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슈퍼노멀
저자 및 출판사 : 주언규/웅진지식하우스
읽은 날짜 : 11월 16일(수)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돌연변이 #실력의 영역 #시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5점
1. 내용 및 줄거리
<1부> 앞서나가는 프로세스를 깨우친 평범한 사람
P. 28 천재가 아닌 뛰어난 보통 사람들이 일정한 프로세스를 밝으며 부와 성공을 거머쥐고 슈퍼노멀로 거듭난다는 사실을 말이다.
P. 31 나는 언제나 열심히 하는 태도, 매사에 진심인 모습을 사랑해왔다는 사실이다.
P. 52 꿈은 이루지 못했지만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죽을 힘을 다했다는 사람과 꿈을 이루기 위한 시도조차 하지 못했다는 사람 중 누가 더 많이 후회할까? 후회하고 싶지 않기에 오늘도 하루를 가득히 채우고 감사하며 살고 있다.
P. 57 특별한 성장을 위해서는 평범한 하루를 무엇으로 채워 넣을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그런 고민으로 채워진 하루는 더없이 특별합니다. 타고난 특별함이 아닌 과정의 특별함. 이것이 개인의 성장에 있어서 천재성보다도 더욱 중요한 요인이었습니다.
[한줄 정리] 보통 사람이 슈퍼노멀이 되기 위해서는 과정의 특별함, 즉 평범한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 고민하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2부> 평범의 극단으로 향하는 슈퍼노멀 프로세스
P. 64 돌연변이는 나와 상황이 비슷한 사람이 압도적인 성과를 만들어낸 사건이다. 돌연변이를 찾아내면 자신감이 솟구칠 것이다.
P. 68 반복할 수 없다면 성공한 것이 아니다. 또한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돌연변이를 반복해서 만들어낼 수 있어야 진정한 시스템이 완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P. 88 더 큰 성장을 위해서는 타인의 성공 방식을 배우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타인의 성공을 부정하는 쪽을 선택하는 순간, 정말 드물게 발생하는 사건, 즉 매우 발견하기 어려운 돌연변이 하나를 버리는 셈이 된다.
P. 91 나와 비슷한 이들이 거둔 뜻밖의 압도적 성과에서 내 성공의 힌트를 찾아내고 차별화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P. 107 초보의 가장 큰 약점은 정보의 비대칭 상태에 놓인다는 점이다. 해당 시장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다는 말이다. 이때 최적의 선택은 그 분야에서 나보다 앞서 있는 사람의 성공 비법을 알아내고, 그 루트대로 따라가는 것이다.
P. 109 우리는 공포를 느끼는 방향을 바꿀 필요가 있다. 실패할까 봐, 괜히 시간 낭비만 할까 봐 두려워서 시도하지 못한다는 말은 틀렸다. 오히려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고 하루가 지나가는 것에 공포를 느껴야 한다.
P. 124 슈퍼노멀이 되려면 막연하게 바라는 대신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낱낱이 파악하고, 각각의 과정을 노력하면 기를 수 있는 실력의 영역과 내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운의 영역으로 구분해야 한다. 그런 뒤에 유한한 자원인 돈과 시간을 어떻게 투입할지 결정하면 된다.
P. 131 실력의 영역에서는 노력의 가치가 빛을 발한다. 반면 운의 영역에 속하는 일이라면 시간이나 돈과 같은 자원을 한 번에 크게 들일수록 손해다. 운의 영역에서는 빈도가 관건이며, 한 번 시도할 때 드는 자원을 최소화해야 최대한 여러 번 시도할 수 있다.
P. 142 과정이 옳았다면 비록 실패했어도 시도는 옳은 선택이다. 지치지 않고 여러 번 시도한다면 언젠가 성공할 테니까.
P. 169 내가 만난 슈퍼노멀의 공통적인 특징 중 하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방법을 찾는다는 것이다.
P. 209 미래에 후회하지 않는 단 하나의 방법은 가능성의 리스트에 적힌 모든 것을 지금 당장 시도하는 것이다. 그럼 실패하더라도 적어도 후회는 없다.
P. 우리는 작은 성과를 반복적으로 성취해내며 성장하려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슈퍼노멀 프로세스를 적용할 때는 피드백 또한 빠르게 받아들이고 다음 시도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편이 훨씬 효과적이다.
