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김미경
지난 30년간 강연 무대와 TV, 유튜브를 종횡무진 오가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도전, 열정을 불러일으킨 대한민국 최고의 강사. 180만 유튜브 채널 김미경TV의 크리에이터이자 〈김미경의 리부트〉 〈김미경의 마흔수업〉 등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펴낸 작가다.
도서 소개
우리는 이 사회에서 생존하고 성취하기 위해 반드시 잇마인드가 필요하다. 그러나 잇마인드 하나만 가지고 사는 것은 공허하고 위험하다. 잇마인드를 컨트롤할 강력하고 지혜로운 딥마인드가 내면에 같이 있어야 한다. 딥마인드의 사이즈만큼 우리는 행복한 성취를 이룰 수 있고 내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을 수 있다. 〈김미경의 딥마인드〉는 딥마인드의 개념뿐만 아니라 딥마인드를 자동 진화 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와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까지 자세히 안내한다. 이 책을 펼치는 순간, 당신도 딥마인드 엔진을 가진 딥마인더(Deepminder)가 될 수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1부 / 인생을 단번에 뒤집을 열쇠가 당신 안에 있다
-그 아픔을 이해하고 공감하고 치유해 줄 사람은 내 곁에도 내 안에도 없다. 심지어 내가 나 자신에게 가장 독한 말을 서슴지 않고 내뱉는다.
-삶의 의미, 즉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게 물질이고 돈이라는 것. 이는 우리의 마음이 잇마인드와 얼마나 일체화됐는지를 보여준다.
-잠든 딥마인드를 활성화하려면 딥마인드에 최적화된 질문을 해야 한다. 바로 ‘감사, 칭찬, 반성’을 활용한 질문이다.
-잇마인드로 보면 조급하고 불안했던 일이 딥마인드로 보면 오히려 지금 기다리는 것이 기회로 보인다.
-오히려 외적 성공에 모든 에너지를 가져다 쓴 사람들은 내적 성취에 쏟을 여력이 없다.
-끝나지 않는 비교의 개미지옥에서 열심히 사는 것은 전쟁과 같다. 그래서 잇마인드 인간이 추구하는 비교값의 결과는 세상에서는 이길지라도 자신의 인생에서는 진다.
-대단한 사람이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나만의 세상을 만들어가는 내가 대단한 사람이다.
2부 / 잠들어 있는 딥마인드를 깨우고 성장시켜라
-생각만 하거나 말로 할 떄는 그냥 떠오르는 대로 나오지만 글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사고의 깊이가 다르다.
-글로 쓰는 것은 자신의 밑바닥을 드러내는 투명한 작업이다.
-매일 아침을 시작하는 내 마음의 위치는 내 선택에 따라 바뀔 수 있다. 감사 실력을 쌓으면 잇마인드가 나를 열등감에 빠트리도록 내버려두지 않는다. 작은 것 하나라도 반드시 감사한 일을 찾아내 지상으로 데려가고, 거기에서부터 문제를 하나하나 풀어나간다.
-기어코 이 사건에서 감사할 일을 찾아내겠다고 결심하지 않으면 우리는 인생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을 키울 기회가 없다.
-칭찬은 모든 인간관계의 출발점이다.
-타인이 해주는 칭찬은 겉으로 보이는 나, 그중에서도 매우 유능한 나의 모습이다. 더 이상 동기부여를 받거나 변화하지 않아도 되는 모습을 칭찬받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특히 가족관계에서는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것이 무의미하다. 이겼는데 불행하고 이겼는데 공허한 것이 바로 가족이다.
-자신의 부족함을 발견하는 순간 격차가 생긴다. 그 격차를 발견했다면 반드시 이를 메꾸기 위한 구체적인 ‘지시’가 들어가야 한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내 인생에서 생긴 문제는 반드시 내 손으로 풀 수 있다'라는 사실이다.
-중요한 건 매일 작은 실천을 하는 것이다. 인생 질문은 앉아서 딥마인드 토크만 해서는 절대 풀리지 않는다.
-나 자신과 대화하고 해결 방법을 함꼐 고민하며 결심한 것을 끝까지 해내는 ‘실체적 경험’, 그것이 진짜 사랑이다.
-잇마인드의 길은 빠른 듯하지만 결코 빠르지 않다. 결국 번아웃으로 멈추게 되고 공허로 무의미함을 선언하게 된다.
3부 / 스스로 진화하는 딥마인드를 만들어라
-아주 작은 습관 만들기부터 커다란 도전까지 모두 치밀한 기획과 고생스러운 수정이 필요하다.
-가장 안 좋은 피드백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루틴과 욕망 사이에 벌어지는 치열한 싸움에서 지지 않으려면 모든 과정을 치밀하게 설계해야 한다.
-오거나이징은 허술하면 생각에 가깝고 구체적일수록 행동에 가까워진다.
-자신이 이룬 외적 성공만 쳐다보며 살면 그것이 사라질 때 허무해지고 마음에 원망과 핑계가 가득 찰 수 있다.
-중요한 건 처음부터 욕심을 부려서 나를 숨 막히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bod하우스마저 스스로 실패와 좌절을 세팅해서는 안 된다.
-투두리스트만 열심히 하다 보면 번아웃이 오거나 엉뚱하 곳에 와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비교하지 말고 주눅 들지 말고 오직 내 하루만 보자.
-진짜 자기계발은 그 어떤 힘들고 어려운 처지라도 그 자리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
-막연한 기대로 시작한 일은 언제나 막연한 결과로 끝났다.
-스스로 알지도, 깨닫지도 못한 일이니 이것이 자신 안에서 꺼내 쓸 자산이 될 리 없다.
4부 / 딥마인드의 성장 가속화 버튼을 눌러라
-내가 지금 고민하는 문제와 관련된 책을 읽으면 엄청난 시너지가 생긴다.
-아웃풋이 바뀌려면 인풋부터 달라져야 한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누구나 든든한 지원군이 필요하다. 좋은 책과 멘토, 커뮤니티와 항상 연결돼 있어야 한다. 그 관계적 연결이 무척 중요하다.
-나뿐만 아니라 남을 돕고 가르쳐줄 수 있는 사람, 그 수많은 연결 자체가 바로 ‘나 자신’이 되는 것이다.
-나를 둘러싼 상황은 똑같지만 이전보다 얼굴에 생기가 돌고 바쁜 와중에도 여유로우며 다이어리 쓰는 시간이 기다려진다면 당신은 지금 충분히 잘 하고 있는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번아웃으로 목표가 흔들리고 있었는데 체계적으로 스스로를 점검하고 다시 내면의 자원을 쌓아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댓글
베러소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