같다. 동료가 투자했다는 소식을 들으면 축하해주면서도 "나도 빨리 해야 한다"라는 조급함에 빠져, 정작 소중한 것들, 딥마인드 엔진을 잠시 꺼두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하게 되었다.

비전보드의 첫 번째가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것인데, 아내와 딸에게 희생을 강요하고 있던 건 아닌지 돌아보게 되었다.

물론 성과를 내기 위해 몰입의 시간, 1만 시간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한다. 하지만 내가 성과를 내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한번 더 돌이켜보는 시간이 되었다.

 

 

4.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 주세요.

💡 **성공한실패자가 되지 말자 목실감시금부를 형식적인 과제가 아닌 딥마인드 학습 도구로 활용하자

 

  1. 딥마인드 토크를 기록하는 비잉노트 → 아날로그 방식으로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손발이 오그라들더라도, "막" 살지 않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자기 주도적 인생을 위해 필요하다면 시작하자. 비전보드와 비슷하지만, 단순 작성에서 그치지 않고 딥마인드와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발전시키는 방식으로 진행하자.

     

  2. 인생의 큰 그림을 그리는 BOD 하우스 → 아내와 함께 BOD 하우스 만들기. 
    우선 아내를 설득해야겠다. 함께 하우스를 만들고 피부과도 가자고 하면 좋아할 것 같다.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기 위한 투자비용이라 생각하자!

     

  3. 매일 실행을 위한 플래너 → 기존 목실감시금부 양식 활용 
    기존에는 할 일 관리에만 집중했다면, 이제는 책에서 제시한 순서대로해보기

    취침·기상 시간 정하기 → 당일 중요 일정 작성 → BOD 하우스 루틴 배치 → 오늘의 두잉리스트 작성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점은?


댓글


user-avatar
띠아띠아해user-level-chip
25. 01. 19. 04:34N

와! 돈독모 후기 이렇게 쓰는거군요?😅😅저 날로 먹기했네유ㅋㄱㅋ역시 조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