P. 225 생각만 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게으른 완벽주의자는 절대 슈퍼노멀이 될 수 없다.
[한 줄 정리]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파악한 후 실력의 영역에서는 노력을, 운의 영역에서는 자원을 최소화하면서 자주 시도해서 나만의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한다.
<3부>슈퍼노멀, 그 이상을 넘보다
P. 237 성장이 멈추었다면 전문가의 눈높이가 필요한 때가 아닌지 살펴보자. 어쩌면 성장에 있어서는 마음속 깊은 곳에서 슬며시 고개를 드는 불만이라는 불쾌한 감정이 오히려 좋은 신호일지도 모른다. 그 신호를 포착해내고 전문가의 눈으로 바라보면 생각의 차원이 달라진다.
P. 241 성과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이미 슈퍼노멀로서 성과를 만들어냈다면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P. 248 같은 목적을 가진 이들이 모였을 때 그 사회적 연결에서 그야말로 시너지가 나온다.
[한 줄 정리] 성장이 멈추었다면 수준을 높여야 하고, 같은 목적을 가진 네트워크를 통해 영향력을 키운다.
2.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어떻게 슈퍼노멀이 될 수 있는지 경험을 바탕으로 슈퍼노멀로 가는 과정을 쉽게 안내해주고 있다.
방법을 찾고 자주 시도하는 게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었다.
노력의 여부와 상관없이 실패할 수 있다는 것. 지치지 않고 여러 번 시도한다면 언젠가 성공할 것이라는 문구처럼 자주 시도하는 마인드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었다.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유튜브를 거의 보지 않다 보니 유튜브에 대한 내용이 조금 멀게 느껴졌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실제 성공했던 경험들을 바탕으로 과정을 쉽고 상세하게 설명해주어서 나도 해볼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평범한 사람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 지에 대한 답을 주는 책이라는 생각을 했다.
월부 강의를 통해 배웠던 내용들과 오버랩 되는 부분이 많다 보니 머릿속에 배운 것들을 책을 읽으며 정리하는 느낌이었다.
책에서 실력의 영역과 운의 영역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 새로웠다.
실력의 영역에서는 노력을, 운의 영역에서는 계속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무척 와 닿았다.
나 또한 운의 영역까지도 실력의 영역으로 생각해왔다.
간절함, 절박함이 성공을 만들어 낼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너바나님도 '성공은 간절함에 답하지 않는다'는 말을 했던 기억이 났다.
간절함, 절박함보다는 실력의 영역과 운의 영역을 구분하고,
실력의 영역에서는 최선의 노력을, 운의 영역에서는 빈도를 높이는 전략으로 접근해야겠다.
4.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151
슈퍼노멀 성장 방식이 필요한 초보자일수록 작은 실패에도 쉽게 좌절하고 포기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나 또한 의지력이 매우 약한 사람이라서 매일같이 스스로를 이성적으로 설득하려고 노력한다.(중략)
100℃에서 물이 끓는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99℃에서 멈춰버리던 시절이 있었다. 그럴 때는 얼마나 더 노력하면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온도계를 꽂아주어야 한다. 나는 이러한 과정을 '성공 지도의 해상도를 높인다'고 표현한다.
투자라는 것이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가 어려운 영역이라 꾸준히 하면서도 내가 잘 하고 있는건가? 의심이 될 때가 있습니다. 저자는 얼마나 더 노력하면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즉. 성공지도의 해상도를 높이는 방법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투자 과정에서 성공지도의 해상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보고 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빠르게 실패하기(존 크럼볼츠, 라이언 바비노)
댓글
나다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