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니푸] 사이토 히토리의 1퍼센트 부자의 법칙 - 사이토 히토리 - 독서후기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1퍼센트 부자의 법칙 - 사이토 히토리

저자 및 출판사 : 사이토 히토리 - 나비스쿨

읽은날짜 : 2025.01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행복, 감사, 풍족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부자 중 한 명으로, 1997년과 2003년에 개인 납세액 전국 1위를 차지하였으며, 1993년부터 2005년 개인정보보호법이 시행되기 이전까지 12년간 일본 국세청이 발표한 고액납세자 순위에 12년 연속 이름을 올리는 전대미문의 기록을 세웠다.

 

토지 매각이나 주식 공개 등에 의한 고액 납세자가 많은 중에도, 납세액이 전부 사업소득이어서 토지 주식 비포함 납세액은 매년 전국 1위를 기록하였다. 이는 일본 3대 경영자로 손꼽히는 파나소닉 Panasonic의 창립자 마쓰시다 고노스케도 달성하지 못한 대기록이다. 

 

화장품과 건강식품 판매 회사인 긴자마루칸의 창업자이자 작가로서도 ‘마음의 즐거움과 경제적 풍요로움을 양립하기’위해 다수의 저서를 출간했다. 언론에 한 번도 모습을 드러낸 적 없는 신비로운 괴짜 부자로도 이름이 높다.

 

2. 내용 및 줄거리

사이토 히토리는 매우 독특한 인물이다. 누적 납세액 1위라는 전대미문의 기록으로 일본 최고 부자의 자리에 올랐지만, 자신의 얼굴을 단 한 번도 공개한 적이 없다. 주식이나 부동산에 손대지 않고, 오직 스스로의 아이디어로 그 많은 돈을 벌어들인 그는 행복한 부자로 더욱 이름이 높다. 

 

그 비법을 오롯이 담고도 그동안 절판되어 많은 애독자를 안타깝게 했던 책, “사이토 히토리의 1퍼센트 부자의 법칙”이 드디어 재출간되었다. ‘잃어버린 30년’으로 불리는 일본의 장기 불황 속에서도 끄떡없이 돈을 벌어 온 사이토 히토리. 그가 전하는 다섯 가지 법칙으로 이제 당신도 진정한 부자가 될 수 있다. 

 

사이토 히토리의 인생 법칙은 쉽고, 별나고, 재미있다. 그에게는 열 명의 제자가 있는데, 이 다섯 가지 법칙을 배워 다들 행복한 부자가 되었다. 한번 익히면 평생 쓸모 있는 놀라운 법칙을 지금 만나 보자.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17페이지 : 그런데 저는 조금 다릅니다. 미안하지만 당신에겐 물건을 팔지 않겠습니다 / 이렇게 선뜻 말할 수 있습니다. 부자이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돈을 사유한 덕분에 진상 고객에게 머리를 숙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행복합니다. 세상은 이렇게 단순한 이치대로 흘러갑니다.

 

21페이지 : 제게 성공의 비결을 묻는다면, 이렇게 대답할 것입니다. 즐거운 생활을 하기 위한 방법을 항상 진지하게 고민했다고요.

 

29페이지 : 나는 참 행복해. 지금 당장 소리 내어 말해 보세요. 이 말이 컵 안에 떨어지는 맑은 물 한 방울이 됩니다.

 

41페이지 : 정말 감사합니다. 나는 참 행복해. 못할 것도 없지. 난 참 풍족해. / 이런 말을 소리 내어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횟수입니다. 과연 몇 번이나 말해야 할까요? 바로 일천 번 입니다.

 

48페이지 : 고생과 성공은 아무런 상관도 없습니다. 그런데 그 둘을 억지로 연결 지어 말하려니까 그릇된 견해가 세상에 널리 퍼지고 만 것입니다.

 

52페이지 : 중요한 것은 입 밖으로 소리 내어 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머릿속으로 생각만 해서는 아무런 효과도 없습니다. 특히 다른 이들 앞에서 소리 내어 말하는 게 더욱 좋습니다.

 

55페이지 : 실패는 작은 성공 / 저는 한 번도 실패한 적이 없습니다. 필라멘트에 적합하지 않은 물질을 수차례 발견했을 뿐입니다.

