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서기반을 수강하면서 반드시 1호기를 찾는다는 목표로 남은 연가를 다 사용하면서 매임도 나름 열심히 했다. 뭔가 매임 단지가 많아질수록 비교가 더 선명해질 거라고 생각했는데, 가치와 가격이 비슷비슷하게 다가와 더 혼란스러웠다. 그런 답답함을 의논 드리니 월천1 조장님이 그럴 땐 매물 코칭을 한번 받아보면, 내가 가고 있는 방향성이 맞은지, 내가 투자의 기준과 원칙에 따라 단지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매코를 적극 추천해 주셨다.
막상 매물코칭을 하려니 당장 투자하기 위해 매물을 털고 물건을 뽑은 게 아닌데, 이렇게 받는게 맞을까 반신반의하면서 그래도 더 지체하지 말자는 마음과 무언가 불분명해서 엉뚱한 방향으로 가는 것 보다는 거인의 어깨를 빌려 올바른 방향을 잡고 앞으로 나아가는 게 맞겠다 싶어서 신청하게 되었다
일단 최근 매임한 매물중에서 기준안에 들어온 2단지를 선정했지만, 2순위단지도 사실 가격이 싸지 않음을 알고서 신청했다. 그러던 중 2달전 매임했던 단지 시세 트레킹 중 당일 올라온 급매가 있어서 휴가를 내고 그 날 당장 매임을 하고 이 물건으로 매코 받으면 되겠다!! 이 물건이 며칠 기다려 주길 바랬다. (그러나 그날 저녁 매임 정리를 하려고 보니, 매물이 없어졌다. 밤늦은 시간이었지만 부사님께 문자로 여쭈니 계약하겠다는 사람이 있어서 그날 바로 물건을 내리셨다는 거다…이런게 급매라는 거구나!!! )
매코 전부터 제일 걱정했던 부분이 이 귀한 시간 또한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능력만큼만 질문할 수 있을 텐데 하며 나의 질문력을 걱정했다..
두구두구!! 센스있게 쓰자 튜터님이 매코를 해주셨다. 튜터님은 차분하고 따뜻한 목소리로 저의 고민 하나하나 잘 들어주시고 방향성을 알려주셨다.
내가 선정한 단지 A와 B가 지역내에서 그리고 서울지역에서 가지는 입지의 가치와 가격을 잘 이해할 수 있게 기준을 세워주셨다. 그리고 그 기준에 대입해 볼때 내가 가져온 두 단지는 싸지는 않다고 말씀하셨다. 나는 나름 가장 싼 물건을 골랐음에도 아!! 싸지 않구나 그리고 그것과 비교해 더 가치 있는 것을 더 보아야 겠구나라고 말씀해 주셨다. 그리고 내가 놓쳤던 그 급매 정도는 적당하고 투자 가능하다고 말씀해 주셨다.
튜터님께, 이렇게 급매라고 생각되는 물건일때 계약금을 걸어야 하는 상황과 매코를 받을 수 있는 날짜 사이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질문을 드렸는데, 이런 급매에 대한 매코 같은 경우는 설명한 것처럼 이 정도 가치나 가격이면 괜찮다라는 기준을 설정해두고 그 기준을 통해서 앞으로 해보라고 하셨다.(그러나 가격적인 부분은 그렇게 판단할 수 있으나 사실 리스크부분이 중요하기도 하다._예를 들면 입주장이 있는 ooo구나oo구는 전세가 조금씩 빠지고 있다. 그런 부분에 대해 리스크 대비부분을 잘 파악할 수 있다..그러면 지금 가격감 잡은 것과 리스크 파악해 보고 이렇게 해서 판단을 해봐도 괜찮다. 물론 매코를 받는 게 가장 좋지만, 당장 하루만에 날라갈 것 같다, 이거 정말 급매라고 생각하는 데 보는 사람이 많아서 매코 받을때까지 기다리면 날라갈 것 같다하면 선택을 해야 한다.)
또한 구축물건들을 보다가 들어온 신축 물건이 있어서 문의드렸는데, 나는 단순하게 가격 협의가 가능하다면 투자금안에 들고 전고점 대비 하락한 가격이 기준안에 든다는 것만 보아서 괜찮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튜터님께서 나쁘지 않은 입지의 좋은 신축이지만, 그 구 안에서 59제곱미터의 다른 신축들의 가격과도 또한 반드시 비교해야 한다고 하시면 그 기준으로 본다면 싼 건 아니다라고 말씀해주셨다. 조금 더 넓게 보고 판단해야 하는데 단순하고 성급히 내 사고안에서 판단의 근거를 만들었구나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좀 더 넓게 그 안에서 면밀하게 보는 연습이 필요하겠다고 느꼈다.
마지막으로 튜터님이 0호기 매도후에 그 다음 계획에 대해서도 잘 생각해 보라고 조언해 주셨고, 이제까지 투자 후보단지들을 잘 살펴보면서 앞마당 1-2개를 더 만들어보면서 비교해 보라고 말씀해주셨다.(아무래도 내가 아직 많이 부족하구나!!느낀 포인트 ㅎㅎ)
저녁늦은 시간 더 많은 시간 할애해 주시면서 꼼꼼히 매물코칭해 주신 센스있게쓰자 튜터님께 너무 감사드리고, 조언해 주신대로 앞으로 3-4개월동안 집중하여 기준에 맞는 좋은 1호기를 찾을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켈리님~ 매코 후기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코칭으로 더 성장하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가격의 감을 잡는 것이 중요하군요!! 잘은 모르겠지만 중요한 포인트를 얻어가는 것 같아요. 고맙습니다^^
켈리님~ 매코후기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서투기 할때부터 얼마나 열심히셨는지 알기 때문에 그 노력이 더 빛나 보입니다~ 매코를 통해 더 좋은 방향이 설정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꿈의 1호기 만나는 그날까지 응원드려요~~홧팅홧팅!!*^^*
켈리님 매코후기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조금더 연습이 필요하다는 튜터님의 조언 정말 소중한 것 같습니다 켈리님 거의 다 온 것 같아요!! 조금만 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