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성공에 대한 잘못된 믿음과 극단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만나는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 마인드 셋이 설명되어 있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이지만 정리가 되지 않는 것들 것 정제된 언어로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지치고 힘들 때마다 꺼내서 읽어야 할 책이다.
STEP2. 책에서 본 것
[제 1부] 거짓말
#성공목록 #80/20법칙 #집중력 #선택적 집중 #타이밍 #극단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음을 깨달았다는 데 있다.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다. 그래서 순간순간 선택과 집중 필요하다. 보다 중요한 일에 집중을 하고 그 외의 것들은 한번씩 챙겨주면 된다.
보다 중요한 일을 선택하기 위해서 80/20 법칙을 극단적으로 적용하자. 내가 해야 할 “할 일 목록”에 계속해서 20%만 남겨서 가장 중요한 하나만 남기면 된다. 그리고 그 하나에 집중하고 나머지 부분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주자!
작업 전환에는 대가가 따른다.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하루에 너무나 많은 업무를 쳐내야 한다. 쏟아지는 메일과 내가 해야 하는 업무들 그리고 중간중간에 집중력을 깨는 메신저도 있다. 결국 내가 해야 하는 업무는 뒤로 밀리고 그날 마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작업 전환을 하면서 집중력이 흩트려졌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실수도 많이 생긴다.
이 부분은 최근에 더욱 고민이 많은 부분이기도 하다. 결론은 내가 선택과 집중을 하지 못했고, “No”라는 대답을 하지 못했다. “할 일 목록”에서 줄 긋기에 정신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야근을 하고 주말 근무를 하고, 가정에 신경을 못 쓰고, 투자는 뒤로 밀려났다.
회사도 가정도 투자도 집중이 필요하다. 단 하나를 선택해서 거기에 집중을 해야 성과가 나오기 마련이다.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데는 평균 66일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매일매일 행동하면 된다. 무엇인가를 열정적으로 할 필요는 없다. 그러면 몸도 마음도 빨리 지치게 된다. 단 1시간이라도 내가 선택한 습관을 매일매일 하는 지속성이 더 중요하다.
이 지속성이 어렵다. 의지력과 통제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의지력과 통제력은 한정된 자원이어서 나 혼자 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환경 속에 들어가야 한다. 월부에서 조모임을 하는 이유도 이 환경 속에 들어가기 위해서다. 조장님들 존경하고 감사합니다!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데 66일이 걸린다면, 조모임 2번이면 된다. 생각보다 짧고, 빠르게 가는 시간이다. 특히 내게 남은 시간을 생각하면. 내게 남은 시간에 선택과 집중을 하고 매일매일 행동하자.
의지력의 수명은 정해져 있다.
의지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것은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력이라고 생각한다.
건강한 신체를 위해서 식단 조절과 운동을 해야겠다. 힘든 식단과 힘든 운동을 하자는 것이 아니다. 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약간의 식단 조절과 운동을 하자는 것이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매일 푸쉬업을 하고 1주에 한번 정도 러닝을 하면 된다.
건전한 정신은 멘탈 관리에서 나온다. 힘든 일이 있으면 가족과 대화를 하고 나누어야 한다. 그래야 나의 힘든 상황과 아내의 힘든 상황을 서로가 이해하고 힘을 주고 서로 의지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힘든 상황을 극복하는 힘이 생길 것이다. 책도 평소에 많이 읽어야겠다. 올해는 1주 1권이 목표이고, 아직까지는 실천하고 있다.
균형 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월부에 워라밸을 추가하는 사람이 있나 싶을까 싶다. 모두가 회사 일을 하면서 투자에 진심이고, 가정도 꾸린다. 지금은 이직을 했지만, 한 때 같은 회사에 근무하셨던 분도 월부에서 열정적으로 활동을 하고 계신다. 겨우 쫓아가고 있는 나 스스로가 부끄러울 뿐이다.
한 발 앞으로 나가는 것은 극단을 추가할 때 가능하다. 그래서 발전은 극단에서 일어난다. 애초에 균형 잡힌 삶이라는 것은 없다. 극단을 추구해야 한계를 넘어설 수 있다. 그래서 임계점을 돌파하라고 하는 것이다. 극단을 추구해야 임계점을 돌파할 수 있다. 임계점 안에서는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극단을 추가하려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그리고 선택한 것을 집중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충분히 들여야 한다. 그 과정에서 균형이 깨지게 된다. 균형이 깨진다고 걱정하지 말자. 선택한 것 이외의 문제는 악화되지 않는 선에서 가끔씩 “중심 잡기”를 하면 된다.
