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슈퍼노멀
저자 및 출판사 : 주언규 / 웅진지식하우스
읽은 날짜 : 11/1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돌연변이 # 분해 # 운과 실력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
1. 저자 및 도서 소개
: 해당 저자는 이전 신사임당으로 유명했던 주언규 pd인 사람이 쓴 책이다. 신사임당의 채널을 거액에 팔고나서 이후 사업이 잘 되지않자 슬럼프가 어떻게 왔었고 그 슬럼프를 어떻게 해쳐나갔는지에 대해 얘기해주신다.
2. 내용 및 줄거리
본인이 다시 일어서는 일화를 바탕으로 슈퍼노멀 프로세스를 설명을 해주시는데
거기서 슈퍼노멀 프로세스를 얘기해 주신다.
1.나와 상황이 비슷한 상황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한 돌연변이를 주변에서 찾는다
그 다음으로 그 돌연변이를 무조건 따라하자! 아무래도 새로운 시장에 진출한 사람들은 무조건 초보일 수 밖에없으니 헤매는 시간을 아끼고 그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무조건 따라가기로 한다.
(이걸 전환비용을 낮춘다고 하더라구요)
2. 운과 실력을 분해한다.
운 >>확률이기 때문에 (라잌 로또) 빈도수를 올려야한다. 성공할때 까지 낮은 비용을 들여서
실력>> 실력의 영역은 말 그대로 내 실력을 높이기 위해 모든 자원을 들여라
분해한 과정을 바탕으로 어떤건 운에 따라 다르고 어떤건 순전한 실력의 영역인지를 파악하고 전략별로 진행한다.
3.실력의 영역을 정복한다.
=성장의 해상도를 올린다. (임장을 하는 걸음수에 비례하여 실력이 쌓인다>너나위님처럼)
그리고 쉽게 포기하지마라. 그러기위해선 온도계체크가 필요하다(시간관리 = 시간기록부)
4.빈도를 극단적으로 높인다(운의영역)
한번에 올인하지말고 저비용으로 고빈도전략을 만들자.
(빈도를 높여도 금액을 늘리지않는다면 금상첨화다)
5.고성과를 일반화하라
결과물의 최저값이 올라갔다면 다음단계로 갈 차례다. 또한 반복 성공하기 위한 메뉴얼을 만들고 자동화를시켜야한다.
플러스로 슈퍼노멀이 되었다면
슈퍼노멀 그 이상이 되기위한 조건
1.조직의 수준(레벨)을 올려라.
앞서나가는 조직은 빠르게 소통한다. (직원들 모두가 내부에서 합의한 단어의 이해를 잘 알고있고 조직차원에서의 교육이 되어있다)
전문가의 눈에서 빈틈을 채워라. (스페셜리스트는 필요하다.)
2.네트워크를 구축하라.
(이걸 이용하면 우리는 덧셈이 아닌 곱셈으로 성장할 수 있다)
2-1.새로운 영감과 기회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2-2.정보가 원활이 공유되는 네트워크
2-3.좋은 자원을 공유하고 서로돕는 네트워크
2-4.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끼리 모이는 네트워크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돌연변이를 발견하면서 내가 대고있었던 핑계에 대해 나 자신을 돌아보라고 하는데 그게 참 와닿았습니다. 항상 핑계가많고 무엇을 시작하기전엔 아 이건 이래서 안될거야 라고했는데 그러다보니 20대가 훅 지나있었고 남는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남은 시간에라도 무엇인가 행동을 해서 실패를 하더라도 빈도수를 올려 성공에 가깝게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슈퍼노멀의 프로세스
돌이켜보면 생각보다 내가 운의영역을 실력의 영역이라고 착각한 경우가 있었고 실력의 영역을 운의영역으로 착각한 일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 직업이 디자이너 인데 (tmi입니다만...)제가 예전에 했던 작업물의 컨셉과 색감을 그대로 차용해서 제아는분의 과외로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던 친구가 있었는데 처음에는 매우 언짢아했습니다. 그걸 왜?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고 그 포폴의 반응이 포트폴리오 사이트에서 반응이 더 좋았던게 더 질투가 났었습니다.
그걸 운이 더 좋아서, 올린 타이밍이 좋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걸 감정이 흐르게 내버려두지말고 내껀 왜 반응이 덜왔을까?
저는 단순히 운이라고 생각했었던 것을 실력이라고 생각하고 왜 이친구의 포트폴리오가 돋보였을까 라는 관점에서 복기했어야했다고 뒤늦게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비슷한 환경에서의 돌연변이의 과정을 분해하는 과정이 있었으면 참 좋았겠다라는 뒤늦은 생각을 했습니다!
앞으로는 철저히 생활영역에서 내가 할수 있는 부분이 운의 영역인지 실력의 영역인지에 대해 구분을 확실하게 하면 전략을 빠르게 수립할 수 있을 것 같아 실용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생각보다 성공이 너무 멀리에 있지않다?
성공한 사람들은 저 멀리에 있고 나는 그 발끝도 따라가기 어렵겠다라고 무의식중에 생각을 많이 했는데 글쓴이가 말한 슈퍼노멀 프로세스의 후기와 지금도 꾸준히 하고계신 유튜브를 지켜보면서 한발짝을 딛지않고
부정적인 생각만 했구나 라고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운도 실력이다 라는 말은 맞는말이 아니구나
이직을 할때나 무엇인가 잘 안됬을때 아 운도 실력이지~ 하면서 나 자신을 그렇게 합리화 했던 기억이 많습니다.하지만 왜 안됬을까에 대한 복기과정을 거치지 않고 아 그냥 운이안좋았네~ 라고 치부했던게 아닐까라고 읽으면서 그 생각을 했습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172 페이지의 인생을 이지모드로 살아라.
사실 환경셋팅을 해야되는데 그렇게 하기 어려워 매번 집에오면 한시간 두시간정도는 뒹굴뒹굴하다가 날려버리곤 합니다ㅠㅠ 혹시 선배님들은 어떻게 셋팅해두시는지 궁금합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댓글
두리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