 

69페이지 : 난 참 운이 좋아, 만약 머리에 맞았더라면 큰일 났을 텐데 / 이렇게 생각하는 게 정답입니다. 이렇게 마음먹을 줄 아는 사람은 앞으로 운이 점점 좋아지겠지요.

 

91페이지 : 운이 좋은 사람, 즉 남의 호감을 사는 사람은 신이 나타나 돌멩이를 다이아몬드를 바꿔줄 뿐 아니라, 이들이 주운 돌멩이의 개수도 많습니다. 당신을 응원해 주는 사람들이 바로 이 신과 같습니다. 지금 한번 생각해 보세요. 이 세상에서 당신을 좋아하는 사람은 과연 몇 명일까요?

 

93페이지 : 꼭 텔레비전이 아니어도 공짜 정보는 쓸모가 없다는 걸 기억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책도 공짜로 받는 것이면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얻는 지식은 자신의 피와 살이 되지 않습니다.

 

100페이지 : 왜 자신이 아는 것을 다른 이들과 나눠야 할까요? 쓰임이 다한 지혜를 움켜쥐고 있는 건 빈곤한 사람의 욕심과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빈곤한 마음을 지니고 살면 반드시 가난해집니다. 의미 없는 것들을 내려놓지 못하면 그 무게 때문에 가난의 늪에 빠져듭니다.

 

108페이지 : 색깔은 그 사람의 현재 모습을 잘 알려줍니다. 왜 그런 색을 샀느냐고 물으면 가격이 저렴해서 구입했을 뿐이라고 쉽게 대답합니다. 하지만 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삶이 어두우니 저절로 그런 색깔에 눈길이 머문 것입니다.

 

130페이지 : 미래란 인간이 그쪽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라고 흔히들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미래가 우리를 향해 다가옵니다. 마치 파도처럼 말이지요, 내가 뭔가를 목표로 삼아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저쪽에서 나에게 찾아오는 것입니다.

 

 

4. 이 책에서 얻은것과 알게 된점 그리고 느낀점

 

작년 4분기에 폭풍처럼 바빴던 시기, 책을 거의 읽지 못하다가! 2025년 1월에 다시 시작하는 첫 번째 독서는, 기존 추천 도서는 바로! 1퍼센트 투자의 법칙 이다. 이 책은 언제부턴가 엥간한 책은 다 읽거나, 재독, 가끔은 삼독... 인 경우가 많아지던터라, 새로운 책을 주위 동료들로부터 추천을 받기 시작했는데, 그 추천 리스트 중 1권의 책이다. 저자 소개의 요약을 읽는데 쓱- 스쳐가는 세이노의 가르침. 그렇지만 책의 내용은 그것과 많이 다르다.

 

11월~12월 새로운 성장영역을 준비하면서 과정 그 자체는 쉽지 않았지만, 정말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났는데, 그때 가장 많이 생각했던게 "그래, 좋아질거야. 잘될거야" 였는데, 정말 기적처럼 내 생각처럼 좋은 일들과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다. 생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해도 "더 잘되려고 그러나보다" 라고 생각하면서, 여유가 없지만 그래도 여유를 가지려고 부단히 노력했다. 그래서 지금 생각해보면, 그냥 단순히 힘들었던것보다 그런 좋은 생각을 했던 나에대한 좋은 느낌이 많이 남아있다.

 

결국, 단순히 좋은 결과보다 더 중요한 건 과정안에서 느꼈던 즐거움, 행복함, 좋은 느낌 그 자체라고 더더욱 확신이 든다. 실력에 집중하다보면 자산은 저절로 불어나듯이, 저자가 말한 즐거운 생활을 과정안에 녹여내면 성공은 반드시 따라오게끔 되어있다. 나는 요즘 얼마나 즐거운 생활을 하고 있는가? 얼마나 자주 행복의 한 마디를 하고 있는가? 셀프 체크를 하면서 25년의 첫 출발을 더욱 기분좋게 시작할 수 있었다. 2025년도 과정안에서 즐겁고 행복한 투자자가 되고싶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부자의 운 - 사이토 히토리

 




댓글


응딩user-level-chip
25. 01. 20. 23:46

푸님의 성장영역, 조금이나마 응원할 수 있어 넘 감사합니당: ) 푸님 독모 덕분에 책 읽는 내내 넘 행복했어용 감사합니당! 2025년은 긍정의 힘을 더욱 길러보겠습니당!