이 “중심 잡기”를 위해서 하루를, 한 주를, 한 달을, 일 년을 되돌아보고 복기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인생을 살아오면서 큰 목표를 세우기 보다 ‘내가 이걸 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고 도전하지 않았다. ‘내가 하는 게 그렇지. 또 안 될 거야. 내 능력 밖의 영역이야.’ 등 스스로 포기한 적이 많았다.
하지만 월부를 경험하면서 생각과 행동이 바뀌고 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열정적으로 인생을 사는 구나. 나부터 바꿔야겠다.’라는 식으로. 실제로 나를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비전 보드에 40억, 50억을 목표로 작성했다. 이미 목표를 크게 잡고 있고, 행동하고 있다.
세운 목표는 세분화하면 된다. 자산 50억을 달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파트 투자에서는 매매/전세 차이가 자산이다. 그러면 매매/전세 차이를 50억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억짜리 20 채, 2 억짜리 15 채. 처음에는 2년에 1 채만 투자하자. 그리고 자산이 늘어나는 속도에 맞춰서 1년에 한 채 그리고 6개월에 한 채. 이런 식으로 계획을 세우고 timeline에 맞춰서 움직이면 된다.
[제 2부] 진실
#초점탐색질문 #도미노 #벤치마킹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일단 시작하는게 중요하다. 보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목표를 세분화해서 첫번째 목표에 도전하는 행위가 중요하다는 의미다. 그 첫번째 행위를 함으로서 첫번째 목표를 달성하고, 그 다음 행동을 해서 그 다음 목표를 달성하고, 차례대로 하면 된다. 한번에 다하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 성과는 그냥 나오는게 아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에서 나온다. 모든 행동이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행동을 해야 결과가 나온다.
나의 자산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임장이다.
가정을 더욱 화목하게 만들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아내와의 대화다.
나의 커리어를 높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시간 관리다.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
혼자 성장하는 사람은 없다. 누군가가 나를 이끌어주고 방향성을 알려줘야 한다. 혼자서 고분 분투하는 것은 시간 낭비이기도 하다. 이미 성공한 사람을 벤치 마킹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런 환경을 제공하는 월부에 감사하다.
튜터님들이 강의에서 항상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고 기버가 되라고 한다. 먼저 다가가는 사람이 되어라는 의미로 알고 있다. 그러면 좋은 동료를 만나고, 그를 통해서 내가 경험하지 못한 것들을 배우고 시야가 넓어진다. 이게 선순환이고 좋은 밴치 마킹이라고 생각한다.
[제 3부] 위대한 결과
#목적 의식 #우선 순위 #세가지 약속 #혼란
목적의식을 갖고, 우선순위에 따라, 생산성을 위해 살아야 한다.
목적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딱히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다. 되는 대로 살아온 것이다. 지난 시간들이 후회가 되는 부분이다. 해야 할 일을 미루고, 핑계 거리를 만들고. 다른 사람들도 이렇게 살면서 후회를 했을까?
지금부터라도 목적의식을 가져야겠다. 그래야 인생의 방향이 뚜렷하게 보이고, 그 방향에 확신을 가질 수 있다. 그러면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고,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목적의식을 가진 후에는 그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에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그래야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해서 행동을 지속할 수 있다.
나의 목적의식은 가족의 재정적 안정과 행복이다. 아내와 딸이 재정적 안정 속에서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내가 일과 투자를 병행하고 발전하려는 원동력이고 유일한 이유다. 힘들고 지치는 순간이 찾아온다. 그 순간마다 이를 되뇌자.
최종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앞으로 5년 내에 내가 살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최종 목표: 45억, 35채
5년의 목표: 투자 4 채
1년의 목표: 1호기
한 달의 목표: 임장 보고서 완성
한 주의 목표: 단지 분석
하루의 목표: 시세 따기
지금의 목표: 단지 리스팅
마지막 단계는 자신이 찾은 답을 종이에 적는 것이다.
비전 보드를 업데이트 하고 출력해서 책상 앞에 붙이자!
성공한 사람일수록 시간을 생산적으로 쓴다.
회사 일에 빠져 있었을 때는 시간 투입을 많이 했다. 시간 투입이라도 많이 해야 이 업계에서 다른 사람들을 따라 갈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야근이 많았고 회사 일 외에는 신경 쓸 여유가 없었다. 그게 최선이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굉장히 비효율적인 행동이다.
