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첫 내집마련, 기초부터 탄탄하게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안녕하세요. 월급전쟁입니다.
아직은 필력이 약해서 다른 분들처럼 화려하게 작성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일기를 쓴다는 생각으로 복기를 위해서 기억을 위해서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 후기를 남겨봅니다.
이번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를 통해 2016년 첫 내집마련과 그 후 첫 이사를 하기 전에 월부를 알았다면 지금 결과가 좀 더 달라지지 않았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이 많이 든다.
하지만 이미 저지른 일이니 앞으로 좀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 그 당시 부족했던 점들을 돌아본다.
1 주차는 첫 청약과 첫 이사에 대한 복기였고, 2 주차는 첫 이사 당시 매수 과정에 대한 복기였다.
마지막 3주차는 하자에 대한 복기를 해야겠다.
너나위님이 “누수를 못 본 것은 누구 잘못인가?”라는 질문을 했을 때 가슴이 뜨끔했다.
첫 이사를 할 당시 급할 것이 전혀 없는데 부동산 사장님에게 떠밀리듯 집을 보고 계약을 했고, 하자는 눈에 보이지 않았다.
막상 이사를 하고 보니 눈에 보이지 않던 하자들이 하나둘씩 보이기 시작했다. 그 하자들을 나열해 본다.
다음 이사는 꼭 온수 분배기 교체 시기 또는 보일러 교체 시기를 확인해야겠다!
→ TIP: 싱크대 문을 열었을 때 하수구 냄새 또는 물 냄새가 난다면 어딘가에 누수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세면대 물 안내려 감
아무튼 지금은 절반만 열면서 사용하고 있다. 이 부분은 차라리 시공을 하고 나중에 집을 매도할 때 편하게 할까, 이대로 사용하고 집을 매도할 때 네고를 받아줄까 고민이 되는 부분이다.
→ 세탁실 중문 설치 관련해서 월부 동료 분들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댓글로 소중한 의견 부탁 드리겠습니다. 설치하고 매도 시 편하게 판다? 이대로 살다가 매도 시 깍아서 판다?
다음 이사는 세탁실 중문이 여닫이인 곳으로 가야겠다!
앞 동 가림
다음 이사는 시간대별로 해가 가리는지 일일이 확인을 해야겠다!
→ TIP: 호갱노노에서 시간대별 / 계절별로 일조량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심한 우풍
다음 이사에 빌트인 가구가 있다면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지 꼼꼼히 확인해야겠다!
현관 신발장 문
화재 경보기
양도세 낼 때 인테리어 비용은 공제 받을 수 있는데, 영수증을 다시 찾아봐야겠다.
→ TIP: 10년 정도 지나면 LED 등의 규격이 바뀌거나 해서 같은 규격이 없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 생산하던 회사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비슷한 규격을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되는데, 규격이 정확하게 맞지 않아서 기존의 LED를 제거하면 그 자리에 나사 구멍이 남게 됩니다. 즉, 나사 구멍이 있다는 것은 LED를 한번 교체했다는 의미입니다.
그 동안 강의 후기를 짧게 남기기는 했지만 적극적으로 남기지는 않았었다. 하지만 지난 3 주 동안 내마기 강의를 들으면서 첫 내집마련(청약)과 첫 이사(갈아타기)의 잘한 점과 고쳐야 할 점을 복기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래서 인지 강의 후기도 나의 경험과 함께 조금은 정성들여 남길 수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역시 경험을 늘리는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더 깨달았다.
또한 내집마련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부동산 투자에 대한 마인드를 다시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현 시장에 저평가 되어 있는 아파트가 많다. 수도권, 지방 가리지 말고 부지런히 앞마당을 늘리면서 올해 안에 꼭 1호기를 투자하고 기록까지 남겨야겠다. 투자 자체도 경험이지만 투자를 하기 위한 과정도 경험이다. 그 과정을 소중하고 감사하게 여겨야겠다. 월부 환경에 계속 있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저는 T라서 눈물이 없는 편입니다. MBTI도 회사에서 하라고 해서 억지로 그 많은 문항을 1 시간이 넘게 답했던 기억이 있네요. 그래서 회사 동료들에게도 친구에게도 공감을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친한 친구 한명은 저에게 “너는 외로움을 느끼냐?”라는 질문을 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번 내마기 3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저도 모르게 가슴이 뭉클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이런 감정을 느끼게 해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너나위님의 힘들었던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을 이렇게 나누어 주시면서 수강생들의 고민을 공감해주시는 모습이 감동이네요.
이제 투자를 해나가면서 너나위님께서 느끼게 해준 감정과 감동을 항상 간직하고 가족에게, 앞으로 만날 동료들에게 꼭 나누어주겠습니다. 때론 금융위원장으로 때론 세입자로 때론 투자자로 많은 가르침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한번은 대면으로 뵐 기회가 오기를 바라봅니다!
댓글
월전님, 돌아볼 수 있고 도움이 되는 찐후기네요. 경험 공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