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들은 다 쌓인다!
명불허전 자모님의 강의를 순식간데 다 들어 버렸다! 다른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자모님 강의가 너무 과하지도 않으면서 군더더기 없이 핵심적인 내용이 쏙쏙 들어온다. 그리고 말투와 속도소 빠른 편이라서 지루하지가 않았다.
임장보고서를 작성하는 법을 정말 하나하나 세세하고 디테일하게 알려 주셨다. 그동안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을 Not A But B 로 완전히 업그레이드 했던 시간이였던 거 같다.
강의 중에서 인싸이트 있는 부분들을 아래처럼 적어가면서 정리하고 내것으로 만들어 본다!
- 월부 생활의 3개월 까지는 앞마당 한개중에서 -> 6개월 이상은 내 앞마당 내에서 -> 나나위님 정도 비교평가 하려면은 최소 2년은 앞마당을 만들어여 한다.
- 실준반 끝나고 단계별로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게 중요하다. 실준반이 투자의 끝이 아니다.
- 내가 초기에는 앞마당을 많이 늘리지 못했다. 그 후에 임보작성이 익숙해진 후에 4년간 앞마당을 1개월마다 하나씩 늘려보니, 실력이 많이 쌓였다.
- 임장보고서 쓰는데 매몰되지 말고, 투자 목적의 1등 매물을 뽑는 부분에 시간을 많이 할애해야 한다.
- 모든 것을 다할 수 없으니, 내가 어느부분에 집중을 할것인가? 를 정해야 한다.
- 임장보고서를 쓸때 비교평가를 많이해서 뽀개고, 앞마당을 늘려서 임장 보고서 훨씬 더 작성해 해야 한다.
- 인구에서 영유아 기준은 강남을 기준으로 해서 많거나 적은것을 비교평가 한다.
- 직장의 질은 500인 이상 사업체 수이다.
- 재건축 이주 때문에 초등학교 학년당 숫자가 갑자기 줄어들수 있다. 반대로 입주시 에는 학생수가 갑자기 증가한다.
- 단지 분석에 사진을 찍지 마라. 상권을 사진을 찍어라. 손품으로 할수 있는것은 임장시에 사진으로 찍지 않는다. 재건축 재개발은 분위기는 손품으로 알수 없어서 사진을 찍는다.
- 상권은 3가지고 나눌수 있다. : 최신 상권 > 1기신도시 상권 > 빌라 상권
- 갭투자는 회수가 되는것이 중 해서 전세가 올라가는게 중요하다. 그래서 공급을 봐야 한다.
- 시세분석의 본질은 앞으로 오를까 안오를까 분석이 아니고, 현재 가격이 싼지 안싼지 판단하는거다. (저평가 되었는지) 따라서 시세분석에서 다른 것을 분석하지 말아라. 싼지 안싼지 감을 잡는게 중요하다. 단지분석은 선호 생활권 모든단지를 우선순위로 해야 한다.
- 투자전에는 동별로 매매/전세 가격을 분석해야 한다. 동마다 가격이 다를 수가 있다.
- 20평대랑 30평대가 가격이 같다는 이야기는, 20평대가 평당 가격이 높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더 비싼거다. 사람들이 더 선호 하는거다.
- 1등뽑기할때 한번에 3~4를 비교한다. (10개씩 비교하면 잘 안된다) 그리고 나서 다른 생활권에서 비교한다,
- 단지임장하고 완벽하게 파악이 불가능하다. 부족한 것은 매물임장에서 파악하여 매꾼다..
- 각 타입별로 구조와 평면도도 봐야 한다.
- 매물임장은 지금싼단지를 봐야 한다. 전고점대비 15% ~ 20% 떨어진 매물위주로 찾아봐라.
- 돈 더버는것보다 잃지 않는게 더 중요하다.
- 투자는 1등 뽑기가 중요하지 않다. 1등 뽑은 후에 저환수원리를 적용해 보는게 더 중요한다.
- 먼저 생활권 순위를 정하고 순위가 높은 생활권부터 매물을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