하루를 투자, 가정, 일에 어떻게 써야 할지 계획을 세우고 써야겠다. 머리 속에 정리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각각의 항목별로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정해두고, 그것을 지키면 된다. 더 많은 일을 하기 위해서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것은 이제는 안된다. 생산성을 염두해 두고 투자, 가정, 일에 덩어리 시간을 어떻게 확보할지, 즉 시간 확보를 해야 한다. 목실감을 작성해야겠다.
전문가의 길을 향해 걸어라
전문가로서 여정과 발맞추기 위해서 하루에 약 네 시간이 필요하다. 하루 4시간은 10년을 목표로 1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나온 숫자이다. 회사에 묶여 있는 몸으로 투자에서는 하루 4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어렵다. 대신 길게 생각하자. 어차피 투자는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지속해야 한다. 하루 2시간이라도 확보해서 꾸준히 하자. 토요일에는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를 위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어제 보다 한걸음만 더 나가면 된다.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 이동하라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나만의 생각에 빠져 있으면 개선이 없다.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지 확인해서 밴치 마킹을 하자. 월부에 많은 게시물들이 있다. 이를 활용하면 된다.
책임감을 갖고 살아라
책임감을 가지라는 의미는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나 삶을 직접 만들어가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라는 의미이다. 목표를 세우고 하루하루 만들어가자. 이 과정에서 파트너와 코치가 필요하다. 조모임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단 하나에만 집중하다 보면 반드시 일어날 수밖에 없는 현상이 있다. 다른 일들을 제때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성공으로 가는 길에 혼란은 피할 수 없다. 하나에 집중하고 나머지 것들에서 혼란이 찾아 오면 그때그때 다신 균형을 잡아주자. 내가 집중할 단 하나는 투자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사람은 망각을 동물이다. 작년에 읽었던 원씽을 읽고 행동 변화가 없었다는 것이 부끄럽다. 1년 동안 성공 목록이 아닌 할일 목록에 매달려있었고, 쌓여가는 일들을 지워내는 것에 바빴다. 그리고 바쁜 회사 일을 핑계로 투자도 가정도 소홀했다. 아마도 바쁜 일상과 타성에 젖어가면서 서서히 잊고 있었던 것 같다. 어쩌면 잊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또 굴 속으로 도망간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덮고 나면 또 다시 일에 매몰되고 잊혀질 것이 두렵다. 그래서 목표를 출력해서 책상에 두고 매일 보라고 하는가 보다. 너나위님이 다음 날 아침에 임장을 나가지 않을 것 같아서 현관에서 신발을 신은 채로 잠 들었다는 말씀이 생각난다.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을 하기 위해서 트리거를 마련한 것이다. 망각하지 않기 위해서 비전 보드를 출력해서 책상에 두고, 나태함이 찾아올 때 마다 사랑하는 가족과 비전 보드를 생각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를 위해서 한달에 앞마당 한 개를 만들기 위해서 투자 캘린더를 수기로 작성하자. 그리고 비전 보드와 투자 timeline을 출력하자.
2. 가정을 위한 펨 데이는 내가 쉬는 날이 아니다. 그 날 하루는 온전히 가족을 위해서 사용하자.
3. 회사 일을 위해서 오전에는 나만의 생산성을 위한 업무 시간이다. 오후에는 동료들을, 후배들을 위한 관리 시간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회독 (2024년 05월) 때 선정한 문구
(P.110)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이다. 개인적인 삶에서 중심이 흔들리면 간격을 짧게 두고 수시로 중심을 잡아라. 짧게 가면 가장 중요한 모든 것들과 관계를 잃지 않으면서 그것들을 함께 움직여 나갈 수 있다. 직업적인 삶에서는 오랜 기간 활동하면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 오랫동안 불균형 상태를 유지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길게 가면 우선 순위가 떨어지는 다른 것들을 희생시키는 한이 있더라도 가중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다. 개인적인 삶에서는 버리고 가는 것이 없어야 하고, 반대로 직업적 삶에서는 그렇게 해야만 한다
2회독 (2025년 02월) 때 선정한 문구
(P161) 탁월한 성과는 큰 해답을 필요로 한다. 그들은 손을 뻗으면 닿는 곳 너머에 있는 것을 꿈꾸고 또 깊이 갈망한다. 그것을 찾기 위해 팔을 뻗으면 스스로 더 크게 성장하면서 자신의 삶 또한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음을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