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내집마련 전 반드시 알아야 할 A-Z
자음과모음, 너나위
안녕하세요. 월급전쟁입니다.
아직은 필력이 약해서 다른 분들처럼 화려하게 작성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일기를 쓴다는 생각으로 복기를 위해서 기억을 위해서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 후기를 남겨봅니다.
이번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를 통해 2016년 첫 내집마련과 그 후 첫 이사를 하기 전에 월부를 알았다면 지금 결과가 좀 더 달라지지 않았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이 많이 든다.
하지만 이미 저지른 일이니 앞으로 좀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 그 당시 부족했던 점들을 돌아본다.
1 주차는 첫 청약과 첫 이사에 대한 복기였고, 2 주차는 첫 이사 당시 매수 과정에 대한 복기였다.
마지막 3주차는 하자에 대한 복기를 해야겠다.
너나위님이 “누수를 못 본 것은 누구 잘못인가?”라는 질문을 했을 때 가슴이 뜨끔했다.
첫 이사를 할 당시 급할 것이 전혀 없는데 부동산 사장님에게 떠밀리듯 집을 보고 계약을 했고, 하자는 눈에 보이지 않았다.
막상 이사를 하고 보니 눈에 보이지 않던 하자들이 하나둘씩 보이기 시작했다. 그 하자들을 나열해 본다.
다음 이사는 꼭 온수 분배기 교체 시기 또는 보일러 교체 시기를 확인해야겠다!
→ TIP: 싱크대 문을 열었을 때 하수구 냄새 또는 물 냄새가 난다면 어딘가에 누수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세면대 물 안내려 감
아무튼 지금은 절반만 열면서 사용하고 있다. 이 부분은 차라리 시공을 하고 나중에 집을 매도할 때 편하게 할까, 이대로 사용하고 집을 매도할 때 네고를 받아줄까 고민이 되는 부분이다.
→ 세탁실 중문 설치 관련해서 월부 동료 분들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댓글로 소중한 의견 부탁 드리겠습니다. 설치하고 매도 시 편하게 판다? 이대로 살다가 매도 시 깍아서 판다?
다음 이사는 세탁실 중문이 여닫이인 곳으로 가야겠다!
앞 동 가림
다음 이사는 시간대별로 해가 가리는지 일일이 확인을 해야겠다!
→ TIP: 호갱노노에서 시간대별 / 계절별로 일조량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심한 우풍
다음 이사에 빌트인 가구가 있다면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지 꼼꼼히 확인해야겠다!
현관 신발장 문
화재 경보기
양도세 낼 때 인테리어 비용은 공제 받을 수 있는데, 영수증을 다시 찾아봐야겠다.
→ TIP: 10년 정도 지나면 LED 등의 규격이 바뀌거나 해서 같은 규격이 없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 생산하던 회사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비슷한 규격을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되는데, 규격이 정확하게 맞지 않아서 기존의 LED를 제거하면 그 자리에 나사 구멍이 남게 됩니다. 즉, 나사 구멍이 있다는 것은 LED를 한번 교체했다는 의미입니다.
그 동안 강의 후기를 짧게 남기기는 했지만 적극적으로 남기지는 않았었다. 하지만 지난 3 주 동안 내마기 강의를 들으면서 첫 내집마련(청약)과 첫 이사(갈아타기)의 잘한 점과 고쳐야 할 점을 복기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래서 인지 강의 후기도 나의 경험과 함께 조금은 정성들여 남길 수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역시 경험을 늘리는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더 깨달았다.
또한 내집마련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부동산 투자에 대한 마인드를 다시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현 시장에 저평가 되어 있는 아파트가 많다. 수도권, 지방 가리지 말고 부지런히 앞마당을 늘리면서 올해 안에 꼭 1호기를 투자하고 기록까지 남겨야겠다. 투자 자체도 경험이지만 투자를 하기 위한 과정도 경험이다. 그 과정을 소중하고 감사하게 여겨야겠다. 월부 환경에 계속 있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저는 T라서 눈물이 없는 편입니다. MBTI도 회사에서 하라고 해서 억지로 그 많은 문항을 1 시간이 넘게 답했던 기억이 있네요. 그래서 회사 동료들에게도 친구에게도 공감을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친한 친구 한명은 저에게 “너는 외로움을 느끼냐?”라는 질문을 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번 내마기 3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저도 모르게 가슴이 뭉클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이런 감정을 느끼게 해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너나위님의 힘들었던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을 이렇게 나누어 주시면서 수강생들의 고민을 공감해주시는 모습이 감동이네요.
이제 투자를 해나가면서 너나위님께서 느끼게 해준 감정과 감동을 항상 간직하고 가족에게, 앞으로 만날 동료들에게 꼭 나누어주겠습니다. 때론 금융위원장으로 때론 세입자로 때론 투자자로 많은 가르침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한번은 대면으로 뵐 기회가 오기를 바라봅니다!
댓글
월전님, 돌아볼 수 있고 도움이 되는 찐후기네요. 경험 공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